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황은혜 (서경대학교, 서경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박은준
발행연도
2020
저작권
서경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0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현재 서비스 산업의 대표적인 미용 산업은 업무 특성상 종사자들이 상호의존성이 높은 산업이다. 일을 하면서 많은 사람들과 관계를 형성하며, 대인관계를 매우 중요시 하고 있다.
사회성과 서비스 마인드는 교육을 통해 향상되지만, 그 사람이 기본적으로 지닌 성격특성은 쉽게 변하지 않는다. 성격특성에는 의사소통유형과 깊은 관련이 있다. 또한, 원활한 의사소통이 대인관계와 직무효능감을 높이고, 조직의 목표를 달성시키며, 구성원에게 동기 부여를 할 수 있게 된다. 그러므로, 미용 종사자들의 건강한 대인관계와 직무효능감을 높이기 위해서는 그들의 의사소통유형과 사회적 행동을 함께 연구할 필요성이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미용 서비스 종사자를 대상으로 의사소통유형, 사회적 행동, 대인관계의 미치는 영향 관계에서 직무효능감이 어떠한 매개역할을 하는지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또한, 이를 통해서 미용 종사자의 의사소통유형과 사회적 행동이 안정적인 대인관계를 형성하고 건강한 직무효능감을 높여 성공적인 경영성과를 기대하며, 미용 서비스 산업에 안정적인 발전과 더불어 미용 종사자들의 행복한 대인관계와 직무효능감을 높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수 있는 전략적 시사점을 제공하는데 의의가 있다.

목차

목 차
Ⅰ. 서론 1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
Ⅱ. 이론적 배경 5
1. 미용 종사자 5
1) 미용 종사자의 개념 5
2. 의사소통유형 7
1) 의사소통유형 개념 7
2) 의사소통유형의 구성요소 9
3. 사회적행동 11
1) 사회적행동 개념 11
4. 직무효능감 14
1) 직무효능감 개념 14
5. 대인관계 17
1) 대인관계 개념 16
Ⅲ. 연구방법 19
1. 연구모형 및 가설 19
1) 연구모형 19
2) 연구가설 20
2. 연구방법 및 분석방법 28
1) 연구방법 28
2) 자료의 분석방법 29
3. 측정도구 31
Ⅳ. 분석 결과 34
1. 조사대상의 일반적 사항 35
1) 일반적 특성 35
2) 근무특성 36
2. 의사소통유형, 사회적 행동, 직무효능감, 대인관계의 타당성 및 신뢰도 39
1) 의사소통유형의 타당성 및 신뢰도 40
2) 사회적행동의 타당성 및 신뢰도 42
3) 직무효능감의 타당성 및 신뢰도 44
4) 대인관계의 타당성 및 신뢰도 45
3. 일반적 특성에 따른 의사소통유형, 사회적 행동, 직무효능감, 대인관계 47
1) 의사소통유형, 사회적 행동, 직무효능감, 대인관계의 기술통계 분석 47
2) 일반적 특성에 따른 의사소통유형, 사회적 행동, 직무효능감, 대인관 계의 차이 48
4. 각 변수들의 상관관계 57
5. 의사소통유형, 사회적 행동이 직무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59
6. 의사소통유형, 사회적 행동이 대인관계에 미치는 영향 62
7. 직무효능감이 대인관계에 미치는 영향 67
8. 의사소통유형과 대인관계의 관계에서 직무효능감의 매개효과 69
1) 비판형이 대인관계의 관계에서 직무효능감의 매개효과 69
2) 개방형이 대인관계의 관계에서 직무효능감의 매개효과 71
3) 타인지향형이 대인관계의 관계에서 직무효능감의 매개효과 73
9. 사회적 행동과 대인관계의 관계에서 직무효능감의 매개효과 75
1) 적극성이 대인관계의 관계에서 직무효능감의 매개효과 75
2) 규범성이 대인관계의 관계에서 직무효능감의 매개효과 77
Ⅴ. 결론 81
참고문헌 85
부록<설문지> 93
ABSTRACT 97
감사의 글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