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계은진 (경희대학교, 경희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김영주
발행연도
2020
저작권
경희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4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모어 화자 및 6급, 4급 학습자 각 15명씩을 대상으로 자기조절읽기 과제와 빈칸 채우기 과제를 통해 부사격 조사 ‘에, 에서, 로’의 집단별, 조사별, 용법별 인지 및 산출 양상을 살펴보았다. 실험에 앞서 과제 제작을 위해 현행 문법 사전 4 종(표준국어대사전, 『외국인을 위한 한국어 문법 2』, 『한국어교육 문법 자료편』, 『한국어 학습 초급용 어미 · 조사 사전』) 및 한국어 교재 6종(『경희대 한국어』, 『서강 한국어』, 『서울대 한국어』, 『연세 한국어』, 『이화 한국어』, 『재미있는 한국어』)에서의 부사격 조사 ‘에, 에서, 로’의 용법을 예문을 들어가며 정리하였 고, 유사 용법을 비교하였다. 유사 용법으로는 ‘처소(에, 에서)’, ‘도달점(에, 로)’, ‘원 인/이유(에, 로)’, ‘자격/신분(에, 로)’, ‘도구(에, 로)’가 있었다. 또한, 국립국어원에서 제공하는 오류 말뭉치 자료를 사용해 부사격 조사 ‘에, 에서, 로’ 각각의 대치 오류를 분석하였다. 앞서 살펴본 유사 용법 비교를 통해 부사격 조사 ‘에(장소, 시간, 도달점, 대상, 기준/단위, 원인, 수단/방법, 지위, 부과)’, ‘에서(행위 장소, 출발점, 근거/ 기준)’, ‘로(방향 및 경유, 변화/선택의 결과, 재료, 수단/방법, 원인, 시간, 지위 및 명성, 대상)’의 용법을 각각 9개, 3개, 8개로 재분류하였다. 재분류한 용법을 바탕으로 김영주 외(2012) 문법성 판단 테스트 및 앞서 본 사전과 교재, 『세종한국어』교재를 참고하여 자기조절읽기 과제 및 빈칸 채우기 과제를 개발하였다.
먼저, 첫 번째 연구 질문으로 자기조절읽기 과제를 통해 부사격 조사 ‘에 에서, 로’의 인지 양상을 살펴보았다. 집단별, 조사별, 용법별로 나눠 살폈고, 부사격 조사가 포함된 어절인 세 번째 어절과 그다음 어절인 네 번째 어절의 반응 시간과 문법 판단에서의 반응 시간 및 정답률을 분석했다. 집단별 인지 양상을 보면, 모어 화자의 반응 시간(세 번째 어절 M=511.34, 네 번째 어절 M=599.47)이 6급 학습자(세 번째 어절 M=934.00, 네 번째 어절 M=1442.71) 및 4급 학습자(세 번째 어절 M=1474.16, 네 번째 어절 M=2098.81)보다 훨씬 더 짧았다. 또한, 세 집단 모두 세번째 어절보다 네 번째 어절에서의 반응 시간이 더 길게 나왔으며, 정답률은 ‘4급 학습자(M=67.00)<6급 학습자(M=77.33)<모어 화자(M=92.67)’ 순으로 높게 나타났 다. 이를 통해 학습자 집단은 모어 화자 집단만큼 부사격 조사 ‘에, 에서, 로’의 인지 처리를 쉽게 하지 못하고 있음을 알 수 있으며, 6급 학습자보다 4급 학습자가 더인지 처리에 주관적 판단 시간이 오래 걸리고 정확성이 떨어짐을 알 수 있다.
다음으로 조사별로 살펴보면, 모어 화자는 ‘에=에서(M=91.85)<로(M=93.89)’ 순으로 정답률이 높았고, 6급 학습자는 ‘에서(M=76.30)<에(M=77.04)<로(M=78.06)’ 순으 로, 4급 학습자는 ‘에(M=62.72)<로(M=68.33)<에서(M=76.30)’ 순으로 높았다. 모어 화자의 경우, 부사격 조사 간 정답률 차이가 크지 않은 것과 동일하게 세 번째, 네번째 어절에서의 반응 시간도 세 조사 사이에서 유사하였다. 모어 화자와 같이 6급 학습자도 세 조사 간 반응 시간 차이가 크지 않았다. 4급 학습자는 반응 시간에서는 세 부사격 조사 간 비슷한 결과를 보였으나 정답률에서 ‘에서’가 확연히 높게 나타났다.
용법별 인지 양상을 살펴보면, 부사격 조사 ‘에’의 세 번째 어절에서 모어 화자의 반응 시간은 큰 차이가 없었으나 네 번째 어절에서 ‘에(지위)’의 용법이 유독 길게 나왔고, 정답률도 낮게 측정되었다(M=776.33, M=73.33). 6급 학습자도 ‘에(지위)’의 반응 시간이 길게 나타났고, 해당 용법은 정답률도 낮게 측정되었다(M=2451.93, M=42.22). 또한, ‘에(시간)’ 용법도 낮은 정답률을 보였다(M=66.67). 4급 학습자는 모어 화자와 6급 학습자와 마찬가지로 ‘에(지위)’의 반응 시간이 길게 나타났으며, 정답률이 낮게 측정되었다(M=2262.29, M=46.67). 더불어 ‘에(시간)’, ‘에(원인)’ 용법도 정답률이 낮게 측정되었다(M=64.44; M=48.89).
부사격 조사 ‘에서’의 경우, 세 번째 어절에서 모어 화자 집단을 제외하고 두 학습자 집단은 모두 ‘에서(근거/기준)’ 용법에 대해 긴 반응 시간을 보이고, 정답률도 낮게 측정되었다(M=1285.00, M=66.67; M=1609.36, M=64.44). 부사격 조사 ‘로’의 경우, 6급 및 4급 학습자도 ‘로(지위/명성)’의 네 번째 어절에서의 반응 시간이 길게 나타나고 정답률도 낮게 측정되었다(M=2016.38, M=53.33; M=3470.76, M=44.44).
두 번째 연구 질문으로 빈칸 채우기 과제를 통해 부사격 조사 ‘에, 에서, 로’의 산출 양상을 살펴보았다. 인지 양상과 같이 집단별, 조사별, 용법별로 나눠 살폈고, 정답률을 분석했다. 집단별로 살펴보면, 모어 화자와 6급 및 4급 학습자 간의 산출 정답률은 ‘4급 학습자(M=52.67)<6급 학습자(M=78.00)<모어 화자(M=94.33)’ 순으로 높게 나타났다. 조사별로 살펴보면, 모어 화자와 6급 학습자는 유독 ‘에’에서 낮은 정답률을 보였다.
마지막으로 용법별로 살펴보면, 모어 화자는 용법별 산출 양상 역시 인지 양상과 유사한 결과를 보였다. 부사격 조사 ’에‘의 경우, 모어 화자와 6급 및 4급 학습자 모두 ‘에(지위)(M=4.44; M=6.67; M=2.22)’, ‘에(부과)(M=26.67; M=31.11; M=8.89)’의 정답률이 특히 낮게 나타났다. 부사격 조사 ‘에서’의 경우, 모어 화자와 6급 학습자는 용법 간 비슷한 수준의 정답률을 보였으나 4급 학습자는 ‘에서(근거/기준)’ 용법 에서 낮은 정답률을 보였다(M=28.89). 부사격 조사 ‘로’에서 6급 및 4급 학습자는 ‘로(시간)’를 잘 산출하지 못했다(M=40.00; M=17.78).
이러한 결과에 따라 최고 숙달도인 6급 학습자조차도 부사격 조사 ‘에, 에서, 로’ 의 용법별 인지 및 산출 양상에서 모어 화자와 차이를 보였고, 이는 한국어 교육에서 초급에서 집중적으로 가르치는 부사격 조사의 교육을 확대할 필요가 있음을 시사한다. 초급에서는 부사격 조사의 용법을 교육하고, 중 · 고급에서는 유사 용법 비교 및 조사와 후행 서술어와의 연어 구성을 교육하고 피드백을 포함해 부사격 조사 ‘에, 에서, 로’를 연습시킬 필요가 있다. 그러나 본 연구에서는 집단별 참여 피험자 수가 적어 숙달도 외 다른 학습자 변인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지 못했다는 한계가 있다. 이에 후속 연구에서는 이 연구를 통해 만든 도구를 사용해 피험자를 더 모집 하여 학습자 변인을 포함해 분석하고자 한다.

The aim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cognition and production aspects of Korean adverbial case marker ‘ey, eyseo, ro’ through Self-Paced Reading and Cloze test. Each of the 15 of the native Korean speakers and level 6 and 4 Korean learners participated in this study. Prior to the experiment, the study organized each feature of ‘ey, eyseo, ro’ by complying with four grammar dictionaries and six Korean textbooks and compared the similar features. There are the similar features between ‘ey, eyseo, ro’, like as ‘the place(ey, eyseo)’, ‘the destination(ey, ro)’, ‘the reason(ey, ro)’, ‘the position(ey, ro)’, ‘the means(ey, ro)’.
Also, I analyzed the replacement error of ‘ey, eyseo, ro’ by using the error corpus of Korean learners, which is given by 국립국어원. And next, the study reorganized each features list of ‘ey, eyseo, ro’, like as 9 features(the place, the time, the destination, the object, the standards/units, the reason, the means/manner, the position, the addition) of ‘ey’, 3 features(the place of action, the departure point, the basis/standards) of ‘eyseo’, 8 features(the direction/via, the result of change/choice, the material, the means/manner, the reason, the time, the position/fame, the object) of ‘ro’. Based on the reorganized features, the study made the Self-paced Reading(below SPR) and Cloze test with reference to the dictionaries, textbooks, and the Grammar Judgment test of Young-joo Kim et al.(2012).
First of all, the study investigated the cognitive aspect of ‘ey, eyseo, ro’ through the SPR, and analyzed the result by the subject group, case, and feature, based on the reaction time(below RT) of Window 3, 4, and grammar judgment and the percentage of correct answer. Window 3 contains the phase with the case, and Window 4 contains the phase with predicate. In terms of the subject group, the RT of native Korean speakers(Window 3 M=511.34, Window 4 M=599.47) was even shorter than level 6(Window 3 M=934.00, Window 4 M=1442.71) and 4(Window 3 M=1474.16, Window 4 M=2098.81). Also, the RT of Window 3 of all groups was longer than Window 4, and the percentage of correct answer was higher in the order of ‘level 4(M=67.00)<level 6(M=77.33)<native speakers(M=92.67)’. According to this result, the study found out that the Korean learners couldn''t perceive ‘ey, eyseo, ro’ as well as the native speakers, and level 4 has more difficult on the grammar judgment and lower percent of correct answer thatn level 6.
Next, in terms of the case, the native Korean speakers’ percentage of correct answer was in order of ‘ey=eyseo(M=91.85)<ro(M=93.89)’, ‘eyseo(M=76.30)<ey(M=77.04)<ro(M=78.06)’ on level 6, and ‘ey(M=62.72)<ro(M=68.33)<eyseo(M=76.30)’ on level 4. On the native speakers, the RT of Window 3, 4 was similar among three cases, as the percentage didn’t have big difference among them. On level 4, the RT was similar among three cases but the percentage of correct answer was shown even higher than the other cases.
In terms of the feature of ‘ey’, the position’s RT of Window 4 of the native Korean speakers was long, and the percentage was also low(M=776.33, M=73.33). this result was shown same to the position of level 6(M=2451.93, M=42.22). And also, the percentage of correct answer of the time was low on level 6(M=66.67). Likewise, the RT of the position was long and percentage of correct answer was low on level 4(M=2262.29, M=46.67). Further, the percentage of correct answer of the time and reason was low on level 4(M=64.44; M=48.89).
Next in case of the feature of ‘eyseo’, on the Window 3, the RT of ‘the basis/standards’ was long and the percentage of correct answer was low on the Korean learners(M=1285.00, M=66.67; M=1609.36, M=64.44). In case of the feature of ‘ro’, the RT of Window 4 of the position/fame was long and the percentage of correct answer was low on the Korean learners(M=2016.38, M=53.33; M=3470.76, M=44.44).
Second, the study investigated the production aspect of ‘ey, eyseo, ro’ through the Cloze test. Like to the cognitive aspect, the study look the result by the subject group, case, and feature and analyzed the percentage of correct answer.
In terms of the subject group, the result was higher according to ‘level 4(M=52.67)<level 6(M=78.00)<the native speakers(M=94.33)’. In terms of the case, the percentage of correct answer of ‘ey’ was low on the native speakers and level 6.
Finally, in terms of the feature, the result showed the similar to the cognitive aspect. In case of ‘ey’, the percentage of the position(M=4.44; M=6.67; M=2.22) and addition(M=26.67; M=31.11; M=8.89) were low on all groups. In terms of ‘eyseo’, each native Korean speakers and level 6’s result was similar among the features, but level 4’s result was low on the basis/standards(M=28.89). On the features of ‘ro’, the time was low on the Korean learners((M=40.00; M=17.78).
According to the result, the study found out that level 6, which is the advanced level in Korean, doesn’t distinguish on the features of ‘ey, eyseo, ro’, and that result suggest to expand the field on the teaching ‘ey, eyseo, ro’, which was taught only on beginner level. The study suggest to teach the features on the beginner level, and the comparison of the similar features and chuck on the intermediate and advanced level. However, This study had less subjects, so could research only on the proficiency among the subject factors. Thus, the follow-up study hope to gather more subjects and analyze the difference on the native Korean speakers and Korean learners with subject factors through the SPR and Cloze test.

목차

국문요약 vii
1. 서론 1
1.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1
1.2. 선행 연구 3
1.2.1. 부사격 조사 ‘에, 에서, 로’에 대한 이론적 연구 3
1.2.2. 부사격 조사 ‘에, 에서, 로’에 대한 실증적 연구 7
1.2.3. 자기조절읽기 과제를 통한 습득 연구 9
1.2.4. 빈칸 채우기 과제를 통한 습득 연구 13
1.3. 연구 질문 15
1.4. 연구 개요 16
2. 부사격 조사 ‘에, 에서, 로’ 17
2.1. 사전, 교재에서의 부사격 조사 ‘에, 에서, 로’의 용법 17
2.1.1. 부사격 조사 ‘에’의 용법 비교 · 분석 17
2.1.2. 부사격 조사 ‘에서’의 용법 비교 · 분석 26
2.1.3. 부사격 조사 ‘로’의 용법 비교 · 분석 30
2.2. 부사격 조사 ‘에, 에서, 로’의 용법 비교 및 재설정 37
2.3. 부사격 조사 ‘에, 에서, 로’의 오류 분석 50
3. 연구 방법 54
3.1. 연구 참여자 54
3.2. 연구 도구 54
3.2.1. 자기조절읽기 과제 55
3.2.2. 빈칸 채우기 과제 57
3.2.3. 설문 조사 57
3.2.4. 분석 도구 58
3.3. 연구 절차 59
4. 결과 분석 60
4.1. 자기조절읽기 과제에서의 인지 처리 양상 60
4.2. 빈칸 채우기 과제에서의 유도 산출 양상 85
4.3. 결과 요약 98
5. 논의 100
5.1. 부사격 조사 ‘에, 에서, 로’의 인지 처리 양상 100
5.1.1. 부사격 조사 ‘에’ 101
5.1.2. 부사격 조사 ‘에서’ 103
5.1.3. 부사격 조사 ‘로’ 104
5.2. 부사격 조사 ‘에, 에서, 로’의 유도 산출 양상 106
5.2.1. 부사격 조사 ‘에’ 106
5.2.2. 부사격 조사 ‘에서’ 107
5.2.3. 부사격 조사 ‘로’ 107
5.3. 교육적 함의 108
6. 결론 111
6.1. 요약 111
6.2. 제언 및 한계점 111
참고문헌 113
ABSTRACT 117
부록 120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