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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남궁근 (한양대학교, 한양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이상선
발행연도
2020
저작권
한양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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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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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 수의 증가에 따라 심화되고 있는 교통체증을 해결하기 위해 기존 교통 시스템에 ICT(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Technology) 기술을 접목한 지능형 교통 시스템(ITS,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현재의 교통정보는 루프검지기, 자기검지기, 초음파검지기, 영상검지기를 통해 수집된다. 이러한 방법들은 유지보수 필요한 사회적 비용과 손실이 많이 발생되고, 날씨와 시간에 영향을 많이 받기 때문에 이를 대체할 새로운 시스템이 요구된다. 이와 더불어 차량의 보급이 늘어남에 따라 도심지 내 교통 혼잡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지만, 도로의 확장은 시간과 비용의 한계가 존재한다. 이러한 상황에서 환경적 요인에 영향이 적고, 사회적 비용이 적은 무선통신 신호를 활용한 교통체계 연구의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는 기술로 스마트폰 단말의 무선통신 기술을 이용하고자 한다. 스마트폰의 무선 통신 기술 중 Bluetooth와 WiFi는 무선 랜에 연결할 수 있게 하는 가장 대표적인 기술이다. Bluetooth와 WiFi를 이용하면 날씨와 장소에 영향이 적고, 무선랜 네트워크 시스템에 접근할 수 있다. 그만큼 사용자들의 Bluetooth와 WiFi 기술에 대한 접근이 매우 용이하다. 이러한 Bluetooth와 WiFi 통신 기술을 활용한 교통정보 생성 알고리즘을 제안한다.
본 논문에서는 무선통신 기술인 Bluetooth와 WiFi의 기술적인 특성을 분석하였으며, 교차로에서 Bluetooth와 WiFi 무선신호를 수집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하여 연구하였다. 수집된 무선 신호를 통해 도심지 내 구간 검지 방안을 제안하고, 구간 검지된 무선 정보를 차량 내부에 위치한 스마트폰 단말기의 정보와 그 외의 정보들로 구분해 줄 수 있는 주행 차량의 단말 필터링 방안과 통신 반경에 의한 근접 교차로 필터링 방안, 불연속 검지구간의 정보 생성 방안 그리고 교차로 통과 대표시간 설정 방안을 제안하였다.
제안 방안을 적용한 알고리즘의 유효성을 검증하고자 프로브 차량을 운행하여 실 환경 기반 실험을 진행하였고 그 결과를 제시하였다. 실 환경의 실험 결과 교차로 기반의 도심지 교통 환경에서 Bluetooth 64.5%와 WiFi 98.9%의 검지율을 보였으며, 실제 구간 통행 시간과 비교하였을 경우 Bluetooth 20.67%, WiFi 12.48% 의 오차율을 보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해 스마트폰의 무선신호를 이용하여 교통정보 생성 시스템이 실 환경에서도 충분히 유용할 것으로 판단되며, 생성된 유효한 통행 패턴정보는 날로 증가하는 교통 혼잡을 개선하기 위한 적절한 방법으로 제안 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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