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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박연재 (목포해양대학교, 목포해양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최조천
발행연도
2020
저작권
목포해양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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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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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율운항선박(MASS, Maritime Autonomous Surface Ship)은 군사용
목적으로 사용되었던 무인선박이 시초이며, 2차 세계대전 직후 군사
용으로 기뢰제거, 방사능 오염검사 등 사람이 직접 수행하기에 위험
한 임무에 투입된 무인선박이 있으며,1990년대에는 첩보,감시,정
찰용,항만감시용,해양조사 등 다양한 용도로 영역이 확대되었다.
상선분야에서는 2012년 이후 무선통신의 발달과 필요성의 증대로
개발이 가속화되었으며,최근의 자율운항선박은 IT기술에 의한 각종
선박운항 정보를 수천km 떨어진 바다에서 육지와 교환할 수 있게
되 므로써 본격 화되 었다. 해상에 서 자율운항선 박을 안전하게 운용하
기 위해서는 안전항로의 설정은 물론,유인선박과 충돌회피를 위한
정보교환도 필수적이다. 따라서 충돌회피를 위한 충돌예방규칙에 기
반한 유인선박과의 항해의도를 교환하는 교행통신은 매우 중요하다.
무인선(USV, Unmanned Surface Vehicle)이 모선을 떠나 일반 항
로를 운항할 때,주변선박과의 조우는 불가피하고,VTS 관제구역 내
에서 교통관제 업무의 통신도 접수하게 될 것이다. 이럴 때 발생할
수 있는 안전항해에 대한 다양한 상황들에 대한 대응을 위해서 AIS
정보 및 충동회피를 위한 무인선 항해정보를 교환하며, 근접선박에
게 필요시에는 음성을 통한 안내방송 등을 필요로 한다.
본 논문에서는 무인선에서 VHF 해상이동업무의 해상통신을 수행
하는 방법을 연구하였으며,모선에서 UHF 무선링크를 통하여 무인
선의 VHF 송수신기를 모선에서 원격운용하는 통신시스템을 구현하
였다. 그리고 모선에서 TTS(Text-to-Speech)를 이용하여 주변선박에
게 음성안내 방송을 수행하는 원격제어 기술도 설계하였다.
마지막으로 무인 선의 충돌위험 평가방안으로 해상충돌 예방규칙을
적용한 선박간의 정보교환 운용을 검증하고자, 무인선의 항해 및 해
상통신 시뮬레이션을 설계하였고,항해에 따른 해상실험을 통하여
수행한 시뮬레이션에 대한 결과 및 평가를 제시하였다.

목차

1. 서 론
1.1 연구 배경 1
1.2 연구 목표 3
2. 통신환경과 시스템 개요 7
2.1 통신환경 . 7
2.1.1 USV 통신의 요구사항 7
2.1.2 USV 통신의 개요 . 10
2.2 원격제어시스템 개요 . 11
2.2.1 USV 무선링크 시스템 . 11
2.2.2 원격제어시스템 구성부의 기능 15
3. 시스템 설계 및 제작 18
3.1 원격제어시스템의 성능과 분석 18
3.1.1 시스템의 성능 . 18
3.1.2 제어신호의 분석 . 22
3.2 원격제어시스템의 설계와 제작 27
3.2.1 UHF 링크의 채널설정 27
3.2.2 인터페이스 모듈 제작 . 28
3.2.3 DTNF 원격제어 모듈 제작 30
3.2.4 원격제어시스템 제작 . 34
3.2.5 시제품 제작 . 36
3.2.6 안테나의 사양 . 37
4. 해상실험과 시나리오 40
4.1 해상운항 실험 . 40
4.2 항해 시나리오 . 44
4.2.1 항해 시나리오 1 44
4.2.2 항해 시나리오 2 46
5. 결 론 47
참고문헌 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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