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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이손희 (대구대학교, 대구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하지완
발행연도
2020
저작권
대구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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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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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소리 장애의 정확한 평가와 진단은 성공적이고 효과적인 치료를 위한 중요한 출발점이다. 아동의 말소리산출능력을 평가하기 위해 자음정확도와 음운변동 분석, 말명료도, 단어단위 음운분석 등을 통해서 아동의 산출 오류를 확인할 수 있다. 이 중 자음정확도는 말소리 장애 유무와 심각도를 결정하는 데에 매우 효율적이기에 임상현장에서 가장 널리 사용되는 말소리 채점 방식이다. 그러나 아동의 음운 체계에 어떤 말소리가 존재하는지 음운 지식의 정도에 대한 정보가 제한적이다.
PPK(productive phonological knowledge)는 단편적인 말소리산출능력 평가방법의 한계점을 극복한 것으로, 동일한 말소리에 대한 사용능력을 다양한 조건에서 여러 차례 심층적으로 분석하였다. PPK 분석은 첫째, 성인과 같은 어휘 표상, 둘째, 단어의 형태와 음소 위치, 셋째, 음운 규칙과 같은 세 가지 요소들을 고려하여, 음운 지식이 가장 높은 1단계부터 가장 낮은 6단계로 구분된다. PPK의 단계를 살펴보면, 1단계는 목표음소가 오류 없이 모두 정확하게 산출된 경우, 2단계는 특정 문맥에서만 오류 보이는 경우, 3단계는 특정단어에서 습관화된 오류를 보이는 경우, 4단계는 초성위치에서는 정확하나 종성위치에서 오류를 보이는 경우, 5단계는 초성위치에서도 간혹 오류를 보이는 경우, 6단계는 목표 음소가 전혀 산출되지 못하는 경우를 말한다.
본 연구는 4세에서 6세의 일반 아동 29명과 말소리장애 아동 15명에게 PPK 분석을 적용하여 음운산출지식의 정도를 분석하고, 일반 아동 내 연령 간 차이, 일반아동 집단과 말소리장애아동 집단 간 차이, 자음자질에 따른 차이, 자음정확도와 PPK 총점과의 상관관계를 알아보았다.
연구 결과, PPK 분포가 연령이 높아질수록 음운산출지식이 높은 1단계에 분포되는 자음과 아동의 수가 증가하였으며, 음운산출지식이 낮은 4, 5단계에 분포되는 자음과 아동의 수가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일반 아동의 경우 6단계의 분포가 나타나지 않았지만, 말소리장애 아동의 경우 6단계에 분포되는 아동과 자음이 나타났다. 일반 아동과 말소리장애 아동 간 PPK 총점은 유의하지 않았으며, 자음자질에 따른 PPK 점수 차이에서도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자음정확도, PPK 총점 간의 상관관계에서도 정적상관이 있었다. 이러한 결과는 아동의 음운산출지식에 대한 의미있는 정보를 제공하여 임상적으로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한다.

목차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 문제 4
Ⅱ. 이론적 배경 5
1. 음운산출지식(Productive phonological knowledge, PPK) 5
2. 음운산출능력 검사의 분석 방법 7
1) 자음정확도 7
2) 음운변동 7
3) 단어단위음운지표 10
3. 음운산출능력 검사의 평가 문맥 11
Ⅲ. 연구방법 13
1. 연구대상 13
2. 연구 도구 14
1) PPK-문장 따라말하기 과제 제작 14
2) 그림 및 음성파일 15
3. 연구 절차 15
1) PPK-문장 따라말하기 15
2) 스스로 말하기 15
4. 자료 분석 16
1) PPK 단계 16
2) PPK 총점 17
3) 우리말 19개 자음에 대한 PPK 분포 18
5. 타당도 19
6. 신뢰도 19
7. 통계 분석 19
Ⅳ. 연구 결과 21
1. 말소리장애 아동 집단과 일반 아동 집단의 PPK 분포 21
1) 4세 일반 아동의 PPK 분포 21
2) 5세 일반 아동의 PPK 분포 22
3) 6세 일반 아동의 PPK 분포 23
4) 말소리장애 아동 전체의 PPK 분포 24
2. 집단 간 PPK 총점 비교 25
3. 연령 간 자음자질에 따른 PPK 점수 비교 26
1) 연령 간 조음위치에 따른 PPK 점수 차이 26
2) 연령 간 조음방법에 따른 PPK 점수 차이 28
3) 연령 간 발성유형에 따른 PPK 점수 차이 31
4. 자음정확도와 PPK 총점 간의 상관관계 35
Ⅴ. 논의 및 결론 36
1. 논의 및 결론 36
1) 일반 아동 집단과 말소리장애 아동 집단의 PPK 분포 비교 36
2) 일반 아동과 말소리장애 아동 간 PPK 총점 차이 38
3) 연령 간 자음 자질에 따른 PPK 점수 차이 38
4) 자음정확도와 PPK 총점 간의 상관관계 40
2. 연구의 제한점 41
참고문헌 42
영문초록 45
부록 1. 일반 아동 배경정보 47
부록 2. 말소리장애 아동 기본정보 48
부록 3. PPK-문장 따라말하기 및 그림 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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