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어휘 학습을 위해서는 의미적 및 음운적 정보가 잘 저장되어야 할 뿐 아니라, 그것에의 접근과 인출이 원활하게 이루어져야 한다. 새 어휘 학습에의 결함이 보고된 바 있는 말소리장애의 경우 주로 말소리장애의 근본적인 기저요인과 관련 있는 음운적 정보 측면의 취약함에 초점을 두어 설명되어 왔다. 따라서 취약한 음운정보를 보완해줄 수 있는 방법을 병행하여 학습한다면 이들의 어휘습득을 증진시킬 수 있을 것이다. 뿐만 아니라 어휘처리과정에서 의미단계의 활성화가 이후 음운단계의 활성화에도 영향을 미칠 가능성, 의미부와 음운부의 긴밀한 상호작용 등이 이전 선행연구에서 보고된 만큼, 본 연구에서는 음운정보뿐 아니라 의미정보 촉진이 말소리장애 아동의 어휘학습에 미치는 영향 또한 다루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새 어휘 학습에의 어려움이 보고되었던 말소리장애 아동의 대상으로 의미적 촉진(의미단서)과 음운적 촉진(음운단서)을 제공한 후, 이것이 이들의 어휘 학습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는 것이다. 본 연구의 대상은 순수 말소리장애 아동 15명, 일반 아동 39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새 어휘 그림과 함께 어휘의 명칭과 의미 및 음운단서가 주어지고 이후 어휘 그림이 제시되었을 때 인출 수행력을 비교하였다. 대상자의 반응이 다양할 것을 고려하여 대상자들의 오류를 모두 전사한 후 동일한 오류를 묶어 의미오류유형 및 음운오류유형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의미 인출에 관한 수행력 통계분석 결과, 말소리장애 집단은 평균 44.00(17.02)점, 일반 아동 집단은 평균 48.97(14.15)점으로 일반 아동의 점수가 약간 높은 편이나 집단 간 의미 총점에서 유의한 차이는 없었다. 또한 말소리장애 집단의 의미정보 인출에서 기능적 유형은 평균 66.66(24.39)점, 관계적 유형은 50.00(41.18)점, 물리적 유형은 48.33(20.52)점, 분류적 유형은 10.00(15.81)점으로 나타났고 일반 아동 집단의 의미정보 인출에서 기능적 유형은 평균 66.02(23.28)점, 관계적 유형은 50.00(33.44)점, 물리적 유형은 55.44(22.35)점, 분류적 유형은 17.30(19.99)점으로 나타나 두 집단 모두 분류적 유형이 다른 의미 유형에 비해 유의하게 낮게 나타났으며 물리적 유형이 기능적 유형에 비해 유의하게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말소리장애 집단의 음운정보 인출에서 인출점수는 평균 24.61(15.57)점, 배열점수는 14.61(12.83)점으로 나타났고 일반 아동 집단의 음운정보 인출에서 인출점수는 36.09(23.00)점, 26.27(22.41)점으로 나타났다. 말소리장애 아동 집단에 비해 일반아동 집단의 인출 및 배열 점수가 높게 나타났으나 집단 간 유의한 수행력 차이는 없었다. 그러나 두 집단 모두에서 배열처리가 인출처리 보다 유의하게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의미인출 오류유형에서 일반 아동 집단은 관련의미인출 20.51%(39.26), 과다정보인출 11.53%(31.33), 무반응 7.69%(26.99), 불완전정보인출6.41%(23.45), 관련단어인출1.28%(8.00), 비관련의미인출1.28%(8.00)의 순서로 오류를 많이 나타내었다. 말소리장애 집단은 관련의미인출 28.33%(45.18), 무반응 11.66%(31.14), 관련단어인출 6.66%(25.81) 순서로 오류를 많이 나타내었다. 음운인출 오류유형에서는 일반 아동 집단은 무반응 45.79%(28.26), 유사비단어 35.17%(28.22), 단서내정보 6.15%(17.35), 부분음절인출 5.97%(14.90), 단서내단어 3.41%(9.08), 비관련음운인출 3.20%(10.22) 순으로 오류를 많이 나타내었다. 말소리장애 집단은 무반응 54.93%(29.34), 유사비단어 27.13%(22.93), 단서내단어 11.06%(14.24), 비관련음운 7.20%(15.66), 단서내정보 1.66%(6.45) 순으로 오류를 많이 나타내었다. 그러나 집단 간 의미 및 음운단서에 따른 오류유형별 오류율은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의미오류유형과 집단 간 상호작용 효과는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음운오류유형 또한 집단 간 상호작용 효과가 유의하지 않았다. 넷째, 수용어휘력과 의미정보 인출총점의 상관계수가 .435(p<.01), 인출점수의 상관계수가 .324(p<.05), 배열점수의 상관계수가 .320(p<.05)으로 유의한 상관관계가 있었다. 표현어휘력과 의미정보 인출총점의 상관계수가 .538(p<.01), 인출점수의 상관계수가 .412(p<.01), 배열점수의 상관계수가 .422(p<.01)로 유의한 상관관계가 있었다. 자음정확도와 인출점수의 상관계수가 .271(p<.05)로 유의한 상관관계가 있었으나 의미정보 인출총점과 배열점수는 상관계수가 각각 .156(p>.05), .260(p>.05)으로 유의한 상관관계가 없었다. 결론적으로, 말소리장애 아동의 경우에도 음운 단서를 충분히 제공하여 어휘를 학습하였을 때 말소리장애 아동에게 미치는 영향이 있었고 이에 근본적인 기저요인과 관련 있는 음운인출의 취약점을 충분히 극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It is important to save semantic and phonological information right and ensure smooth access to and retrieval of it when one learns new words. In cases of the speech sound disorders reported to have defects for the study of new words, the focus of explanations has been on weakness in the aspect of phonological information related to one of the underlying factors of the disorder. If the study process is accompanied by a method to supplement weak phonological information, it will help to promote word acquisition. In addition, previous studies reported that the activation of the semantic stage in the process of word processing could have effects on the activation of the following phonological stage and that there were close interactions between the semantic and phonological parts. This study thus set out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semantic information facilitated as well as phonological information on the word study of children with the speech sound disorders. The purposes of the study are to provide semantic activation(semantic cues) and phonological activation(phonological cues) to children with the speech sound disorders reported to have difficulties with learning new words and investigate their effects on word learning. The subjects include 15 children with the pure speech sound disorder and 39 normal children without disorders. They were given unfamiliar pictures along with their new names along with their names and semantic and phonological cues. They were then compared in retrieval performance when provided with the pictures of words. Considering the expected diversity in the responses of the subjects, the investigator described all of their errors, categorized the same errors in groups, and analyzed them in the semantic and phonological error types. The findings were as follows: First, the statistical analysis results of semantic retrieval performance show no significant differences in total semantic scores between the groups. Of the semantic types, the categorical type was significantly lower than the rest in both the groups. The physical type was significantly lower than the functional one; Second, the group of normal children scored higher retrieval and sequencing points than the group of children with the speech sound disorders, but there were no significant differences in performance between them. sequencing processing was significantly lower than retrieval processing in both the groups; Third, there were no significant differences in error rates by the error type between the groups according to the semantic and phonological cues. Neither the semantic error type nor the phonological one had significant interaction effects with the groups; and finally, both receptive and expressive vocabulary had significant correlations with total semantic scores, retrieval scores, and sequencing scores. Consonant accuracy had significant correlations with retrieval scores but no significant correlations with total semantic scores and sequencing scores. In short, these findings suggest that even children with the speech sound disorder will be able to overcome their vulnerability with phonological retrieval by studying words with enough supply of phonological cues.
목차
Ⅰ. 서 론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연구 문제 4Ⅱ. 이론적 배경 51. 새 어휘 학습 52. 어휘 학습에 관한 의미정보 활성화 선행연구 63. 어휘 학습에 관한 음운정보 활성화 선행연구 7Ⅲ. 연구방법 101. 연구대상 101) 순수 말소리장애 아동 102) 일반 아동 102. 연구도구 111) 학습 어휘 목록의 선정 112) 학습 단서 제작 123) 어휘 그림의 선정 및 제작 133. 연구절차 141) 학습단계 142) 실험단계 144. 자료처리 151) 의미정보 인출 수행력 측정 152) 음운정보 인출 수행력 측정 163) 오류유형별 오류율 측정 175. 신뢰도 176. 통계 분석 18Ⅳ. 연구 결과 191. 두 집단 간 의미정보 인출 수행력 비교 191) 집단 간 의미단서에 따른 어휘 학습에 대한 정반응 점수 192) 집단 간 의미유형 종류에 따른 의미정보 인출 수행력 192. 두 집단 간 음운정보 인출 수행력 비교 211) 집단 간 음운처리 종류에 따른 음운정보 인출 수행력 213. 집단 간 의미 및 음운 단서에 따른 오류유형별 오류율 비교 224. 의미 및 음운정보 인출 수행력과 수용어휘, 표현어휘, 자음정확도 간 상관관계 26Ⅴ. 결론 및 논의 271. 결론 및 논의 271) 두 집단 간 의미 및 음운 정보 인출 수행력 비교 272) 두 집단 간 단서에 따른 오류유형별 오류율의 비교 283) 의미정보 및 음운정보 인출 수행력과 각 변인 간 상관관계분석 292. 연구의 제한점 30참고문헌 31영문초록 37부록 Ⅰ. 새 어휘에 대한 전체 단서 목록 39부록 Ⅱ. 의미단서에 대한 반응 기록지 42부록 Ⅲ. 음운단서에 대한 반응 기록지 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