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허지애 (부산대학교, 부산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이병운
발행연도
2020
저작권
부산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48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현대 한국어 한자음과 현대 일본어 한자음의 음절 대응 규칙을 도출하고 그 규칙을 활용하여 일본인 학습자의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학습에 효과적인 한자음 교육 방안을 제안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외국어 학습의 최종 목표는 원활한 의사소통이며, 어휘는 외국어로 의사소통을 하는 데에 가장 기본이 되는 문법 능력이다. 현대 한국어 어휘는 한자어가 60% 이상을 차지하고 있지만 한자를 표기 문자로 거의 사용하지 않고 한자어도 한글로만 표기하고 있어 일본인 학습자를 비롯한 한자문화권 한국어 학습자들은 모국어에서 습득한 한자와 한자어 지식을 한국어 학습과 한국어 사용 환경에서 충분히 활용하지 못하는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일본인 학습자가 한글로 표기된 한국어 한자어에서 모국어인 일본어 한자음을 유추할 수 있고, 나아가 한자어의 의미를 파악할 수 있도록 한자음 음절 대응 규칙을 활용한 한국어 한자음 교육 방안을 마련하였다.
한국어 한자음과 일본어 한자음의 음절 대응 규칙을 도출하기 위하여 한국어 한자음과 일본어 한자음을 음절 구조 제약을 제시하고, 13,000여 자의 한자음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인 한국어 학습을 위한 한자음 음절 대응 규칙 도출을 위해 한자음의 입력은 한국어의 음절 구조를 기준으로 초성, 중성, 종성으로 분리하여 입력하는 방식을 채택하였다. 분석 결과를 통해 체계적이고 규칙적인 한자음 음절 대응 관계를 도출하였고, 학습 전략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한자음 음절 대응 규칙을 재구성하여 제시하였다.
분석 결과, 중국 중고음을 모태로 하는 한국어 한자음과 일본어 한자음은 음절 구조의 차이로 인해 한국어 한자음의 C1V1C2가 일본어 한자음에서 C1V1-C2V2로 대응하였다. 즉 한국어 한자음은 1자 1음절인데 일본어 한자음은 1자 1음절과 2음절이 있다. 이러한 음절 구조의 차이로 인하여 일본인 학습자들은 한일 공통 한자 어휘에 대해 동자동의어로 인지하지 못하거나, 한국어 종성 지각 능력이 떨어지는 경향을 보이는 것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한자음 교육의 초점을 음절 및 음절 구조 대응에 두고 교육 방안을 마련하였다. 한자음 음절 대응 원리에 따라 (1)기본 음절 구조 교수, (2)한자음의 음절 구조 대응 교수, (3)음절 유형별 대응 교수, (4)음절 내 초중종성 대응 교수로 한자음 교수 학습의 절차를 마련하고, 한자음 음절 대응 규칙 적용의 방안을 제안하였다.
본 연구는 13,000여 자에 이르는 한자음을 자료로 하여 한국어 한자음과 일본어 한자음의 대응 관계를 분석함으로써 결과의 객관성을 확보하였다는 점, 한국어와 일본어 한자음의 음절 구조에 초점을 둔 대응 관계를 활용한 한자음 교육이라는 점에서 그 의의를 찾을 수 있다. 또한 음절 대응 관계 분석에서 도출한 음절 구조 및 음절 대응 규칙을 활용하여 일본인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 한자음 교육 방안을 마련하였다.
기존의 음소교체 및 음운 대응으로 그친 한자음 교육의 한계를 벗어나, 개음절과 폐음절의 음절 유형별 대응을 제안함으로써 한국어 한자음이 일본어 한자음에 대응할 때 발생하는 음절 구조 유지를 위한 개음절화, 제2음절 생성으로 인한 음절수의 변화, 최대 음절수 유지를 위한 모음의 탈락 등을 교육하여, 한자음 음절 대응 규칙을 효과적인 학습 전략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본 교육 방안을 통해 일본인 학습자는 한자음 음절 대응 규칙을 적용함으로써 한글로 표기된 한국어 한자음에서 일본어 한자음을 유추할 수 있고, 나아가 한국어 한자어에서 일본어 한자음을 유추하여 한자어의 의미를 이해하여 한국어 능력 신장을 꾀할 수 있다. 또한 한자음 대응 규칙을 통해 한국어와 일본어 한자음의 음절의 차이를 학습하여 한자어 발음 오류 및 한국어 발음 오류를 줄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주제어: 한자음, 한국어 한자음, 일본어 한자음, 음절, 대조 분석, 대응 관계, 대응 규칙, 교육 방안, 일본인 학습자, 한국어 학습

목차

Ⅰ. 서론 1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1.2. 선행 연구 2
1.3. 연구방법 및 연구범위 6
Ⅱ. 한국어와 일본어의 한자음 음절 구조 및 음절 구조 제약 9
2.1 한국어 한자음의 음절 구조 및 음절 구조 제약· 9
2.1.1. 한국어 한자음의 음절 구조 11
2.1.2. 한국어 한자음의 음절 구조 제약 15
2.2. 일본어 한자음의 음절 구조 및 음절 구조 제약 20
2.2.1. 일본어 한자음의 음절 구조 21
2.2.2. 일본어 한자음의 음절 구조 제약 26
2.3. 한국어와 일본어의 한자음 음절의 기본 대응 원리 30
2.3.1. 한국어와 일본어의 한자음 음절의 대응 원리 30
2.3.2. 한국어 한자음과 일본어 한자음의 대응 관계 33
Ⅲ. 한국어와 일본어의 한자음 음절 대응 관계 분석 36
3.1. 음절 초성의 대응 관계 36
3.1.1. 양순음 초성을 갖는 음절의 대응 관계 37
3.1.1.1. 초성 ㅂ[p] 음절의 대응 관계 38
3.1.1.2. 초성 ㅍ[p?] 음절의 대응 관계 45
3.1.1.3. 초성 ㅁ[m] 음절의 대응 관계 51
3.1.2. 치경음 초성을 갖는 음절의 대응 관계 56
3.1.2.1. 초성 ㄷ[t] 음절의 대응 관계 57
3.1.2.2. 초성 ㅌ[t?] 음절의 대응 관계 61
3.1.2.3. 초성 ㅅ[s] 음절의 대응 관계 64
3.1.2.4. 초성 ㄴ[n] 음절의 대응 관계 70
3.1.2.5. 초성 ㄹ[r] 음절의 대응 관계 74
3.1.3. 경구개음 초성을 갖는 음절의 대응 관계 79
3.1.3.1. 초성 ㅈ[?] 음절의 대응 관계 80
3.1.3.2. 초성 ㅊ[??] 음절의 대응 관계 84
3.1.4. 연구개음 및 후음 초성을 갖는 음절의 대응 관계 90
3.1.4.1. 초성 ㄱ[k] 음절의 대응 관계 91
3.1.4.2. 초성 ㅎ[h] 음절의 대응 관계 96
3.2. 음절 중성의 대응 관계 103
3.2.1. 단모음의 대응 관계 103
3.2.1.1. 전설 단모음의 대응 관계 104
3.2.1.2. 후설 단모음의 대응 관계 106
3.2.2. 이중모음의 대응 관계 110
3.2.2.1. j계 이중모음의 대응 관계 110
3.2.2.2. w계 및 ?계 이중모음의 대응 관계 111
3.3. 음절 종성의 대응 관계 114
3.3.1. 장애음 종성 ?ㅂ[p], -ㄹ[l], -ㄱ[k]의 대응 관계 115
3.3.2. 공명음 종성 ?ㅁ[m], -ㄴ[n], -ㅇ[ŋ]의 대응 관계 118
3.4. 일본어 한자음과 한국어 한자음의 대응 관계 121
3.4.1. 일본어 한자음 초성과 한국어 한자음의 대응 관계 122
3.4.2. 일본어 한자음 중성과 한국어 한자음의 대응 관계 124
3.4.3. 일본어 한자음 종성과 한국어 한자음의 대응 관계 125
Ⅳ. 한국어와 일본어의 음절 대응 규칙을 활용한 한자음 교육 방안 127
4.1. 한국어 한자음 교육의 방향과 원리 127
4.1.1. 한자음 교육의 방향 130
4.1.2. 한자음 음절 대응의 기본 원리 133
4.2. 음절 대응 규칙을 활용한 한국어 한자음 교육 방안 136
4.2.1. 한자음 교수학습의 절차 136
4.2.1.1. 음절 구조 교수 138
4.2.1.2. 한자음 음절 구조 대응 139
4.2.2. 한자음 음절 대응 규칙 적용 140
4.2.2.1. 음절 유형별 대응 규칙 적용 141
4.2.2.2. 초성-중성-종성별 대응 규칙 적용 144
4.2.2.3. 학습자 수준별 대응 규칙 적용 148
Ⅴ. 결론 153
참고문헌 157
Abstract 166
日文抄錄 168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