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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조돈우 (강릉원주대학교, 강릉원주대학교 일반대학원)

발행연도
2020
저작권
강릉원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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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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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국내 토목 및 건축구조물의 노후화, 성능저하 등으로 인하여 구조물에 대한 우려가 발생하고 있다. 국내에 건설된 수많은 토목 및 건축구조물은 1970년대 이후 급격히 건설되어 현재까지 30~40년 이상 유지되고 있으며 이에 따른 우려로 인해 효율적이고 경제적인 보수 및 보강방법에 관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따라서 노후화 및 성능이 저하된 콘크리트 구조물에 대하여 기존 강판보강의 문제점을 대체할 수 있는 복합재료 보강재(FRP)를 Sheet나 Plate 형태로 제작하여 보강재로 활용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BFRP Plate와 연성코팅제로 보강된 콘크리트의 휨 성능 평가를 진행하였으며 각 변수에 따른 최대하중, 최대변위, 강성, 연성비 등 하중-변위 곡선을 도출하여 평가하였다. 휨 성능을 개선할 보강재는 기존 섬유보강 복합재료들의 환경적이고 경제적인 문제점이 발생함에 따라 새로운 대체 섬유보강 재료로 인정을 받는 친환경적이고 내열성이 우수한 현무암섬유보강재(BFRP)를 활용하여 제작하였다. 연성코팅제는 상용제품과 개발제품으로 선정하였으며 선행연구를 통해 보강성능을 확인하고 이에 따른 BFRP Plate와 혼합 적용 보강을 통해 동결융해를 하지 않은 시험체와 동결융해로 인해 성능이 저하된 콘크리트 시험체에 대한 보강 후 휨 성능 평가 연구를 수행하였다.
선행연구로써 연성코팅제를 단독으로 보강한 콘크리트에 대한 휨 성능 평가는 연성코팅제를 단독으로 도포한 시험체와 2mm 이하 현무암 단섬유를 첨가하여 보강한 두 가지의 변수로 진행하였다. 그 결과, 연성코팅제만 단독으로 보강한 시험체의 성능은 상용제품과 개발제품이 각각 1.4배, 1.38배의 최대하중이 증가하였고 2mm 이하 현무암 단섬유를 첨가한 시험체는 1.4배와 1.32배로 동일하게 증가하여 단섬유로 인한 성능향상은 없는 것을 확인하였다.
선행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진행한 휨 성능 평가는 BFRP와 GFRP, 연성코팅제와 혼합 적용 보강을 변수로 동결융해 전 보강한 콘크리트와 동결융해로 인해 성능이 저하된 콘크리트에 대하여 성능 평가를 진행하였다. 그 결과 상용연성코팅제를 단독으로 보강한 시험체의 경우 동결융해 전과 후 유사한 내하성능을 보였으며 강성의 증가를 확인하였다. 동결융해를 하지 않은 시험체에 대하여 BFRP와 GFRP로 보강한 시험체는 각각 6%와 ?5%의 강성변화를 보였으며 최대하중과 최대변위가 증가하는 결과를 보였다. 연성코팅제와 BFRP를 혼합 적용 보강을 한 시험체는 상용코팅제와 개발코팅제가 각각 약 18%, 약 33%의 강성증가를 보였으며 최대하중과 최대변위가 크게 증가하여 충분한 보강성능을 확인하였다.
동결융해에 따른 성능이 저하된 콘크리트에 대하여 보강한 시험결과, BFRP로 보강한 시험체의 경우 모든 성능이 향상되었으며 혼합 적용 보강 시험체 또한 개발제품과 상용제품이 각각 약 34%, 약 12%의 강성이 증가하였고 최대하중과 최대변위가 증가함을 확인하였다.

목차

제 1장 서 론 1
1.1 연구배경 및 목적 1
1.2 연구동향 4
1.3 연구내용 및 방법 8
제 2장 보강 재료 9
2.1 현무암섬유 복합재료의 이론 및 특성 9
2.2 연성코팅제의 이론 및 특성 14
2.2.1 상용 제품(One-Shot TAN) 15
2.2.2 개발 제품(브릿지하이텍) 16
제 3장 시험체 설계 및 제작 18
3.1 콘크리트 시험체 18
3.2 BFRP 보강재 21
3.2.1 BFRP 보강재 제작방법 23
3.2.2 BFRP 보강재 인장성능평가 27
3.2.3 BFRP 보강재 부착 33
3.3 동결융해 시험 36
제 4장 보강된 콘크리트의 휨 성능 평가 38
4.1 실험목적 38
4.2 1차 성능평가 41
4.2.1 보강방법 41
4.2.2 휨 성능 평가 및 분석 42
4.3 2차 성능평가 47
4.3.1 보강방법 47
4.3.2 휨 성능 평가 및 분석 51
제 5장 결 론 68
참고문헌 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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