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배상은 (부경대학교, 부경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이운식
발행연도
2020
저작권
부경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4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4)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탄소나노튜브(CNT, Carbon Nano Tube) 면상발열체는 기존 선박에 사용해온 발열케이블을 대체하여 초경량 및 박판 형태의 면상 나노튜브 소재를 적용하여 용이하게 시공할 수 있다. 또한 일차원적 교차 케이블이 아닌 면상의 발열체를 이용함으로써 에너지 효율을 높이고 단위 체적당 발열면적을 극대화시킬 수 있는 신 개념의 발열체 적용 기술이다. 선박에 적용된 연구 사례는 북극항로를 운항하는 선박의 결빙방지를 위한 발열체 적용 기술 제안이 있었으나, 실제 제품화되어 납품된 실적은 없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산업 분야에서 다양한 제품과 결합되어 적용되고 있는 탄소나노튜브 면상발열체 신소재를 선박 기자재에 적용하기 위해 LNG운반선을 기준으로 의장시스템에 대한 기술을 분류하였다.
조선소의 기술 분야별 전문가 인터뷰 및 현장실사를 통해 실제 적용이 가능한 아이템을 조사한다. 기술 사업화가 가능한 제품으로서 “극지운항 선박용 발열 갑판이동로”, “LNG운반선 코파댐 히팅시스템”, “선박 연료 탱크 히팅시스템”, “극지운항용 갑판 발열매트” 등 4개 품목을 선정하고 제품로드맵을 수립하였다. 그리고 실증 제품으로 선정된 “극지운항 선박용 발열 갑판이동로”에 대하여 시제품 제작 사례 연구를 통해 기술사업화 가능성을 검증하였다.
갑판이동로는 극지 환경 온도 조건인 -62℃에서도 사람이 안전하게 이동할 수 있도록 선박의 갑판에 설치되는 통행로를 말하며, 갑판이동로의 설계 조건은 Anti/De-icing을 위해 상온 5℃ 이상을 유지하도록 되어 있다. 기존의 외국산 히팅 케이블이 적용된 갑판이동로는 열전달 효율에 따른 Anti/De-Icing 효과가 미흡하고, 무거운 무게 때문에 시공 상의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이에 선박에서 실제 적용된 제품이 없는 탄소나노튜브 면상발열체를 갑판이동로에 적용하여 Anti/De-Icing 효과가 높고, 시공이 용이하며, 제조원가를 낮출 수 있는 새로운 발열 갑판이동로 국산화 개발을 목표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제품 개발을 위해 전문가 인터뷰 및 현장실사를 통해 사업화 가능성이 가정 높고, 실증제품으로 최종 선정된 갑판이동로에 대한 제품분석과 현재 설치상의 문제점 등을 조사하고, 국내 선박에 있어서 갑판이동로에 발열체를 적용하는 특허군을 검색하여, 주요 특허 10건을 선별하고 특허분석을 실시하였다. 또한, 제품 개발을 위한 외부 설계 온도 기준을 마련하기 위해 극지운항 선박 적용 국제규격을 조사하고, 최종적으로 조선소에서 실 선박에 탑재되는 기자재의 성능에 맞춘 기준을 마련하였다. 최적의 재질과 두께를 찾기 위한 개념설계 및 시뮬레이션을 활용하여 구조안전성 및 열전달 해석을 통해 발열량의 도출, 도출된 값을 기반으로 한 탄소나노튜브 면상발열체 적용 발열 모듈 설계 및 시제품 제작을 수행하였다. 시제품은 시뮬레이션 결과를 기반으로 최적의 재질과 두께(SS400의 3.2t)를 적용하여 제작되었다.
최종적으로 공인시험기관의 시험테스트 및 조선소 전문가 시연회를 통하여, 본 연구는 제안된 시제품이 조선소 납품이 가능하고 사업화가 가능하다는 것을 검증하였다.

목차

I. 서론 1
1. 연구 배경 및 목적 1
2. SWOT 분석 및 대응 전략 2
3. 연구 범위와 구성 6
II. 기술적 배경 및 선행연구 9
1. 탄소나노튜브 9
2. 면상발열체 14
3. 탄소나노튜브 면상발열체 15
4. 선행연구의 고찰 22
III. 탄소나노튜브 면상발열체의 선박 적용 연구 26
1. 선박 기자재의 정의 26
2. 선박 의장품 기술분류 체계 26
3. 탄소나노튜브 면상발열체 적용 분야 선정 28
4. 탄소나노튜브 면상발열체 적용 제품 로드맵 46
IV. 극지운항선박용 발열 갑판이동로 개발 48
1. 극지운항 선박 48
2. 갑판이동로 제품 분석 52
3. 갑판이동로 특허 분석 55
4. 갑판이동로 1차 설계 및 제작 60
5. 열전달 및 구조해석 시뮬레이션 68
6. 갑판이동로 2차 설계 및 제작 77
7. 갑판이동로 성능시험 82
8. 갑판이동로 사업화 검증 89
V. 결론 93
1. 연구 결과의 요약 93
2. 연구의 시사점 94
3. 연구의 한계점과 향후 연구 방향 95
참고 문헌 96
1. 국내 문헌 96
2. 해외 문헌 97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