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강수진 (창원대학교, 창원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정대영
발행연도
2020
저작권
창원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7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통합교육형 순회교육에서 순회교사와 통합학급 교사의 협력 실태를 파악하고 협력의 효과에 대한 인식이 어떠한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문제는 첫째, 통합교육형 순회교육에서 순회교사와 통합학급 교사의 협력 실태는 어떠한가? 둘째, 통합교육형 순회교육에서 협력의 효과에 대한 순회교사와 통합학급 교사의 인식은 어떠한가? 로 설정하였다.
연구대상은 경남, 부산, 울산 지역에서 통합교육형 순회교육을 실시하고 있는 특수교육지원센터 순회교사 100명과 통합학급 교사 100명으로 설정하였으며,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순회교사와 통합학급 교사는 학생의 기본적 특성에 대한 정보, 학생의 교수?학습 관련 지원 등에서 협력하고 있었지만 대부분 협력교수를 실시한 경험이 없으며 협력적 자문을 주고받는 초보적인 수준으로 협력하였다.
둘째, 순회교사와 통합학급 교사의 협력을 위한 의사소통은 복도나 교실에서의 짧은 면담, 전화로 이루어지는 경우가 많았다.
셋째, 학습지도, 생활지도, 학부모교육에서 통합학급 교사는 평균적으로 연 1-3회의 빈도로 협력하고 있으나 순회교사는 그보다 낮은 수준으로 협력하였다. 또한 순회교사와 통합학급 교사는 생활지도, 학부모교육에서 높은 빈도의 협력을 하였으나 학습지도 영역에서는 상대적으로 협력이 잘 이루어지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순회교사와 통합학급 교사 모두 통합교육형 순회교육에서의 협력의 효과에 대해 긍정적으로 인식하였다. 장애학생의 학습능력 향상, 교수에 대한 새로운 관점 교환 기회 증가에서 협력의 효과가 높지만 비장애 학생의 학습능력 향상, 교사의 업무경감을 위한 근무환경 조성, 교사의 스트레스 경감, 통합교육을 위한 학교관리자의 지원 증가에서는 협력의 효과가 낮은 것으로 인식하였다.
이상의 연구 결과들이 주는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통합교육형 순회교육에서 순회교사와 통합학급 교사는 초보적인 협력 수준에서 벗어나 협력교수와 같이 더욱 긴밀하고 직접적인 협력적 접근이 이루어져야 한다.
둘째, 협의 시간 및 장소 확보 등을 통하여 순회교사와 통합학급 교사가 정기적으로 의견을 교환하고 협의할 수 있는 공식적인 의사소통체계가 구축되어야 한다.
셋째, 특수교육지원센터의 순회교육 전담 교사의 증원 및 배치를 통하여 통합교육형 순회교육의 수업 시수 확보 및 순회교사의 담당 학생 수 조정이 필요하다.
넷째, 통합교육형 순회교육에서 학습지도 영역에서의 협력을 촉진하기 위해 협력교수, 정기적인 협의 등 다양한 방법이 고려되어야 한다.
다섯째, 비장애 학생의 학습능력 향상에 대한 협력의 효과를 높일 수 있도록 특수교육지원센터 순회교사의 증원 및 배치를 통해 순회교육의 제도를 개선하여 순회교사가 자신의 소지자격과 동일한 학교급으로 순회교육을 실시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여섯째, 교사의 업무 경감을 위한 근무환경 조성, 스트레스 경감, 통합교육을 위한 학교 관리자의 지원 증가에 대한 협력의 효과를 높일 수 있도록 통합교육형 순회교육에서 협력교수를 실시하는 교사에 대한 잡무 경감 및 인센티브 제공, 처우 개선 등의 지원이 제공되어야 하며, 통합교육형 순회교육과 관련된 교육 행정가들이 교사 간 협력의 실태 및 효과, 지원 요구에 대해 충분히 파악하여 적절한 행정적 지원을 제공해야 한다.
일곱째, 통합교육형 순회교육 제도에 적합한 협력교수 프로그램이 개발 및 적용되어야 하며 교사의 협력과 관련된 수업 나눔 및 다양한 연수의 기회가 확대되어야 한다.

목차

Ⅰ.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1
2. 연구문제 4
3. 용어의 정의 4
Ⅱ. 이론적 배경 7
1. 통합교육의 개념 및 교사의 역할 7
2. 순회교육의 개념 및 현황 10
3. 특수교사와 통합학급 교사 간의 협력 19
4. 선행연구 분석 27
Ⅲ. 연구 방법 31
1. 연구 대상 31
2. 연구 도구 37
3. 연구 절차 48
4. 결과 처리 50
Ⅳ. 연구 결과 및 해석 51
1. 통합교육형 순회교육에서의 교사 간 협력 실태 51
2. 협력의 효과에 대한 순회교사와 통합학급 교사의 인식 79
Ⅴ. 논의 96
1. 통합교육형 순회교육에서의 교사 간 협력 실태 96
2. 협력의 효과에 대한 순회교사와 통합학급 교사의 인식 102
Ⅵ. 결론 및 제언 106
1. 결론 106
2. 제언 108
참고문헌 110
ABSTRACT 116
부록 118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