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박소영 (이화여자대학교,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지도교수
모해연
발행연도
2020
저작권
이화여자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6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4)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중국어를 학습하는 고등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중국어 동량사 ‘次’, ‘遍’, ‘下’를 지도하는 방법에 대해 고찰한 논문이다. 2015개정 교육과정 교과서 중,『중국어Ⅱ』교과서 6종에는 이 세 동량사가 모두 출현하며, 외국어 고등학교 교과서 5종에도 모두 등장한다. 따라서 동량사 학습은 중국어를 학습하는 데에 중요한 부분을 차지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러나 국내에서의 중국어 동량사에 대한 관련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며 중국어 양사의 일부로 그 범위가 작게 다루어져왔다. 동량사 교수법에 대한 연구뿐만 아니라 교수자를 위한 자료 또한 현저히 부족하다. 따라서 본 연구는 우선 Ⅱ장에서 동량사 ‘次’, ‘遍’, ‘下’의 이론을 다룬 선행연구를 통해 각 동량사들의 정확한 용법과 의미를 알아본다.
Ⅲ장에서는 중국어를 학습하는 고등학교 학생들이 어떻게 동량사 ‘次’, ‘遍’, ‘下’를 학습하고 있는지, 교과서에서는 동량사 ‘次’, ‘遍’, ‘下’가 어떻게 다루어지고 있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교과서 분석을 실시하였다. 2015개정 교육과정 교과서 중, 동량사 ‘次’, ‘遍’, ‘下’를 가장 많이 다루고 있는 외국어 고등학교 교과서 5종을 분석하였다.
Ⅳ장에서는 Ⅲ장에서 다룬 교과서 5종을 다루는 외국어 고등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중국어 동량사 ‘次’, ‘遍’, ‘下’의 용법이 얼마나 학습되었는지 알아보기 위하여 관련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 문항은 Ⅲ장에서 다룬 교과서 5종에 대한 분석을 통해 학생들이 범할 수 있는 오류를 유형화하여 구성하였다. 또한 교과서 분석을 통하여 교과서에 등장하는 단어 중, ‘좀’, ‘조금’이라고 해석할 수 있는 ‘一点?’과 ‘一??’을 설문조사의 문항에 추가로 포함시켜 교과서에서 제시한 의미인 ‘좀 ~하다’에 해당하는 동량사 ‘一下’의 용법을 정확히 알고 있는지 판단하고자 하였다. 마지막으로 설문조사의 결과를 토대로 오류분석을 실시하여 오류유형에 따른 오류 발생 원인을 연구하였다.
Ⅴ장에서는 Ⅳ장에서 연구한 오류의 유형과 원인을 통해 오류를 최소화하기 위한 지도방안을 연구하였다. 세 동량사 ‘次’, ‘遍’, ‘下’ 각각의 지도방안 뿐만 아니라 자주 혼동할 수 있는 동량사들을 서로 비교하여 지도할 수 있도록 그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마지막으로 Ⅵ장에서는 본 연구의 결과를 정리하고, 각 장마다 그 과정과 결론에 대해 간략히 서술하였다. 본 연구는 학생들이 동량사를 사용함에 있어 자주 범하게 되는 오류에 대한 원인과 해당 오류를 최소화하기 위해 지도 방안을 마련하고자 했다는 점에서 그 의의를 찾을 수 있다. 본 연구에서 제시한 지도 방안이외에도 더 다양한 지도 방안이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따라서 앞으로 동량사 자체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이루어지길 기대할 뿐만 아니라 다양한 동량사에 대해 더 많은 지도 방안이 제시되길 바란다.

목차

Ⅰ. 서론 1
A. 연구의 목적 1
B. 선행연구 2
C. 연구 범위 및 연구 방법 8
Ⅱ. 이론적 배경 11
A. 제2언어습득 중 오류분석이론 11
1. 오류분석의 정의 11
2. 오류출현의 원인 13
3. 제2언어로서 중국어 오류분석 16
B. 중국어 동량사 ''次'', ''遍'', ''下''의 문법적 특징 26
1. 중국어 동량사 ''次'', ''遍'', ''下''의 용법 27
2. 중국어 동량사 ''次'', ''遍'', ''下'' 비교 33
Ⅲ. 외국어 고등학교 중국어 교과서에 출현하는 동량사 ''次'', ''遍'', ''下''에 대한 분석 38
A. 전공기초중국어Ⅰ 38
B. 중국어 회화Ⅰ 43
C. 중국어 회화Ⅱ 54
D. 중국어 독해와 작문Ⅰ 63
E. 중국 문화 68
F. 소결 70
Ⅳ. 외국어 고등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동량사 ''次'', ''遍'', ''下''의 오류분석 76
A. 조사 방법 76
1. 조사 대상 76
2. 조사 도구 77
3. 조사 절차 83
4. 조사 문항 분석 84
B. 조사 결과 통계 분석 94
C. 오류의 출현 유형과 원인 100
1. 오류의 출현 유형 100
2. 오류의 출현 원인 102
Ⅴ. 오류분석을 통한 중국어 동량사 ''次'', ''遍'', ''下''의 지도 방안 106
A. 중국어 동량사 ''次''의 지도 방안 109
B. 중국어 동량사 ''遍''의 지도 방안 123
C. 중국어 동량사 ''下''의 지도 방안 136
D. 중국어 동량사 ''次'', ''遍'', ''下''의 종합지도방안 147
Ⅵ. 결론 및 제언 164
참고문헌 167
부록 1. 설문지 172
부록 2. 문법 설문 오답지 176
부록 3. Ⅴ장 지도방안 연습문제 정답 185
中文摘要 189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