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원사업
학술연구/단체지원/교육 등 연구자 활동을 지속하도록 DBpia가 지원하고 있어요.
커뮤니티
연구자들이 자신의 연구와 전문성을 널리 알리고, 새로운 협력의 기회를 만들 수 있는 네트워킹 공간이에요.
이용수5
Ⅰ. 서론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연구 문제 3Ⅱ. 이론적 배경 51. 반응적 교수법 5가. 반응적 교수법의 특징 5나. 반응적 교수법의 필요성 9다. 반응적 교수법에 관한 연구흐름 122. 실천기반 예비교사교육 16가. 실천기반 예비교사교육의 필요성 17나. 실천기반 예비교사교육의 방법 19Ⅲ. 연구 방법 231. 연구 일정 232. 연구 참여자 263. 실천기반 예비교사교육 프로그램 28가. 수업관찰을 통한 반응적 교수의 의미구성 29나. 리허설을 통한 반응적 교수의 연습 30다. 교육실습에서 반응적 교수의 적용 33라. 교육실습 후 반응적 교수의 성찰 344. 반응적 교수의 단계 추출 355. 자료 수집 및 분석 37가. 자료 수집 37나. 자료 분석 41Ⅳ. 연구 결과 및 논의 451. 반응적 교수 단계의 요소 45가. 듣기 : 학생의 생각을 이끌어내고 주의를 기울이기 45나. 해석 : 학생의 생각에서 학문적 관계 찾아내기 50다. 확장 : 학생 생각의 핵심을 취하고 발전시키기 562. 예비과학교사들의 반응적 교수 실행 유형 62가. 변별자 : 평가적 듣기 요소를 포함한 교수 유형 64나. 전달자 : 탐색적 듣기, 학습목표에 근거한 해석 요소를 포함한 교수 유형 69다. 안내자 : 탐색적 듣기, 학생 생각에 근거한 해석, 교사주도 확장 요소를 포함한 교수 유형 76라. 촉진자 : 탐색적 듣기, 학생 생각에 근거한 해석, 학생주도 확장 요소를 포함한 교수 유형 793. 예비과학교사들의 반응적 교수 실행의 저해요인 88가. 수업 시간 내에 학습목표를 달성해야 한다는 압박 89나. 교육과정에 대한 경직성 91다. 교사가 수업을 이끌어가야 한다는 강박 95Ⅴ. 결론 및 제언 1011. 결론 1012. 제언 104참고문헌 108ABSTRACT 118부록 122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