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공정환 (백석대학교, 백석대학교 기독교전문대학원)

발행연도
2020
저작권
백석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61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이혼예방을 위해 결혼전 준비교육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이혼에 대한 개념을 정립하여 결혼전 준비교육의 다양성을 확보하고 기독교교육적 접근을 지원하도록 제안하는데 목적으로 하였다. 기존에 진행되어진 예비부부를 위한 교육 내용은 관계증진과 만족도 증진에 중심을 두었다면, 본 연구에서는 이혼예방을 목적으로 교육이 이루어져야 할 것과 전생애적 연구의 필요성을 강조하였다. 연구의 방법으로는 이혼에 대한 개념을 이해하고 결혼전 준비교육의 최근 동향과 각 나라별 이혼에 대한 인식과 접근을 파악하고, 기존의 결혼전 준비교육과 함께 이혼을 예방하기 위한 새로운 결혼전 준비교육 방법을 모색하기 위해 주력하였다. 이에 이론적 배경 연구의 골격을 바탕으로 할 수 있는 문헌연구를 채택하여 적용하였으며 7개의 질문을 수행하는 것으로 진행되었다. 첫째, 이혼에 대해 어떠한 인식과 이해를 하고 있는지, 둘째 우리나라와 외국의 대처와 대응에 대한 비교, 셋째, 성경과 기독교 역사에서 이혼에 대한 인식변화를 살펴보았다. 넷째, 현대 기독교인은 이혼에 어떠한 해석과 의미를 가져야 하는지, 다섯째는 이혼예방을 위해 결혼전 준비교육이 필요한 것인지? 여섯째는 결혼전 준비교육의 실태를 파악하였으며 마지막으로 이혼예방을 위한 결혼전 준비교육에 추가로 제언할 내용이 무엇이 있는지를 이해하는 것으로 연구되었다. 본 논문의 구성은 다음과 같다.

1장은 부부관계의 증진과 만족도 중심의 교육이 현재의 이혼 감소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는 것을 통계자료를 배경으로 설명하며 이혼 예방적 관점에서의 교육이 진행되어야 할 필요성과 당위성이 기술된다.
2장은 이혼에 대한 다양한 관점을 살펴보는데, 우리나라의 경우 역사적 관점에 변천사를 기술하고 독일, 영국, 미국의 사례를 살펴보게 된다. 또한 심리·사회학적으로 이혼을 어떻게 접근하고 있는지 알아보고 기독교에서의 이혼을 구약과 신약, 초대교부로부터 현대 신학자들의 견해를 통해 관점의 다양화를 모색해 본다.
3장은 결혼전 준비교육의 역사와 변천사를 알아보고 다양한 방식으로 진행되어져 온 결혼전 준비교육의 내용에 대해 구성하게 된다. 대표적인 해외 프로그램과 우리나라 기독교에서 진행되고 있는 교육을 중심으로 나누어 분석한다.
4장은 결혼전 준비교육의 유효성과 무효성 견해를 분석하며 문제점 및 한계점을 살펴보는 것으로 이혼예방을 위한 결혼전 준비교육의 다양한 접근과 새로운 시도가 필요하다는 것을 인식한다.
5장은 이혼예방을 위한 다양한 교육의 필요성을 인지하여, 이혼예방을 위한 준비교육에 대한 제안을 삽입한다. 기존 부부관계 향상과 관계 증진 교육 프로그램과 더불어 변화되어져 가는 사회적·관계적 인식에 대해 교육이 접근해야할 부분을 설명하고, 전생애적 가족주기에 대한 접근과 부부에게 발생할 수 있는 부정적 사건들에 대한 선(先)이해를 통해 이혼예방과 인식의 재정립을 목적으로 교육을 구성하도록 유도한다.

본 연구를 통해 연구자는 부부의 만족도와 친밀감 증대를 위한 결혼전 준비교육뿐 아니라, 더불어 이혼예방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이 신설되고 확대되어야 할 것을 제안한다. 또한 기독교교육적으로 이혼에 대한 인식변화와 결혼전 준비교육 프로그램 개선을 위한 제안을 통해 다양한 교육적 접근을 시도한다. 하지만 이러한 여러 연구와 시도를 하는 것에 있어서 연구의 한계는 발생한다. 교육의 범위가 넓고 교육 하나하나가 전문성을 요구하는 분야이기 때문에 집중하지 못하고 산만하게 보일 수 있다. 그럼에도 본 연구가 기존의 결혼전 준비교육에 대한 새로운 관점을 갖게 하고, 이혼예방이라는 구체적 목적을 갖고 교육이 첨가된다면 교육자들과 한국 교회에 실천적 효과를 기여할 수 있다고 판단된다.

목차

목 차
국문초록 vi
제1장 서론 1
제1절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
제2절 연구의 방법 9
제3절 연구의 제한점 9
제4절 용어의 정의 10
제2장 이혼에 대한 이해 14
제1절 우리나라의 이혼에 대한 이해 14
1. 조선시대의 이혼 14
2. 일제 강점기시기의 이혼 17
3. 현재의 이혼 20
제2절 다른 나라의 이혼에 대한 이해 28
1. 독일의 이혼에 대한 이해 29
2. 영국의 이혼에 대한 이해 32
3. 미국의 이혼에 대한 이해 37
제3절 이혼에 대한 심리·사회학적 이해 43
1. 에릭슨의 심리사회 발달적 관점 45
2. 레빈슨의 인생주기 발달적 관점 46
3. 가족 발달적 관점 48
4. 가족 스트레스적 관점 50
제4절 이혼에 대한 기독교적 이해 52
1. 구약성경에 나타난 이혼관 53
2. 신약성경에 나타난 이혼관 57
3. 초대교부들의 이혼관 59
4. 중세시대의 이혼관 61
5. 종교개혁시대의 이혼관 62
6. 현대 신학자들의 이혼관 65
제3장 결혼전 준비교육의 이해 68
제1절 결혼전 준비교육의 역사 68
제2절 인지·행동적 치료에서의 결혼전 준비교육 76
1. 전통적 인지치료의 접근 방식 76
2. Epstein과 Baucom의 인지치료적 접근 77
3. 현대의 확장된 인지치료적 접근 83
제3절 결혼전 준비교육의 종류 85
1. 참만남(ME) 86
2. 결혼관계증진 프로그램(Marriage Enrichment Program) 87
3. PREPARE/ENRICH 89
4. 부부대화법 프로그램(MCCP) 90
5. 부부관계향상 프로그램(RE) 92
6. 부부생존기술(Marriage Survival Kit) 93
7. 친밀한 관계 기술의 실질적 적용(PAIRS) 94
8. 결혼전 관계향상 프로그램(PREP) 95
제4절 다양한 기독교 기관에서의 결혼전 준비교육 98
1. 두란노 결혼예비학교 99
2. 지구촌교회 결혼예비학교 100
3. 사랑의 교회 결혼준비교실 101
4. 기독교가정연구소 하이패밀리 102
5. 지구촌가정훈련원 결혼예비학교 103
제4장 결혼전 준비교육에 대한 다양한 견해 및 문제점 105
제1절 결혼전 준비교육의 필요성 견해 105
1. 결혼전 준비교육의 유효성 105
2. 결혼전 준비교육의 무효성 108
3. 결혼전 준비교육의 기독교적 견해 110
제2절 결혼전 준비교육의 문제점 및 한계점 112
1. 결혼전 준비교육의 문제점 112
2. 기독교에서의 결혼전 준비교육의 한계점 113
제5장 이혼예방을 위한 결혼전 준비교육에 대한 제안 115
제1절 변화된 사회적 부부인식 116
1. 정조(貞操)에 대한 인식 변화 116
2. 양성평등(兩性平等)에 대한 인식 변화 118
3. 전생애적 가족주기에 대한 이해 120
제2절 부부의 관계향상 증진 122
1. 의사소통 능력(Communication skills) 122
2. 갈등해결 및 관리(Conflict resolutions & managements) 124
3. 역할(Role in marriage) 128
4. 헌신(Commitment) 131
5. 재정 관리(Financial management) 133
6. 부부의 성관계(Sensuality) 135
제3절 확대된 관계향상 증진 137
1. 부모됨 교육(Parents education) 137
2. 원가족(Family of origin) 139
3. 여가활동(Leisure activities) 141
4. 종교생활(Religious life together) 142
제4절 부부의 부정적 사건에 대한 선(先)이해 144
1. 사별 및 별거, 배우자의 부정 145
2. 이혼사유 및 이혼이후의 삶 148
3. 부정적 사건에서 긍정적 의미 찾기 152
4. 기독교적 신앙에서 의미 찾기 156
제6장 결론 158
1. 연구의 요약 158
2. 논의 및 제언 166
참고문헌 171
Abstract 205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