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장우 (건국대학교, 건국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류미현
발행연도
2020
저작권
건국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2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공유경제에 대한 관심과 중요성 인식은 세계적인 추세이며, 그 중 중국이 공유경제의 선도적인 국가로 떠오르고 있다. 기술통신 산업이 발전함에 따라 중국 공유경제시장이 확대되면서 숙박공유서비스는 주목받고 있으며, 기존의 전통 호텔 등 숙박산업과 달리 숙박공유서비스는 중국 소비자의 욕구를 총족시키면서 새로운 소비형태로 활성화되고 있다.
본 연구는 숙박공유서비스를 이용한 경험이 있는 중국 20-50대 소비자를 대상으로 기술수용이론 관련 변수, 지각된 위험, 서비스 품질, 숙박공유서비스 이용태도가 재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또한 본 연구를 통하여 기업 측면에는 소비자의 숙박공유서비스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와 재이용의도를 제고 시킬 수 있는 요인을 파악하여 숙박공유서비스 기업의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며, 소비자 측면에는 숙박공유서비스의 합리적인 이용을 제고하기 위한 정보제공 및 소비자교육의 기초자료로 이용될 것이다.

본 연구의 주요 결론 및 시사점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기술수용이론 관련 변수인 지각된 유용성과 지각된 용이성이 높을수록 숙박공유서비스에 대해 긍정적인 태도를 형성하고 있다. 따라서, 숙박공유서비스 기업은 플랫폼에서 소비자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숙박 시설을 제공함으로써 지각된 유용성을 향상시켜야 하며, 배우기가 쉽고 이해하기가 쉬운 이용 절차를 통해 지각된 용이성을 높여야 한다. 즉, 기업은 소비자가 숙박공유서비스에 대해 유용성과 용이성을 높게 인식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노력이 요구된다.
둘째, 숙박공유시비스에 대한 서비스 품질의 구성요인 중 정보 제공성, 신뢰성, 반응성이 높을수록 숙박공유서비스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를 형성하고 있다. 따라서, 기업은 숙박공유서비스에 대한 자세한 안내, 홍보 전략과 숙소 제공자의 교육 시스템을 통해 신뢰성과 반응성을 높이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또한 숙박공유서비스 이용자에게 숙소 시설에 대한 정보와 이용 후기를 정확하게 제공함으로써 정보 제공성을 향상시켜야 한다.
셋째, 기술수용이론 관련 변수인 지각된 유용성·용이성과 서비스 품질의 구성요인 중 정보 제공성이 높을수록 숙박공유서비스 재이용의도가 높아지는 결과가 나타났다. 따라서, 숙박공유서비스 기업은 이용자의 지각된 유용성·용이성과 정보 제공성을 높여야 할 것이며, 가상현실 등 기술적인 부분을 활용하여 이용자에게 다양한 숙박 시설 정보를 제공하여야 한다. 또한 지각된 재무적 위험이 낮을수록 숙박공유서비스 재이용의도가 높아지는 결과가 나타났다. 기업은 숙박공유서비스 이용자가 재무적인 손실에 대한 지각된 위험을 감소시키기 위해 재무적 위험을 낮춰야 할 것이며, 특히 숙박공유서비스 이용비용과 추가비용에 대한 관련 사항을 명확히 표시하도록 해야 한다.
넷째, 숙박공유서비스 이용 한 후 긍정적인 태도가 형성되면 재이용의도가 높게 나타났다. 따라서 숙박공유서비스 기업은 효율적인 서비스 관리 활동과 능동적이고 공격적인 마케팅 전략을 통해 소비자가 숙박공유서비스 이용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를 형성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이는 결국 숙박공유서비스 이용자들의 재이용의도를 높이고 주변인들에게도 긍정적인 구전을 창출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제1장 서론 1
제1절 연구배경 및 문제제기 1
제2절 연구의 목적 5
제2장 이론적 배경 7
제1절 숙박공유서비스 7
1. 숙박공유서비스 정의 및 특성 7
2. 중국 숙박공유서비스 이용 현황 10
3. 숙박공유서비스에 대한 선행연구 고찰 14
제2절 기술수용이론 16
1. 기술수용이론 개념과 관련 변수 16
2. 기술수용이론 관련 변수에 대한 선행연구 고찰 19
제3절 지각된 위험 21
1. 지각된 위험의 정의 및 유형 21
2. 지각된 위험에 대한 선행연구 고찰 24
제4절 서비스 품질 26
1. 서비스 품질의 정의 및 구성요인 26
2. 서비스품질에 대한 선행연구 고찰 29
제5절 숙박공유서비스 이용태도 30
1. 이용태도의 정의 30
2. 이용태도에 대한 선행연구 고찰 31
제6절 숙박공유서비스 재이용의도 32
1. 재이용의도의 정의 32
2. 재이용의도에 대한 선행연구 고찰 33
가. 기술수용이론 관련 변수와 재이용의도 33
나. 지각된 위험과 재이용의도 33
다. 서비스 품질과 재이용의도 34
라. 이용태도와 재이용의도 34
제3장 연구방법 36
제1절 연구모형 및 연구문제 36
1. 연구모형 36
2. 연구문제 37
제2절 연구설계 38
1. 연구대상 및 자료수집 38
2. 척도구성 및 내용 38
3. 분석방법 44
제3절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45
제4장 연구결과 47
제1절 중국 소비자의 숙박공유서비스 이용실태 47
제2절 기술수용이론 관련 변수의 요인분석 및 수준 49
제3절 지각된 위험의 요인분석 및 수준 51
제4절 서비스 품질의 요인분석 및 수준 54
제5절 숙박공유서비스 이용태도의 분석 57
1. 숙박공유서비스 이용태도의 탐색적 요인분석 및 수준 57
2. 숙박공유서비스 이용태도에 대한 관련 변수의 영향력 59
제6절 숙박공유서비스 재이용의도의 분석 61
1. 숙박공유서비스 재이용의도의 탐색적 요인분석 및 수준 61
2. 숙박공유서비스 재이용의도에 관련 변수의 영향력 63
3. 숙박공유서비스 재이용의도에 대한 이용태도의 영향력 65
제5장 결론 66
제1절 연구결과 요약 66
제2절 제언 및 한계점 69
참고문헌 71
부록 설문지 81
ABSTRACT 96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