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황상미 (한국교원대학교,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지도교수
김미애
발행연도
2020
저작권
한국교원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8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실외 전래놀이 활동이 유아의 신체적 자아개념 및 또래유능성에 미치는 영향이 어떠하며, 각각의 하위 영역에는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알아보는 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실외 전래놀이 활동이 유아의 신체적 자아개념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1-1 실외 전래놀이 활동이 유아의 유능감 영역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1-2 실외 전래놀이 활동이 유아의 건강 영역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1-3 실외 전래놀이 활동이 유아의 외모 영역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1-4 실외 전래놀이 활동이 유아의 체력 영역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 실외 전래놀이 활동이 유아의 또래유능성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1. 실외 전래놀이 활동이 유아의 사교성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2. 실외 전래놀이 활동이 유아의 친사회성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3. 실외 전래놀이 활동이 유아의 주도성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본 연구의 대상은 세종특별자치시에 소재한 공립 단설 A유치원에 재원중인 만 5세 유아 40명으로, 실험집단은 A유치원 유아 20명이며, 비교집단은 A유치원 유아 20명이다. 실험집단 유아들은 실외 전래놀이 활동은 한 주에 2회에 걸쳐 활동하였으며, 실험처치는 2019년 4월 22일부터 2019년 7월 12일까지 12주 동안 총24회 실시하였다.

유아의 신체적 자아개념을 알아보기 위한 검사 도구로는 신체적 자아개념 질문지(PSDQ: Marsh, et, al., 1994)를 황순각(2001)이 재구성한 신체적 자아개념 검사도구를 활용하였다. 유아의 또래유능성을 알아보기 위한 검사 도구로는 박주희와 이은해(2001)가 개발한 ‘취학 전 아동 또래 유능성 검사’도구를 활용하였다.

연구 문제를 검증하기 위하여 실험?비교집단 간의 사전검사와 사후 검사 결과의 증가분을 알아보고자 평균과 표준편차를 산출하였고, 또한 실험 전에 존재할 수 있는 집단 간의 오차를 최소화하고자 공변량 분석(ANCOVA)을 실시하여 집단 간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내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얻은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실외 전래놀이 활동은 유아의 신체적 자아개념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F=799.57 p<.001). 하위영역별로 살펴보면 유능감, 건강, 외모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둘째, 실외 전래놀이 활동은 유아의 또래유능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F=310.11 p<.001). 하위영역별로 살펴보면 사교성, 친사회성, 주도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목차

Ⅰ. 서 론 1
A.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B. 연구 문제 6
C. 용어의 정의 7
Ⅱ. 이론적 배경 9
A. 실외 전래놀이 9
B. 신체적 자아개념 21
C. 또래유능성 27
Ⅲ. 연구 방법 33
A. 연구 대상 33
B. 연구 도구 34
C. 연구 절차 38
D. 자료 처리 53
Ⅳ. 결과 및 해석 54
A. 실외 전래놀이 활동이 유아의 신체적 자아개념에 미치는 영향 54
B. 실외 전래놀이 활동이 유아의 또래유능성에 미치는 영향 64
Ⅳ. 논의 및 결론 72
A. 논의 72
B. 결론 82
C. 제언 83
참 고 문 헌 84
ABSTRACT 91
부 록 94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