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김은희 (청운대학교, 청운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최문용
발행연도
2020
저작권
청운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3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중저가호텔 서비스를 구매하는 소비자가 소셜 미디어를 통해 얻게 되는 SNS 정보 특성이 구매행동과 추천의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하고자 한다.
SNS 추천은 예전부터 인터넷 시대 소비자 구매 결정의 중요한 참고활용 요소가 되고 소비자 의사결정 과정에 매우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따라서 SNS 추천의 특성이 중저가호텔의 구매 결정 과정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연구하기 위한 것이다. 나아가 본 연구 결과가 호텔 사업자의 트랜드에 맞는 마케팅 활동에 이론적 근거를 제공하며 실천과정에서 응용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
연구목적으로 앞서 제시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세부적 목표를 설정하였다.
첫째, SNS의 특성인 정보품질, 확산성, 신뢰성이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둘째, SNS가 중저가호텔의 인지적 이미지, 구매행동, 추천의도 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셋째, SNS 특성과 중저가호텔의 잠재변인 간의 영향관계를 파악하여 연구가설을 검증하기 위해서 구조방정식모델분석의 이론적 토대를 마련하고자 한다.
연구방법으로 전국의 중저가호텔 및 SNS 이용자 20대부터 60대까지 234명을 조사대상으로 보완하고 최종 확정된 설문의 문항을 가지고 2019년 8월 5일부터 9월 5일까지 약 1개월여 기간에 걸쳐 본 조사를 실시하였다. 통계분석은 척도의 타당도 및 신뢰도를 파악하기 위해 탐색적 요인분석 및 신뢰도분석을 활용하였고, 구조모델에서 측정모형의 적합도 및 측정도구의 타당도를 파악하기 위해서 탐색적 요인분석을 적용하였으며, 잠재변인 간의 영향관계를 파악하여 연구가설을 검증하기 위해서 구조방정식모델분석을 활용하여 실증분석 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독립변수의 요인분석 결과, 총 3개의 요인이 도출되었으며 신뢰성요인, 확산성 요인, 정보품질로 나타났고 종속변수의 요인분석 결과, 추천의도 요인, 구매행동 요인, 인지적 이미지 등으로 파악되었다.
첫째, ‘SNS 특성이 인지적 이미지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라는 가설을 제시하였다. 실증분석 결과에 따르면 SNS 중저가호텔 정보품질은 인지적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은 유의하지 않은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파악되었으며, <확산성, 신뢰성>은 인지적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은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둘째, ‘SNS 특성이 구매행동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라는 가설을 제시하였다. 실증분석 결과에 따르면 SNS 중저가호텔 <정보품질, 확산성, 신뢰성>이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은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셋째, ‘SNS 특성이 추천의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라는 가설을 제시하였다. 정보품질이 추천의도에 미치는 영향의 경로는 유의하지 않은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파악되었으며, 확산성이 <추천의도>에 미치는 영향의 경로는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파악되었고, 신뢰성이 추천의도에 미치는 영향의 경로는 유의하지 않은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넷째, ‘인지적 이미지가 구매행동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라는 가설을 제시하였다. <인지적 이미지>가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의 경로는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다섯째, ‘인지적 이미지가 추천의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라는 가설을 제시하였다. 인지적 이미지가 추천의도에 미치는 영향의 경로는 유의하지 않은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여섯째, ‘구매행동이 추천의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라는 가설을 제시하였다. 구매행동이 <추천의도>에 미치는 영향의 경로는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호텔의 SNS 중저가호텔 추천 정보는 생생한 구체적 정보가 제공되어야 할 것이다. 이를 위해서 사진, 동영상, 미디어 매체 등을 활용하여 소비자에게 신뢰성을 제공할 필요성이 있다.
연구결과를 중저가호텔 정책에 반영하여 다음을 고려할 수 있다.
SNS 중저가호텔의 확산성, 신뢰성이 인지적 이미지에 긍정적인 영향을 나타내므로 브랜드 리뉴얼이나 브랜드 리제너레이션 등의 재활성화를 통하여 이미지를 개선할 수 있다.
SNS 중저가호텔의 정보품질, 확산성, 신뢰성이 구매행동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조사되어 홈페이지의 상세 페이지에 정보를 많이 담거나 리플렛 등에 구체적인 정보를 많이 담는 방법으로 마케팅 도구를 개선할 수 있다.
SNS 중저가호텔의 확산성이 추천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아 사용자의 많은 공유를 이끌어 낼 수 있는 이벤트를 자주 실시하는 것을 검토할 수 있다.
중저가호텔의 인지적 이미지가 구매행동으로 연결되는 것으로 조사되었으므로 매체 광고에서 친숙하고 서비스가 좋은 호텔리어 모델 이미지의 모습을 연출하여 시행하는 것을 고려해 보는 것을 검토할 수 있다.
중저가호텔 구매행동은 추천의도로 연결되는 것으로 조사되었으므로 구매후기 작성이나 별점 평가를 적극적으로 유도하는 것을 추천할 수 있다.

목차

표목차 ⅴ
그림 목차 ⅶ
국문 초록 ⅷ
Ⅰ. 서론 1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
1. 연구의 배경 1
2. 연구의 목적 2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연구의 방법 3
1. 연구의 범위 3
2. 연구의 방법 3
Ⅱ. 이론적 고찰 5
제1절 중저가호텔 5
1. 중저가호텔의 개념 5
2. 특급호텔과 중저가호텔의 차이 10
3. 중저가호텔의 경영형태 14
4. 중저가호텔의 선행연구 15
제2절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 17
1. SNS의 개념과 특징 17
2. 호텔 SNS 마케팅의 선행 연구 21
3. 호텔 SNS 마케팅의 현황 24
제3절 SNS의 정보품질 26
1. 정보품질의 개념 26
2. 정보품질의 중요성 26
3. 정보품질의 구성요소와 측정 29
제4절 SNS의 확산성 31
1. 확산성 개념 31
2. 확산성에 관한 선행연구 32
3. 확산성의 구성요소와 측정 32
제5절 SNS의 신뢰성 36
1. 신뢰성 개념 36
2. 신뢰성에 관한 선행연구 38
3. 신뢰성의 구성요소와 측정 39
제6절 SNS의 인지적 이미지 41
1. 인지성 개념 41
2. 인지성에 관한 선행연구 41
3. 인지성의 구성요소와 측정 42
제7절 중저가호텔의 구매행동 44
1. 구매행동의 개념 44
2. 구매행동에 관한 선행연구 45
3. 중저가호텔 SNS 마케팅의 구매행동 46
제8절 중저가호텔의 추천의도 47
1. 추천의도의 개념 47
2. 추천의도에 관한 선행연구 48
3. 중저가호텔 SNS 마케팅의 추천의도 49
Ⅲ. 연구방법 51
제1절 연구모형 및 가설설정 51
1. 연구모형 51
2. 변수설정과 가설설정 52
제2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 53
1. 중저가호텔의 SNS 53
2. 변수의 조작적 정의 53
제3절 조사방법 및 분석방법 57
1. 조사대상 선정과 자료의 수집 57
2. 설문지 구성 57
3. 통계분석방법 59
Ⅳ. 실증분석 60
제1절 조사대상자의 일반특성 및 SNS이용행동 60
1. 표본 특성 60
2. SNS 이용행동 62
제2절 측정변수의 기술통계 및 정규성 검토 64
제3절 탐색적 요인분석 및 신뢰도분석 67
1. 독립변수의 탐색적 요인분석 및 신뢰도분석 67
2. 종속변수의 탐색적 요인분석 및 신뢰도분석 69
제4절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72
1. 측정모델 적합도 분석 결과 72
2. 측정변수의 경로 유의성 분석 결과 72
3. 집중타당도 및 판별타당도 분석 결과 76
제5절 구조방정식모델 분석결과 78
1. 연구모델 적합도 78
2. 가설검정 78
3. 효과분해 분석결과 82
Ⅴ. 결론 85
제1절 연구결과의 논의 85
제2절 연구결과의 시사점 88
제3절 연구의 한계 및 향후과제 90
참고문헌 91
부록(설문지) 100
Abstract 109
감사의 글 112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