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정선아 (남서울대학교, 남서울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김은실
발행연도
2019
저작권
남서울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0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부모의 학대가 초등학생의 불안, 우울, 공격성, 자존감, 스마트폰 과몰입에 대해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고 어떤 요인이 가장 영향을 크게 받는지에 대해 알아보고자한다.
본 연구는 서울, 경기, 충남권 초등학생 4-6학년을 대상으로 아동이 스스로 체크하는 방식의 설문지를 사용하였다. 통계프로그램인 SPSS for Win. 24.0을 사용하고, 조사대상 아동의 인구학적 특성을 확인하기 위해 빈도분석을 사용하였으며, 변인간의 상관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상관분석과 다중회귀분석을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부모의 신체적 학대, 정서적 학대, 방임이 초등학생의 불안, 우울, 공격성, 자존감, 스마트폰 과몰입에 영향을 미친다고 나왔다. 본 연구는 결과에 따른 다양한 치료적 및 예방적 프로그램 개발의 필요성에 근거가 될 수 있는 선행연구로서 의의가 있다. 본 연구의 제한점은 성적학대에 대해 유의미한 결과가 나타나지 않았다는 점에서 후속연구에서는 성적학대 아동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주요어 : 학대, 불안, 우울, 공격성, 자존감, 스마트폰 과몰입

목차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 문제 3
3. 용어정의 4
1) 부모의 학대 4
2) 불안 5
3) 우울 5
4) 공격성 6
5) 자존감 6
6) 스마트폰 과몰입 7
Ⅱ. 이론적 배경 8
1. 학대아동 8
1) 학대아동의 정의 및 특성 8
2. 학대아동의 불안 9
3. 학대아동의 우울 10
4. 학대아동의 공격성 10
5. 학대아동의 자존감 12
6. 학대아동의 스마트폰 과몰입 12
Ⅲ. 연구방법 14
1. 연구대상 14
2. 연구절차 15
3. 연구도구 16
1) 학대 척도(CASRS) 16
2) 불안 척도(BAI). 17
3) 우울 척도(CDI-2). 18
4) 공격성 척도 18
5) 자존감 척도 19
6) 스마트폰과몰입 20
4. 분석 방법 21
Ⅳ. 연구결과 23
1. 변인의 특성 및 인구학적 특성에 따른 차이. 23
1) 부모의 학대, 불안, 우울, 공격성, 자존감, 스마트폰 과몰입 특성 23
2) 인구학적 특성에 따른 부모의 학대, 불안, 우울, 공격성, 자존감, 스마트폰 과몰입 차이 24
(1) 성별에 따른 부모의 학대, 불안, 우울, 공격성, 자존감, 스마트폰 과몰입 차이. 24
(2) 나이에 따른 부모의 학대, 불안, 우울, 공격성, 자존감, 스마트폰 과몰입 차이. 25
(3) 자녀수에 따른 부모의 학대, 불안, 우울, 공격성, 자존감, 스마트폰 과몰입 차이 27
(4) 출생순위에 따른 부모의 학대, 불안, 우울, 공격성, 자존감, 스마트폰 과몰입 차이 29
(5) 부모의 학력에 따른 부모의 학대, 불안, 우울, 공격성, 자존감, 스마트폰 과몰입 차이 30
2. 부모의 학대와 불안, 우울, 공격성, 자존감, 스마트폰 과몰입에 미치는 영향 32
1) 변인간의 상관분석 33
2) 부모의 학대가 불안에 미치는 영향 34
3) 부모의 학대가 우울에 미치는 영향 35
4) 부모의 학대가 공격성에 미치는 영향 36
5) 부모의 학대가 자존감에 미치는 영향 38
6) 부모의 학대가 스마트폰 과몰입에 미치는 영향 39
3. 부모의 학대가 우울, 불안, 공격성, 자존감, 스마트폰 과몰입에 미치는 영향력의 크기비교. 40
Ⅴ. 결론 및 제언 42
1. 결론 및 논의 42
2. 연구의 의의와 제한점 및 제언 43
참고문헌 45
부 록 53
국문초록 65
ABSTRACT 66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