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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하민주 (대구대학교, 대구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하지완
발행연도
2020
저작권
대구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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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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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어 산출 이론은 일반적으로 어휘적 단계(lexical stage)와 어휘 후 단계(post-lexical stage)로 구분한다. 어휘적 단계는 형태소에 기반을 두고 있으며, 형태소와 음운적 표상을 찾아내는 것을 포함한다. 그런 다음 이러한 음운적 표상은 일련의 어휘 후 단계에 대한 입력으로 작용한다. 어휘 후 단계는 산출을 위해 단어의 음운 형태를 준비하여, 운동 표상을 구현할 수 있도록 조음을 계획하게 된다. 형태소 기반의 ‘어휘 단계’와 음운처리 기반의 ‘어휘 후 단계’ 사이의 전환에 문제가 생긴다면 ‘형태-음운적 결함’이 발생한다고 가정해볼 수 있다. 따라서 음운 처리단계에 문제가 있는 말소리장애 아동은 이러한 형태-음운 산출 처리과정이 일반 아동들 보다 어려울 수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순수 말소리장애 아동20명과 일반 아동20명을 대상으로 형태-음운 전환처리능력과 음운-형태 전환처리 능력을 알아보았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두 집단 간 과제 유형에 따른 수행력에서 순수 말소리장애 아동 집단이 일반 아동보다 낮은 수행력을 보였다. 둘째, 음운변동을 동반한 합성 과제의 오류유형을 살펴본 결과, 순수 말소리장애 아동과 일반 아동 모두 형태-음운 비전환과 음운오류를 보였다. 셋째, 음운변동을 동반한 탈락과제의 오류 유형을 살펴본 결과, 일반 아동은 음운-형태 비전환과 형태소 일부 산출, 무응답의 순서로 오류를 많이 나타내었고, 이외의 자극어 일부 산출, 자극어 전체 산출, 음운오류, 기타 오류 등은 나타나지 않았다. 순수 말소리장애 아동 집단은 음운-형태 비전환, 자극어 전체 산출, 음운오류, 형태소 일부 산출, 무응답, 기타오류, 자극어 일부 산출의 순서로 오류를 많이 나타내었다. 넷째, 자음정확도와 각 과제 간 상관관계를 알아본 결과, 모든 과제가 자음정확도와 높은 정적 상관관계를 나타내었다.
이러한 형태-음운 전환처리능력 및 음운-형태 전환처리능력은 말-처리과정의 일환으로서, 언어병리분야에서 중요하게 다루어져야하며, 추후 다양한 연령별 또는 다양한 장애군을 대상으로 폭 넓은 연구가 진행된다면, 말-처리과정의 하위과정인 형태부의 형태-음운 처리과정에 대해 의미 있는 정보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Ⅰ.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 문제 4
3. 용어정의 5
Ⅱ. 이론적 배경 6
1. 형태학과 음운학의 관계 6
2. 음운처리과정(phonological processing) 8
Ⅲ. 연구방법 10
1. 연구대상 10
2. 연구도구 14
3. 연구절차 19
4. 자료분석 19
5. 신뢰도 20
6. 통계 분석 21
Ⅳ. 연구 결과 22
1. 두 집단 간 음운변동 동반유무와 과제유형에 따른 형태-음운 및 음운-형태 전환 수행력 비교 22
2. 두 집단 간 음운변동을 동반한 합성과제의 오류유형(형태-음운 비전환, 음운오류) 오류율 비교 28
3. 두 집단 간 음운변동을 동반한 탈락과제의 오류유형(형태소 일부산출, 자극어 일부 산출, 자극어 전체 산출, 음운-형태 비전환, 음운오류, 무응답, 기타 반응) 오류율 비교 30
4. 자음정확도(PCC)와 각 과제 간 상관관계 33
Ⅴ. 논의 및 결론 34
참고문헌 38
영문초록 43
부록 1. 음운변동을 동반한 합성과제의 어휘 및 그림 목록 45
부록 2. 음운변동을 동반한 탈락과제의 어휘 및 그림 목록 48
부록 3. 음운변동을 동반하지 않은 합성과제의 어휘 및 그림 목록 51
부록 4. 음운변동을 동반하지 않은 탈락과제의 어휘 및 그림 목록 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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