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안태영 (이화여자대학교,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양수진
발행연도
2020
저작권
이화여자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5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성인기로 이행하는 과도기적 단계인 성인 진입기는 삶의 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위해 본격적으로 준비하는 시기이다. 장기적인 목표를 향한 열정과 인내를 의미하는 그릿은 이러한 성인 진입기의 대학생들에게 특별히 중요한 내적 특성으로 여겨진다. 본 연구에서는 아동기·청소년기에 비해 가족이나 교사 등 중요한 타인의 영향력을 비교적 적게 받는 대학생들이 본인의 내적 자원을 활용하여 그릿을 발휘할 수 있도록, 그릿에 영향을 주는 구인들 간 관계를 탐색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역경과 고난에도 쉽게 무너지지 않고 목표에 대한 관심과 노력을 유지하는 그릿의 특성에 초점을 맞추어, 실패경험이 이후 자신의 성장에 도움이 될 수 있다는 관점, 즉 성장적 실패마인드셋이 그릿을 예측하는가를 살펴보았다. 그러한 과정에서 적응적인 혹은 부적응적인 인지적 정서조절전략과, 학업적 실패경험에 대해 정서, 행동 면에서 건설적으로 반응하는 경향성을 의미하는 학업적 실패내성의 매개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전국의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을 실시하여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총 449명의 자료를 최종 분석에 사용하였다. 통계 프로그램 SPSS 22.0을 사용하여 주요 변인의 기술통계 및 변인 간 상관분석을 실시함으로써 대학생의 성장적 실패마인드셋, 인지적 정서조절전략, 학업적 실패내성과 그릿 간 관련성을 알아보았다. 이어 PROCESS macro(v.3.0)를 사용하여 해당 변인을 포함한 이중매개모형을 검증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로, 주요 변인 간 상관분석을 실시한 결과 대학생의 성장적 실패마인드셋과 적응적 인지적 정서조절전략, 학업적 실패내성, 그릿 간 유의한 정적 상관이 나타났다. 하지만 부적응적 인지적 정서조절전략의 경우 다른 변인들과 부적으로 유의한 상관을 보였다.
둘째, 성장적 실패마인드셋과 그릿의 관계를 인지적 정서조절전략과 학업적 실패내성이 매개하는 모형 검정 결과, 부적응적 인지적 정서조절전략이 그릿에 이르는 경로를 제외한 모든 직접경로가 유의하였다.
셋째, 성장적 실패마인드셋과 그릿 간 관계에서 인지적 정서조절전략과 학업적 실패내성의 매개효과를 알아보고자 부트스트래핑을 실시한 결과, 실패마인드셋이 적응적 인지적 정서조절전략과 학업적 실패내성 각각을 통해 그릿에 이르는 단순매개효과가 유의하였다. 또한 성장적 실패마인드셋이 적응적 인지적 정서조절전략과 학업적 실패내성, 혹은 부적응적 정서조절전략과 실패내성을 통해 그릿으로 가는 순차적 이중매개효과 역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부적응적 인지적 정서조절전략의 단순매개효과는 유의하지 않았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할 때, 실패에 대한 성장적 마인드셋은 대학생의 그릿에 직접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기도 하고, 적응적인 인지적 정서조절전략을 더 사용하고 부적응적인 전략을 덜 사용하게 하여 학업적 실패내성을 높임으로써 그릿에 간접적으로도 기여할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대학생이 자신의 내적 특성을 활용하여 그릿을 발휘할 수 있는 심리적 기제를 검증하였으며, 특히 실패에 대한 관점과, 정서를 조절하기 위한 개인의 인지적 전략, 실패에 대한 반응성을 종합적으로 살펴보았다는 데 의의가 있다. 더불어 실패에 대한 긍정적이고 건설적인 마인드셋이 개인에게 어떠한 영향력을 가지는가를 확인함으로써, 개인의 성취에 기여하는 내적 특성의 발현을 위해서는 성공뿐 아니라 실패에 대한 개인의 관점과 반응성에도 주목할 필요가 있음을 강조하고자 하였다.

목차

Ⅰ. 서론 1
A.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B. 연구문제 7
Ⅱ. 이론적 배경 8
A. 그릿 8
1. 그릿 8
B. 실패마인드셋 9
1. 실패마인드셋 9
2. 실패마인드셋과 그릿 11
C. 인지적 정서조절전략 12
1. 인지적 정서조절전략 12
2. 인지적 정서조절전략과 그릿 14
3. 인지적 정서조절전략과 실패마인드셋 15
D. 학업적 실패내성 17
1. 학업적 실패내성 17
2. 학업적 실패내성과 그릿 18
3. 학업적 실패내성과 실패마인드셋 18
4. 학업적 실패내성과 인지적 정서조절전략 19
Ⅲ. 연구 방법 22
A. 연구 대상 및 연구 절차 22
B. 측정 도구 24
C. 자료 분석 28
Ⅳ. 연구 결과 30
A. 주요 변인들의 기술통계 및 상관분석 30
1. 주요 변인들의 기술통계 30
2. 주요 변인 간 상관분석 32
B. 대학생의 그릿, 성장적 실패마인드셋, 적응적 및 부적응적 인지적 정서 조절전략과 학업적 실패내성의 관계 34
Ⅴ. 결론 및 제언 37
A. 요약 및 논의 37
1. 주요 변인 간 상관분석 37
2. 대학생의 그릿, 성장적 실패마인드셋, 적응적 및 부적응적 인지적 정서조절전략, 학업적 실패내성의 관계와 매개효과 38
B. 연구의 의의 및 제언 40
참고문헌 44
부록 57
ABSTRACT 66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