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조미현 (한국교원대학교,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백성혜
발행연도
2020
저작권
한국교원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5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예비과학교사들의 반응적 교수 유형과 실행의 저해요인을 분석함으로써 예비교사의 반응적 교수 역량을 향상 시킬 수 있는 교사교육의 방향을 제안하는 데 있다. 반응적 교수법에 대한 경험이 전혀 없는 14명의 예비과학교사들을 대상으로 실천기반 교사교육 프로그램을 설계하여 운영하였다. 프로그램은 수업관찰을 통한 의미구성, 리허설을 통한 연습, 교육실습에서 적용, 교육실습 사후성찰로 이루어졌으며, 이 과정에서 드러난 예비과학교사들의 반응적 교수 유형과 실행의 저해요인에 대해 질적 분석을 하였다.
반응적 교수법을 다루는 문헌의 수업 사례들마다 미묘한 차이가 있지만, 반응적 교수의 실행에는 학생의 생각을 이끌어 내고 주의를 기울이기, 학생의 생각에서 학문적 관계 찾기, 학생의 생각에서 핵심을 취하고 발전시키기의 3단계가 존재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본 연구에서 선행연구에 제시된 단계로는 예비과학교사들의 반응적 교수 실행을 면밀히 분석하기에는 충분하지 않다고 판단하여, 분석틀 개발을 선행하였고 반응적 교수의 단계별 요소를 추출할 수 있었다. 학생의 생각을 이끌어 내고 주의를 기울이는 듣기 단계는 학생의 생각을 듣는 목적에 따라 평가적 듣기와 탐색적 듣기로 두 가지 요소가 확인되었다. 학생의 생각에서 학문적 관계 찾아내는 해석 단계는 학생의 생각과 관련된 학문을 찾을 때 해석의 근거에 따라 학습 목표에 근거한 해석과 학생 생각에 근거한 해석으로 두 가지 요소가 확인되었다. 학생 생각의 핵심을 취하고 발전시키는 확장 단계는 사고의 주체에 따라 교사주도 확장과 학생주도 확장으로 두 가지 요소가 확인되었다.
예비과학교사의 교육실습 수업 사례를 분석한 결과, 반응적 교수의 3단계 중 어느 단계까지 실행하였는지에 따라 4가지 유형이 도출되었고, 각 유형은 공통적인 반응적 교수 단계 요소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듣기 단계에서만 반응적 교수를 실행한 변별자 유형은 실행에서 평가적 듣기 요소를 포함하고 있었다. 듣기와 해석단계에서만 반응적 교수를 실행한 전달자 유형은 실행에서 탐색적 듣기와 학습목표에 근거한 해석 요소를 포함하고 있었다. 듣기, 해석, 확장 단계 모두에서 반응적 듣기를 실행한 유형은 안내자와 촉진자 유형을 분류되었다. 안내자 유형은 탐색적 듣기, 학생생각에 근거한 해석, 교사주도 확장 요소를, 촉진자 유형은 탐색적 듣기, 학생생각에 근거한 해석, 학생주도 확장 요소를 포함하고 있었다.
본 연구에서 실행된 교사교육 프로그램이 예비과학교사들이 학생 참여형 수업의 중요성과 반응적 교수의 교육적 효과를 인식하는 데는 효과가 있었으나, 한 학기 동안 교사교육이 이루어졌음에도 상당수의 예비과학교사들이 학생의 생각을 평가함으로써 듣기 단계까지만 반응적 교수를 실행하거나 학생의 생각을 학습 목표에 근거하여 해석함으로써 해석 단계까지만 반응적 교수를 실행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즉, 반응적 교수를 확장 단계까지 실행함으로써 높은 수준의 반응적 교수를 실행하는 것에 어려움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예비과학교사들의 반응적 교수 실행의 걸림돌이 되는 요인은 다양하겠으나 본 연구에서는 예비교사들이 가진 인식에 초점을 맞춰 3가지의 저해요인을 확인할 수 있었다. 첫째, 예비교사들은 주어진 수업 시간 내에 정해진 학습 목표를 달성해야 한다는 압박이 있었다. 이러한 예비과학교사의 인식은 학생의 생각을 듣기보다는 평가하고, 빠른 수업 진행을 위해 교사중심 수업을 선호하도록 하였고, 이러한 수업 형태는 학생과의 활발한 상호작용을 할 수 없도록 하였다. 둘째, 예비교사들은 교육과정에 대한 경직성을 가지고 있었다. 교육과정과 교과서에 충실한 예비교사들은 학습목표 범위를 넘는 학생의 다양한 생각에 적절한 대응을 하지 못하였고, 교육과정에서 제시된 개념만을 다루어야한다는 인식으로 학생의 생각과 관련된 학문적 연계를 하지 못하였다. 셋째, 예비교사들은 교사가 수업을 이끌어가야 한다는 강박을 가지고 있었다. 교사가 수업에서 학생들에게 무엇인가를 가르쳐줘야 한다는 강박은 수업의 주도권을 학생에게 위임하는 데 불안함을 느끼게 하였다. 이러한 인식은 교사의 역할을 변별자와 전달자로 프레이밍 하여 설명식 수업이 이루어지게 하였다. 또한 학생들이 자신의 생각을 검증하고 타당성을 구축하는 과정에 교사가 개입하도록 하였고, 학습 참여형 수업의 걸림돌로 작용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반응적 교수 역량을 향상시켜 주기 위한 예비교사교육의 방향은 시간제약에 대한 인식 탈피, 교육과정에 대한 유연성, 수업공동체로서의 교사역할 인식을 가질 수 있도록 지원하면서 이루어져야 함을 제안하였다.

목차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 문제 3
Ⅱ. 이론적 배경 5
1. 반응적 교수법 5
가. 반응적 교수법의 특징 5
나. 반응적 교수법의 필요성 9
다. 반응적 교수법에 관한 연구흐름 12
2. 실천기반 예비교사교육 16
가. 실천기반 예비교사교육의 필요성 17
나. 실천기반 예비교사교육의 방법 19
Ⅲ. 연구 방법 23
1. 연구 일정 23
2. 연구 참여자 26
3. 실천기반 예비교사교육 프로그램 28
가. 수업관찰을 통한 반응적 교수의 의미구성 29
나. 리허설을 통한 반응적 교수의 연습 30
다. 교육실습에서 반응적 교수의 적용 33
라. 교육실습 후 반응적 교수의 성찰 34
4. 반응적 교수의 단계 추출 35
5. 자료 수집 및 분석 37
가. 자료 수집 37
나. 자료 분석 41
Ⅳ. 연구 결과 및 논의 45
1. 반응적 교수 단계의 요소 45
가. 듣기 : 학생의 생각을 이끌어내고 주의를 기울이기 45
나. 해석 : 학생의 생각에서 학문적 관계 찾아내기 50
다. 확장 : 학생 생각의 핵심을 취하고 발전시키기 56
2. 예비과학교사들의 반응적 교수 실행 유형 62
가. 변별자 : 평가적 듣기 요소를 포함한 교수 유형 64
나. 전달자 : 탐색적 듣기, 학습목표에 근거한 해석 요소를 포함한 교수 유형 69
다. 안내자 : 탐색적 듣기, 학생 생각에 근거한 해석, 교사주도 확장 요소를 포함한 교수 유형 76
라. 촉진자 : 탐색적 듣기, 학생 생각에 근거한 해석, 학생주도 확장 요소를 포함한 교수 유형 79
3. 예비과학교사들의 반응적 교수 실행의 저해요인 88
가. 수업 시간 내에 학습목표를 달성해야 한다는 압박 89
나. 교육과정에 대한 경직성 91
다. 교사가 수업을 이끌어가야 한다는 강박 95
Ⅴ. 결론 및 제언 101
1. 결론 101
2. 제언 104
참고문헌 108
ABSTRACT 118
부록 122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