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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서진혁 (상지대학교, 상지대학교 일반대학원)

지도교수
황영철
발행연도
2020
저작권
상지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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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4)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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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낙석방지시설은 국내 도로의 절개면 중 70%이상 시공되어 있으며, 그 중 낙석방지울타리는 20% 정도를 차지하고 있다. 낙석방지울타리의 지지능력은 철망, 지주, 와이어로프의 성능을 합친 것으로 정의되며, 기존에 시공되고 있는 낙석방지울타리는 도로안전시설 설치 및 관리지침(국토교통부, 2008) 중 낙석방지시설 편에는 48~61kJ의 에너지를 흡수할 수 있는 지주, 와이어로프, 철망의 규격이 제시되어 있다. 그러나 흡수에너지에 대한 각 요소들의 상관관계가 명확하게 제시되어 있지 않아 불확실하다.
본 논문에서는 수직 낙하방법을 이용하여 낙석방지울타리의 성능평가시험을 수행하던 중 체결 조건 등이 중요한 낙석방지망이 흡수하는 에너지를 확인하기 위해 실물낙석시험을 수행하였다. 시험결과를 이용하여 낙석방지망의 변위량 산정요소인 의 적절성을 판단하고 국외 성능평가 기준을 이용하여 낙석방지망의 흡수가능에너지를 평가하고자 한다.

목차

차 례 Ⅰ
그 림 차 례 Ⅲ
표 차 례 Ⅵ
국 문 요 약 Ⅶ
제 1 장 서 론 1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1.2 연구동향 2
1.3 연구내용 및 방법 4
제 2 장 이론적 배경 6
2.1 개요 6
2.2 낙석방지망 8
2.3 낙석방지망의 구조 및 재료 11
2.3.1 낙석방지망의 구조 11
2.3.2 낙석방지망의 재료 12
2.4 에너지 계산공식 13
2.4.1 낙석에너지 계산공식 13
2.4.2 철망의 흡수에너지 계산공식 14
2.5 국내외 시험사례 15
2.6 국외 성능평가 방법 17
2.7 낙석방지울타리 성능평가 시험 21
2.7.1 실물낙석시험 (55kJ) 21
2.7.2 실물낙석시험 (60kJ) 23
제 3 장 실물낙석시험 24
3.1 개요 24
3.2 시험장비 및 조건 24
3.3 시험방법 27
제 4 장 시험결과 및 분석 30
4.1 실물낙석시험(25kJ) 30
4.2 실물낙석시험(30kJ) 34
4.3 시간에 따른 변위량 비교 38
제 5 장 결론 39
참 고 문 헌 41
ABSTRACT 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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