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이수향 (고려대학교,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지도교수
봉미미
발행연도
2020
저작권
고려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수학에서의 부모가 지닌 성 고정관념과 고정 마인드셋이 초등학생 자녀의 수학 학습 동기와 성취도를 예측할 수 있는지 부모의 기대를 매개로 검증하려 하였다. 대전시 소재 1개 초등학교 3?4학년 학생 총 131명을 대상으로 진행되었다. 학부모용 설문지를 통해 부모의 성 고정관념, 부모의 고정 마인드셋 그리고 자녀의 수학 성취에 대한 부모의 기대를 조사하였으며, 학생 설문지를 통해 학생의 수학 자기효능감과 수학 가치를 알아보았다. SPSS 21을 사용하여 기술통계 및 상관분석, 신뢰도 검증을 하였으며, 다중회귀분석을 통해 부모의 수학에 대한 성 고정관념과 고정 마인드셋이 자녀의 수학 성취에 대한 부모의 기대를 예측하는지 알아보았다. 마지막으로 간접효과와 그 유의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SPSS 내의 PROCESS v3.4.1의 단순매개모형(Model 4)와 부트스트랩핑(Bootstrapping)을 사용하였다.
부모의 성 고정관념과 고정 마인드셋이 초등학생 자녀의 수학 학습 동기 및 성취도를 예측하는지 검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생의 성별은 본 연구에서 사용한 어떠한 변인들과도 유의한 상관이 나타나지 않았다. 둘째, 부모의 수학 성 고정관념은 자녀의 수학 성취에 대한 부모의 기대를 유의하게 예측하지 못하였으나, 부모의 고정 마인드셋은 자녀의 수학 성취에 대한 부모의 기대를 유의하게 부적으로 예측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결과는 부모가 수학능력이 고정되어 있어 변하지 않는다고 생각할수록, 자녀에 대한 수학 성취기대가 낮아진다는 것을 의미한다. 셋째, 부모의 고정 마인드셋이 자녀의 수학 자기효능감과 가치, 성취도에 미치는 직접적인 영향은 없어 자녀의 수학 성취기대를 매개역할로 보기는 어려우나, 유의하게 나타난 간접효과를 통해 부모의 고정 마인드셋이 자녀의 성취에 대한 부모의 기대를 낮춤으로써 간접적으로 자녀의 수학 자기효능감과 가치, 성취도를 낮출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본 연구는 초등학교 3?4학년을 대상으로 수학에서 성별에 따른 학습동기와 성취도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고, 부모의 성 고정관념보다는 고정 마인드셋이 간접적으로 자녀의 수학 학습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점을 확인하였다는 데 의의가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외부적 요인인 부모의 고정 마인드셋이 자녀의 수학 학습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알고, 학습에 관한 부모의 성장 마인드셋 필요성을 시사하고 있다. 나아가 이에 맞는 학부모 교육의 방향성과 학생 지도 시 지녀야 할 교사의 태도를 함께 제시하였다.

목차

Ⅰ. 연구의 배경 1
Ⅱ. 이론적 고찰 3
1. 성 고정관념 관련 이론 3
1.1. 보편적 성 고정관념 3
1.2. 수학에서의 성차 5
2. 마인드셋 관련 이론 7
3. 수학 학습 동기 9
3.1. 수학 자기효능감 9
3.2. 수학 가치 10
4. 부모의 인식이 자녀에게 미치는 영향 11
4.1. 부모의 성 고정관념과 자녀에 대한 기대가 자녀의 동기(가치?자기효능감) 및 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12
4.2. 부모의 고정 마인드셋과 자녀에 대한 기대가 자녀의 동기(가치?자기효능감) 및 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14
Ⅲ.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7
1. 연구의 필요성 17
2. 연구 목적 및 연구문제 18
Ⅳ. 연구방법 및 절차 20
1. 연구대상 20
2. 측정도구 22
2.1. 학부모용 설문지 22
2.2. 학생용 설문지 23
2.3. 학업성취도 평가지 24
3. 연구절차 27
4. 분석방법 27
Ⅴ. 연구결과 28
1. 기술통계 및 상관분석 28
2. 학생 성별에 따른 수학 동기 및 성취도 차이 29
3. 부모 변인과 자녀 변인 간 예측관계에 대한 연구모형 검증 30
3.1. 부모의 성 고정관념과 고정 마인드셋에 의한 부모의 기대 예측 30
3.2. 부모의 기대를 통해 부모의 수학 고정 마인드셋이 자녀의 수학 동기 및 성취도에 미치는 간접효과 검증 31
Ⅵ. 결론 및 제언 34
참고문헌 40
ABSTRACT 51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