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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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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저자정보

유지훈 (서울교육대학교, 서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발행연도
2020
저작권
서울교육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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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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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2015 개정 국어과 연극 단원에 대한 교사 인식과 지도 실태를 분석하여 연극 단원 수행의 효율성 제고 방안을 살펴보는 것에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는 양적연구 방식인 설문조사를 바탕으로 질적연구 방식인 집단 심층 면접(FGI)과 전문가 인터뷰를 병행하여 진행되었다.
먼저, 설문조사 내용 선정을 위해 신설된 연극 단원 구성에 관한 교육적 접근 방식들을 살펴보았으며, 교과서 연극 단원 내용에 대한 비판적 분석을 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2019학년도 초등학교 5-6학년 지도 교사들에게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 문항은 연극에 관한 인식, 연극 단원의 인식, 연극 단원 지도 실태, 연극 단원 수행의 효율성 제고 방안으로 분류하였다. 설문 응답을 바탕으로 더 심층적인 분석을 위해 집단 심층 면접(FGI)과 연극 단원 집필에 참여한 전문가에게 서면으로 인터뷰하였다.
연극 단원 인식에 있어서, 교사들은 연극은 ‘무대체질''인 사람들이 하는 것이고 연극 지도는 ‘부담스러운 활동’이라고 바라보았다. 교사들은 연극을 통해 학생들이 ‘표현과 공연’, ‘의사소통’, ‘즐거움’을 경험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했다. 또한, 교사들은 연극 단원이 신설된 이유가 ‘표현력 신장’을 위함으로 파악했으며, 따라서 연극 단원은 ‘감정과 생각을 몸으로 체험하며 표현’하는 점에서 필요하다고 보았다.
연극 단원 지도 실태에 있어서, 10개 학급 중 4개 학급은 ‘외부예술강사와 연계한 수업’이 진행되었다. 담임교사가 수업한 학급의 64%는 연극 단원을 ‘안 하거나 감축’하였으며, 담임교사가 수업한 경우 중 70%는 단원을 ‘재구성하여’ 수업하였다. 외부예술강사와 협력 수업한 학급에서는 학년에 상관없이 ‘1년에 평균 8차시’ 내외의 수업이 진행되었다. 협력 수업이 진행된 학급의 담임교사는 협력수업이 ‘교육과정에 적합’하게 진행되었다고 판단하였으며, 협력 수업에서 대부분의 담임교사는 ‘교실 뒤에서 학생을 관찰’하였으며, 수업을 함께 설계하여 진행한 경우는 극히 드물었다.
연극 단원 수행의 효율성 제고 방안은 ‘교과서 개선 방안’과 ‘연수 및 교사지원 방안’으로 나눠서 도출하였다.
우선 교과서 개선 방안으로는, 교과서는 교사가 ‘이해하고 활동하기에 쉽게’ 개편되어야 하며, 기존 교육과정에서의 희곡 학습과는 다른 ‘연극 단원의 취지를 살린 활동’으로 구성되어야 한다. 또한, 교과서 속에 연극이 ‘우리의 삶과 친숙한 활동’이라는 안내와 함께 연극 교육을 위한 ‘적절한 성취기준’이 필요하다.
다음으로 연수 및 교사지원 방안으로는, 단원의 필요성과 취지에 대한 충분한 안내를 통해 ‘교육적 합의’가 필요하며 단원과 관련된 다양한 방면에서의 ‘연수와 수업 나눔’이 필요하다. 더불어서 단원과 관련하여 교사가 ‘참고할 자료 개발’이 필요하며, 외부예술강사의 지원 방식과 ‘협력 수업 형태에 관한 실행 연구’가 진행되어야 한다.
2015 개정 교육과정에 연극이 들어온 이유는 ‘인문학적 소양 함양’을 위해서이지만, 실제로 교사들의 인식과 지도 실태를 분석해보니 교사들은 연극을 ‘표현’ 중심의 기능적인 활동으로 바라보는 경향이 강했다.
교사들이 연극을 기능적으로 바라보기 때문에, 연극 지도에 부담을 느끼며 교사보다 표현력이 우수한 외부예술강사에게 연극 단원 수업을 의존하려는 모습도 나타났다.
또한, 교과서 곳곳에 기존의 희곡(극본) 교육과 유사한 내용이 존재하여 교사들이 연극 단원을 체험과 과정 중심의 활동으로 생각하기보다는 극본 분석, 극본의 극화 만들기와 같이 바라보는 경우도 나타났다.
본 연구는 연극에 특별한 관심이 없는 일반적인 초등교사들이 바라보는 연극에 대한 시각과 함께 초등학교 학생들에게 연극은 무엇인가에 대해 고민해보는 기회를 제공한다. 앞으로 인문학적 소양을 함양할 수 있는, ‘표현을 바탕으로 나와 타인, 그리고 사회를 이해’하는 연극 단원이 초등학교에 정착되기를 기대한다.

목차

Ⅰ.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선행 연구 고찰 3
가. 아동을 위한 연극에 관한 연구 4
나. 연극의 교육적 활용에 관한 연구 6
3. 연구 방법 9
Ⅱ. 이론적 배경 12
1. 2015 개정 국어과 연극 단원의 교육적 접근 방식 12
2. 2015 개정 국어과 연극 단원의 체제 14
가. 연극 단원의 개념과 목표 14
나. 연극 단원의 교육 내용 위계 16
다. 연극 지도 모형 19
3. 2015 개정 국어과 연극 단원 활동 내용에 대한 비판적 분석 21
Ⅲ. 연구 내용 38
1. 설문조사 38
가. 대상과 방법 38
나. 내용 41
2. 집단 심층 면접(FGI) 45
가. 대상과 방법 45
나. 내용 46
3. 전문가 인터뷰 47
가. 대상과 방법 47
나. 내용 48
Ⅳ. 연구 결과 및 논의 50
1. 연극 단원에 대한 교사 인식 50
가. 연극에 대한 인식 50
나. 연극 지도에 대한 인식 54
다. 연극교육에서 가장 중요한 가치 58
라. 연극 단원 도입 이유에 대한 인식 62
마. 연극 단원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 66
2. 연극 단원 지도 실태 72
가. 교과서 활용 및 재구성 실태 73
나. 외부예술강사 활용 실태 84
3. 연극 단원 수행의 효율성 제고 방안 96
가. 교과서 개선 방안 96
나. 연수 및 교사지원 방안 105
Ⅴ. 결론 및 제언 118
1. 결론 118
2. 제언 122
참고문헌 124
ABSTRACT 127
부록 1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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