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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서원석 (울산대학교, 울산대학교 일반대학원)

지도교수
권용재
발행연도
2020
저작권
울산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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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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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산업에 있어서 국제적으로 연비 및 배출가스 규제의 강화로 인해서 자동차 경량화는 필수 사항이 되어, 알루미늄합금과 같은 경량금속의 사용량이 확대되고 있다. 알루미늄합금의 점용접에 기존의 저항점용접(Resistance Spot Welding, RSW) 기술을 적용하게 되면, 철계 금속재료에 대비하여 고전류를 사용해야 한다는 등의 문제점들이 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 마찰교반점접합(Friction Stir Spot Welding, FSSW) 기술을 적용하는 연구가 많이 이루어지고 있지만, 이 기술의 경우에도 용접 후에 공구에 의해 keyhole이 형성되기 때문에 응력집중, 부식가속화 등의 새로운 문제점들이 발생한다. 이러한 문제점들을 해결하기 위해서 새롭게 개발된 기술 중에 Refill Friction Stir Spot Welding(Refill FSSW) 기술이 있다. 이 기술은 FSSW 기술과 기본적인 원리는 유사하지만, Refill-FSSW 기술에서는 공구의 특이한 형상 및 작동으로 인하여 keyhole이 형성되지 않는다.
Refill FSSW의 연구는 대부분 두께가 1.0 mm에서 3.0 mm인 알루미늄합금 판재에 적용하고 있다. 하지만 알루미늄합금의 개발동향을 확인하면 시간이 지남에 따라 강도가 증가하는 것을 알 수 있다. 즉, 알루미늄합금으로 제작된 제품의 박육화에 대한 가능성이 증가한다는 것을 예상할 수 있다. 따라서 알루미늄합금 중에 두께가 1.0 mm이하인 판재에 대한 Refill FSSW 적용 연구가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Refill FSSW 기술을 두께가 0.5 mm인 AA3004-O 알루미늄합금 판재에 적용하였다. 그리고 공구 삽입 깊이를 0.3 mm로 고정시킨 후, 공구 회전속도를 500 rpm부터 3000 rpm까지 증가시키며, 접합하여 공구 회전속도가 접합부특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조사하였다. 그 결과, 500 rpm을 제외하고 육안으로 관찰가능한 결함이 없는 건전한 접합부를 얻을 수 있었다. 결정립 크기는 접합부가 모재부의 결정립 크기인 4.90 ㎛보다 작게 형성되었으며, 접합부 내에서는 Sleeve영항부가 1.68 ㎛로 Pin영향부의 결정립 크기인 2.16㎛보다 더 작게 형성되었다. 2차상 크기도 모재부 2차상 크기인 3.03 ㎛보다 작게 형성되었으며, 접합부 내에서는 Sleeve영항부가 1.37 ㎛로 Pin영향부의 2차상 크기인 2.48 ㎛보다 더 작게 형성되었다. 그에 따라 경도는 접합부가 모재부보다 더 높은 값을 나타내었고, 접합부 내에서는 Sleeve영향부가 Pin영향부보다 더 높은 값을 나타내었다. 공구 회전속도가 증가함에 따라 Sleeve영향부의 결정립 크기는 500 rpm일 때, 0.83 ㎛, 2000 rpm일 때, 1.68 ㎛, 3000 rpm일 때, 1.89 ㎛로 증가하였으나, Pin영향부의 결정립 크기는 500 rpm일 때, 2.14 ㎛, 2000 rpm일 때, 2.16 ㎛, 3000 rpm일 때, 2.18 ㎛로 큰 변화가 없었다. 공구회전속도가 증가함에도 불구하고 Sleeve영향부의 2차상의 크기 500 rpm일 때, 1.50 ㎛, 2000 rpm일 때, 1.51 ㎛, 3000 rpm일 때, 1.47 ㎛로 큰 변화가 없었고, Pin영향부의 2차상 크기는 500 rpm일 때, 1.64 ㎛, 2000 rpm일 때, 1.70 ㎛, 3000 rpm일 때, 1.70 ㎛로 큰 변화가 없었다. 그에 따라 공구 회전속도가 증가하면 경도는 Sleeve영향부의 경우 증가하였지만 Pin영향부에서는 큰 변화가 나타나지 않았다. 인장전단하중은 공구의 회전속도가 증가함에 따라 증가한 후 포화하는 경향을 나타내었다. 회전속도가 낮을 경우 접합부 내에 결함이 발생하여 낮은 인장전단하중을 나타냈지만 회전속도가 높을 경우 접합부 내에 결함이 없는 건전한 접합부가 형성되어서 높은 인장전단하중을 나타내었다. 인장전단하중은 경도 및 미세조직의 영향보다 접합부 내에 발생하는 결함에 큰 영향을 받는다.

목차

1. 서론 - 1 -
1.1. 연구배경 - 1 -
1.2. 연구목적 - 2 -
2. 이론적배경 - 4 -
2.1. Refill FSSW - 4 -
2.1.1. Refill FSSW의 원리 및 특징 - 4 -
2.1.2. Refill FSSW용 공구의 형상 및 특징 - 7 -
3. 실험방법 - 8 -
3.1. 피접합재 - 8 -
3.2. Refill FSSW 실험 - 8 -
3.2.1. 접합용 장비 - 8 -
3.2.2. 공구의 형상 - 9 -
3.2.3. 접합조건 - 11 -
3.3. 특성평가 - 12 -
3.3.1. 접합부의 외관형상 관찰 - 12 -
3.3.2. 접합부조직 관찰 - 12 -
3.3.3. 접합부 경도시험 - 12 -
3.3.4. 상온인장전단시험 - 12 -
4. 결과 및 고찰 - 13 -
4.1. 외관형상 - 13 -
4.2. 접합부특성 - 14 -
4.2.1. 영역별 접합부특성 - 14 -
4.2.2. 공구 회전속도에 따른 접합부 단면 - 24 -
4.2.3. 공구 회전속도에 따른 Hook의 높이 - 26 -
4.2.4. 공구 회전속도에 따른 접합부 조직 - 28 -
4.3. 경도 특성 - 45 -
4.3.1. 영역별 경도 특성 - 45 -
4.3.2. 공구 회전속도에 따른 경도 특성 - 46 -
4.4. 상온인장전단특성 - 48 -
4.4.1. 상온인장전단시험 후의 외관형상 - 49 -
4.4.2. 상온인장전단시험 후의 파면 - 51 -
5. 결론 - 54 -
참고문헌 - 5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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