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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류수지 (건국대학교, 건국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원종필
발행연도
2020
저작권
건국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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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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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내화학성, 인장강도 및 리바운드에 대한 안정성등이 뛰어난 구조용 합성섬유 보강 자기충전 콘크리트의 유동특성을 평가하고 이를 통해 레올로지 특성을 예측할 수 있는 관계식을 제안하였다. 굵은 골재 최대치수(10mm, 25mm)에 따라 구조용 합성섬유의 혼입량(10mm의 경우 4, 6, 7kg/m3, 25mm의 경우 6, 7kg/m3)과 물/바인더 비(0.38, 0.41, 0.44)를 변수로 설정하여 레올로지 실험을 통해 항복응력과 소성점도를 측정하였다. 레올로지 실험결과 굵은골재 최대치수 10mm와 25mm의 항복응력은 섬유가 혼입되지 않은 결과와 비교하여 35-260%, 77-80%, 소성점도는 5-95%, 11-14% 각각 증가함을 보였다. 굵은 골재 최대치수 10mm 및 25mm 모두 섬유 혼입량이 증가함에 따라 항복응력과 소성점도 모두 감소함을 보였다. 굵은 골재 최대치수가 10mm 및 25mm 골재 모두 항복응력의 변화는 크지만 소성점도의 변화는 비교적 작은 것으로 나타났다. 레올로지 측정 결과와 비교분석을 위하여 슬럼프 플로우, V-funnel 및 J-Ring 실험을 실시하였다. 슬럼프 플로우와 J-Ring 실험의 경우 흐름을 측정하는 것으로 항복응력과 높은 연관성이 나타났다. V-Funnel 결과에서는 항복응력보다 소성점도와의 높은 연관성이 나타났다. 이는 구조용 합성섬유의 종횡비가 시멘트 네트워크에 영향을 미쳐 소성점도와 높은 연관성을 보이는 것으로 사료된다. 이를 바탕으로 굵은 골재 최대치수에 따른 물/바인더 비, 섬유의 혼입량을 통해 항복응력과 소성점도 값을 예측할 수 있는 식을 제안하였다.

목차

제1장 서론 1
제1절 개요 1
제2절 연구 목적 및 내용 2
제3절 논문의 구성 3
제2장 연구사 4
제1절 개요 4
제2절 레올로지 4
1. 레올로지 4
2. 점도계 7
3. 레오미터 9
4. 콘크리트의 레올로지 특성 14
제3절 자기충전 콘크리트 15
1. 자기충전 콘크리트 15
2. 자기충전 콘크리트의 특성 16
제4절 혼화재료 24
1. 혼화재료의 종류 24
2. 혼화재료를 사용한 자기충전 콘크리트의 특성 26
제5절 섬유보강 자기충전 콘크리트 31
1. 섬유보강 자기충전 콘크리트 31
2. 섬유보강 자기충전 콘크리트의 배합설계 37
제3장 자기충전 콘크리트의 기본배합비 선정 38
제1절 개요 38
제2절 사용재료 38
1. 사용재료 38
2. 배합설계 41
제3절 실험방법 42
1. 레올로지 42
2. 유동성 실험 44
3. 압축강도 45
제4절 실험결과 46
1. 레올로지 46
2. 유동성 실험 49
3. 압축강도 52
제5절 소결 54
제4장 구조용 합성섬유 보강 자기충전 콘크리트의 성능평가 56
제1절 개요 56
제2절 사용재료 및 배합설계 56
1. 사용재료 56
2. 구조용 합성섬유 57
3. 배합설계 58
제3절 실험방법 60
1. 섬유의 분산성 평가 60
2. 유동성 실험 60
3. 휨성능 63
제4절 실험결과 64
1. 섬유의 분산성 평가 64
2. 레올로지 65
3. 유동성 실험 69
4. 압축강도 78
5. 휨성능 80
제5절 소결 82
제5장 구조용 합성섬유 보강 자기충전 콘크리트의 레올로지 예측및 유동 성능과의 관계 84
제1절 개요 84
제2절 예측모델 84
제3절 레올로지와 유동 성능과의 관계 90
1. 레올로지-슬럼프 플로우 90
2. 레올로지?J-Ring 98
3. 레올로지-V-Funnel 104
제4절 소결 108
제6장 결론 110
참고문헌 112
국문초록 1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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