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박샘 (이화여자대학교,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이현주
발행연도
2020
저작권
이화여자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34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영상은 뉴미디어 시대의 대표적인 미디어로써 수많은 영상들이 제작되고 소셜 미디어를 통해 공유되고 있다. 따라서 이용자들에게 콘텐츠에 대한 비판적인 수용이 요구되며 나아가 자기를 표현하는 수단으로 활용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영상 제작 활동을 통한 과학기술관련 사회쟁점(이하 SSI) 수업을 설계하여 중학생들에게 적용한 후, 학생들의 과학과 핵심역량과 미디어 리터러시 및 SSI에 대한 이해에 미치는 효과를 탐색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는 서울 소재 중학교 3학년 7개 학급의 학생 124명이 참여하였으며 정규 과학 수업시간 8차시에 걸쳐 진행되었다. 수업은 중학교 3학년 과학 “과학과 인류 문명” 단원과 관련하여 과학기술 분야 6가지(신재생 에너지, 자율주행, CCTV, 플라스틱의 활용, 유전자 조작, 식품 첨가물) 중에서 조별로 하나를 선택하여 자유탐구 형식으로 진행되었으며 SSI에 대한 조의 입장을 전달하기 위한 영상을 제작하였다. 참여 학생들은 수업 전과 후에 과학과 핵심역량과 미디어 리터러시를 측정하는 검사지에 응답하였다. 또한, 연구에 참여한 학생들 중 24명을 선정하여 영상 제작 활동을 통해 학생들의 SSI에 대한 이해가 어떻게 변화하는지 면담을 통해 알아보았다.
연구 결과, 영상 제작 활동을 통한 SSI 수업에 참여한 학생들의 과학과 핵심역량(학적 사고력, 과학적 탐구능력, 과학적 문제해결력, 과학적 의사소통능력, 과학적 참여와 평생학습능력)은 모든 영역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향상되었으며(p<.001), 대부분의 영역에서 큰 효과 크기를 나타냈다(d>0.8). 미디어 리터러시 또한 능력 영역(비판적 이해, 활용과 표현)과 시민성 영역(관용성, 참여성, 공공성)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한 향상이 있었으나(p<.01) 효과크기는 중간 이하로 나타났다. 면담 결과에서도 학생들은 영상 제작 활동을 통한 SSI 수업의 효과에 대해 긍정적으로 인식한 것으로 나타났다. 학생들은 다양한 미디어를 통한 자료 탐색으로부터 SSI를 바라보는 다양한 가치관과 입장이 존재함을 이해하게 되었으며 하나의 입장을 선택하기 어려워하기도 하였다. 또한 미디어마다 제작 의도가 있음을 파악하여 본인 또한 자신의 입장을 반영하여 영상을 제작하고자 하였다. 영상을 통해서 SSI에 대한 시청자들의 관심과 실천을 촉구하기도 하였으며 나아가 과학기술의 발전 방향에 대해서 고민해보는 시간을 가지게 되었다고 응답하였다.

목차

I. 서론 1
A.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B. 연구 문제 4
C. 연구의 제한점 4
II. 이론적 배경 5
A. 과학기술관련 사회쟁점(SSI) 교육 5
1. SSI 교육의 개념 및 특징 5
2. SSI 교육의 효과 6
3. SSI 교수학습 8
B. 미디어 리터러시(Media Literacy) 11
1. 미디어 리터러시의 정의 11
2.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13
3. 과학 교육에서의 미디어 15
4. SSI교육과 미디어 리터러시 18
III. 연구 방법 22
A. 연구대상 22
B. 영상 제작 활동을 통한 SSI 수업의 개발 및 적용 22
C. 자료 수집 27
1. 검사 도구 27
2. 면담 29
D. 자료 분석 30
1. 검사 도구 30
2. 면담 30
IV. 연구 결과 31
A. 영상 제작 활동을 통한 SSI 수업이 과학과 핵심역량에 미치는 효과 31
1. 과학적 사고력 32
2. 과학적 탐구능력 33
3. 과학적 문제해결력 34
4. 과학적 의사소통능력 35
5. 과학적 참여와 평생학습능력 36
B. 영상 제작 활동을 통한 SSI 수업이 미디어 리터러시에 미치는 효과 37
1. 능력(Competence) 영역 37
2. 시민성(Citizenship) 영역 41
C. 영상 제작 활동을 통한 SSI에 대한 중학생들의 인식 변화 45
1. 영상 제작을 위한 다양한 자료 탐색을 통해 SSI의 복잡성 이해 45
2. SSI 미디어의 제작 의도 파악을 통한 SSI의 가치내재성 이해 48
3. 영상 제작을 통한 대중의 관심과 실천의 필요성 인식 52
4. 과학기술의 바른 발전 방향에 대한 고민 55
V. 결론 및 제언 59
참고문헌 64
부록1. 빈도 분석(과학과 핵심역량) 70
부록2. 빈도 분석(미디어 리터러시) 73
Abstract 76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