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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유종영 (경인교육대학교, 경인교육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김철호
발행연도
2020
저작권
경인교육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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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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뇌과학의 관점에서 본 마음챙김의 도덕교육적 의미

본 연구는 뇌과학의 관점에서 본 마음챙김의 도덕교육적 의미를 찾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마음챙김의 도덕교육적 활용은 기존 인지적 중심 도덕교육에 정서적 내용의 중요성을 함께 강조하고 있다. 이는 지적역량과 정서적 역량을 동시에 계발하여 인성교육에서 최근 강조되고 있는 정서적 측면을 보완 할 수 있다는 점에서 주목 받고 있다.
마음챙김은 초기 불교의 수행론에서 그 원형을 찾을 수 있다. 최근에 이를 바탕으로 마음챙김(mindfulness)은 Kabat-Zinn의 “특정한 방법으로 의도적으로 현재순간에 비판단적인 주의를 기울일 때 생겨나는 알아차림”이라는 조작적 정의를 중심으로 논의가 이루어지고 있다.
Kabat-Zinn은 위빠사나(vipassana)명상을 뇌 과학, 심리학 등 현대 과학과 접목시켰다. 이러한 마음챙김에 기반을 둔 기법들은 심리치료와 행동의학에서 다양한 심리 장애 치료에 뛰어난 효과를 보여주며 보편화 되었다. 이후 현대 심리학에서는 마음챙김을 심리적인 부분에 중점을 두고 종교성으로부터 거리를 확보하여 활용하고 있다.
특히 마음챙김은 뇌 과학적 근거를 바탕으로 객관성을 확보하고 있다. Benson은 깊은 명상 단계에 이르렀을 때 ‘이완 흥분’이라는 상태가 뇌에서 일어남을 발견 하였다. Davison은 수행승의 뇌파를 분석하고 fMRI 장비를 활용하여 마음챙김 명상 중 뇌의 활성화에 대하여 연구하였다. 마음챙김 명상과 뇌의 관계에 대한 연구를 통해 마음챙김이 뇌파, 뇌의 특정 부위 등에 영향을 미침을 발견하였다. 이 밖에도 뇌가소성, 신경전달물질 등과 명상의 관계가 다양한 뇌과학적 연구들을 통해 입증되었다. 이러한 과학적 뒷받침을 바탕으로 마음챙김은 다양한 분야에 적용되고 있다.
마음챙김은 교육 분야에서도 적극적으로 활용되고 있다. Kabat-Zinn의 MBSR(Mindfulness Based Stress Reduction)을 학생 수준에 맞게 변형한 프로그램이 대표적이다. 최근에는 Goleman의 정서지능 이론을 바탕으로 한 사회정서학습(SEL)에 마음챙김을 적용하여 활용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뇌과학 기반 사회정서학습을 중심으로 마음챙김의 도덕교육 적용 방안을 모색해 보았다. Greenberg는 마음챙김과 사회정서역량을 관계 지어 제시하였다. 사회정서역량은 2015 개정 도덕과 교육과정에서 제시한 교과 역량과 많은 유사점을 나타내고 있다. 이러한 접점을 바탕으로 마음챙김 요소와 2015 개정 도덕 교과 역량과 관계 지어 설명함으로써 마음 챙김의 도덕교육의 적용 방안을 제시하고 있다.
마음 챙김과 뇌과학을 기반으로 한 마음챙김 교육프로그램은 대표적으로 Mind-UP 프로그램, SEE 학습, L2B 학습 등을 들 수 있다. 연구자는 마음챙김 교육프로그램들에서 뇌과학을 바탕으로 한 도덕교육으로서 의의를 모색하였다. 첫째, 뇌 자체에 대한 이해를 학생 수준에 맞게 전달한다. 둘째, 정서적 측면을 강조한 도덕교육이다. 셋째, 뇌의 가소성 원리를 바탕으로 하고 있다. 넷째, 공감과 연민의 정서를 강조하고 있다.
뇌과학을 바탕으로 한 마음챙김 교육프로그램은 마음챙김의 교육적 적용에 있어서 명상이 지니고 있는 종교적인 색채에서 벗어나 과학적으로 검증된 하나의 교육 방법이라는 것을 보여 준다. 그리고 이러한 보편적이고 객관적인 준거를 통해 학부모, 학생, 교사의 명상 교육 적용의 동기를 부여 할 수 있다.

핵심어 : 마음챙김, 뇌과학, 신경과학, 사회정서학습, 명상교육, 도덕교육, 인성교육

목차

Ⅰ.서론 1
1. 연구의 목적과 필요성 1
2. 연구의 방법 및 내용 6
Ⅱ. 마음챙김의 의미와 활용 현황 8
1. 마음챙김의 불교적 기반 8
2. 마음챙김의 정의 15
3. 마음챙김의 심리적 기제 19
4. 마음챙김의 심리적 단계 23
5. 마음챙김 명상 모델 26
Ⅲ. 마음챙김의 뇌과학적 근거 34
1. 뇌의 구조와 기능 34
2. 마음과 뇌의 관계 44
3. 마음챙김의 뇌과학적 효과 47
Ⅳ. 뇌과학의 관점에서 본 마음챙김의 도덕교육적 함의 54
1. 마음챙김의 교육적 적용 54
2. 뇌과학 기반 마음챙김 교육프로그램의 도덕 교육적 의미 76
Ⅴ. 결론 및 시사점 88
참고문헌 94
부록 101
ABSTRACT 1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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