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경제에 대한 관심과 중요성 인식은 세계적인 추세이며, 그 중 중국이 공유경제의 선도적인 국가로 떠오르고 있다. 기술통신 산업이 발전함에 따라 중국 공유경제시장이 확대되면서 숙박공유서비스는 주목받고 있으며, 기존의 전통 호텔 등 숙박산업과 달리 숙박공유서비스는 중국 소비자의 욕구를 총족시키면서 새로운 소비형태로 활성화되고 있다. 본 연구는 숙박공유서비스를 이용한 경험이 있는 중국 20-50대 소비자를 대상으로 기술수용이론 관련 변수, 지각된 위험, 서비스 품질, 숙박공유서비스 이용태도가 재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또한 본 연구를 통하여 기업 측면에는 소비자의 숙박공유서비스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와 재이용의도를 제고 시킬 수 있는 요인을 파악하여 숙박공유서비스 기업의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며, 소비자 측면에는 숙박공유서비스의 합리적인 이용을 제고하기 위한 정보제공 및 소비자교육의 기초자료로 이용될 것이다.
본 연구의 주요 결론 및 시사점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기술수용이론 관련 변수인 지각된 유용성과 지각된 용이성이 높을수록 숙박공유서비스에 대해 긍정적인 태도를 형성하고 있다. 따라서, 숙박공유서비스 기업은 플랫폼에서 소비자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숙박 시설을 제공함으로써 지각된 유용성을 향상시켜야 하며, 배우기가 쉽고 이해하기가 쉬운 이용 절차를 통해 지각된 용이성을 높여야 한다. 즉, 기업은 소비자가 숙박공유서비스에 대해 유용성과 용이성을 높게 인식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노력이 요구된다. 둘째, 숙박공유시비스에 대한 서비스 품질의 구성요인 중 정보 제공성, 신뢰성, 반응성이 높을수록 숙박공유서비스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를 형성하고 있다. 따라서, 기업은 숙박공유서비스에 대한 자세한 안내, 홍보 전략과 숙소 제공자의 교육 시스템을 통해 신뢰성과 반응성을 높이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또한 숙박공유서비스 이용자에게 숙소 시설에 대한 정보와 이용 후기를 정확하게 제공함으로써 정보 제공성을 향상시켜야 한다. 셋째, 기술수용이론 관련 변수인 지각된 유용성·용이성과 서비스 품질의 구성요인 중 정보 제공성이 높을수록 숙박공유서비스 재이용의도가 높아지는 결과가 나타났다. 따라서, 숙박공유서비스 기업은 이용자의 지각된 유용성·용이성과 정보 제공성을 높여야 할 것이며, 가상현실 등 기술적인 부분을 활용하여 이용자에게 다양한 숙박 시설 정보를 제공하여야 한다. 또한 지각된 재무적 위험이 낮을수록 숙박공유서비스 재이용의도가 높아지는 결과가 나타났다. 기업은 숙박공유서비스 이용자가 재무적인 손실에 대한 지각된 위험을 감소시키기 위해 재무적 위험을 낮춰야 할 것이며, 특히 숙박공유서비스 이용비용과 추가비용에 대한 관련 사항을 명확히 표시하도록 해야 한다. 넷째, 숙박공유서비스 이용 한 후 긍정적인 태도가 형성되면 재이용의도가 높게 나타났다. 따라서 숙박공유서비스 기업은 효율적인 서비스 관리 활동과 능동적이고 공격적인 마케팅 전략을 통해 소비자가 숙박공유서비스 이용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를 형성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이는 결국 숙박공유서비스 이용자들의 재이용의도를 높이고 주변인들에게도 긍정적인 구전을 창출할 수 있을 것이다.
Interest in and perceptions of the importance of a sharing economy are trending globally and among various nations, China is particularly rising as a leading country with a sharing economy. As the technical communication industry developed, the sharing economy market of China expanded and the accommodation sharing service received attention and unlike the accommodation industry with existing traditional hotels, accommodation sharing services are satisfying the demands of Chinese consumers and are being vitalized as a new form of consumption. This study surveyed Chinese consumers in their twenties to fifties who have had experience using accommodation sharing services and observed the effects that variables related to the technology acceptance model, perceived risk, service quality, and accommodation sharing service use attitudes have on reuse intentions. Also, from business aspects, this study will aid in establishing marketing strategies for accommodation sharing service companies by looking into factors that can improve the positive attitudes and reuse intentions of consumers towards accommodation sharing services and from consumer aspects, it can provide information that can improve the reasonable use of accommodation sharing services and it can be used as base material in consumer education. The main conclusions and implication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First, higher perceived usefulness and perceived ease of use, which are variables related to the technology acceptance model, form positive attitudes towards accommodation sharing services. Therefore, accommodation sharing service businesses must enhance perceived usefulness by providing accommodation facilities that can satisfy consumer desires on platforms and perceived ease of use must be heightened through use procedures that are easy to learn and understand. In other words, businesses must make continuous efforts so that consumers can highly perceive the usefulness and ease of use of accommodation sharing services. Second, of the constructs of service quality regarding accommodation sharing services, higher information availability, reliability, and reactivity form positive attitudes on accommodation sharing services. Therefore, businesses must make efforts to increase reliability and reactivity through detailed notifications and promotion strategies of accommodation sharing services and education systems of accommodation providers. Also, information availability must be enhanced by accurately providing information and use reviews of accommodation facilities to accommodation sharing service users. Third, of the constructs of perceived usefulness·ease of use and service quality, which are variables related to the technology acceptance model, higher informational availability leads to higher accommodation sharing service reuse intentions. Therefore, accommodation sharing service businesses must increase the perceived usefulness·ease of use of users along with information availability and provide users with diverse accommodation facility information using technical aspects such as virtual reality. Also, lower perceived financial risk led to higher accommodation sharing service reuse intentions. Businesses must reduce financial risk to decrease the perceived risk of financial loss of accommodation sharing service users and in particular, matters related to accommodation sharing service use costs and additional costs must be clearly stated. Fourth, the formation of positive attitudes after accommodation sharing service use leads to higher reuse intentions. Therefore, accommodation sharing service businesses must make efforts so that consumers can form positive attitudes regarding accommodation sharing service use through effective service management activities together with active and aggressive marketing strategies. This eventually increases the reuse intentions of accommodation sharing service users and can create positive oral transmissions to others.
제1장 서론 1제1절 연구배경 및 문제제기 1제2절 연구의 목적 5제2장 이론적 배경 7제1절 숙박공유서비스 71. 숙박공유서비스 정의 및 특성 72. 중국 숙박공유서비스 이용 현황 103. 숙박공유서비스에 대한 선행연구 고찰 14제2절 기술수용이론 161. 기술수용이론 개념과 관련 변수 162. 기술수용이론 관련 변수에 대한 선행연구 고찰 19제3절 지각된 위험 211. 지각된 위험의 정의 및 유형 212. 지각된 위험에 대한 선행연구 고찰 24제4절 서비스 품질 261. 서비스 품질의 정의 및 구성요인 262. 서비스품질에 대한 선행연구 고찰 29제5절 숙박공유서비스 이용태도 301. 이용태도의 정의 302. 이용태도에 대한 선행연구 고찰 31제6절 숙박공유서비스 재이용의도 321. 재이용의도의 정의 322. 재이용의도에 대한 선행연구 고찰 33가. 기술수용이론 관련 변수와 재이용의도 33나. 지각된 위험과 재이용의도 33다. 서비스 품질과 재이용의도 34라. 이용태도와 재이용의도 34제3장 연구방법 36제1절 연구모형 및 연구문제 361. 연구모형 362. 연구문제 37제2절 연구설계 381. 연구대상 및 자료수집 382. 척도구성 및 내용 383. 분석방법 44제3절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45제4장 연구결과 47제1절 중국 소비자의 숙박공유서비스 이용실태 47제2절 기술수용이론 관련 변수의 요인분석 및 수준 49제3절 지각된 위험의 요인분석 및 수준 51제4절 서비스 품질의 요인분석 및 수준 54제5절 숙박공유서비스 이용태도의 분석 571. 숙박공유서비스 이용태도의 탐색적 요인분석 및 수준 572. 숙박공유서비스 이용태도에 대한 관련 변수의 영향력 59제6절 숙박공유서비스 재이용의도의 분석 611. 숙박공유서비스 재이용의도의 탐색적 요인분석 및 수준 612. 숙박공유서비스 재이용의도에 관련 변수의 영향력 633. 숙박공유서비스 재이용의도에 대한 이용태도의 영향력 65제5장 결론 66제1절 연구결과 요약 66제2절 제언 및 한계점 69참고문헌 71부록 설문지 81ABSTRACT 9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