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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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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저자정보

이예진 (한국기술교육대학교,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일반대학원)

지도교수
정광태
발행연도
2019
저작권
한국기술교육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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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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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SNS의 대중화와 더불어 최근 대중적인 광고기법으로 떠오 르고 있는 네이티브광고에 대한 사용자 경험 특성의 분석에 관한 내용을 다루었다. 우선적으로 네이티브광고와 신호탐지이론에 대한 문헌연구를 통하여 SNS 네이티브광고에 대한 사용자의 경험 특성을 분석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였다. 그리고 광고출현빈도에 따른 SNS 네이티브광고에 대한 사용자 경험특성을 분석하였다. 이를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SNS 네이티브광고의 탐지에 관한 두 가지의 실험을 진행하였다.
첫 번째 실험은 SNS 네이티브광고에 대한 사용자의 경험특성을 분석하기 위하여 신호탐지이론을 적용하는 방법의 타당성을 알아보기 위한 목적으로 진행되었다. 이 실험에서는 SNS 사용자를 남성과 여성 사용자 집단으로 구분하여 각 사용자 집단의 SNS 네이티브광고에 대한 탐지 여부를 측정하였 고, 그 결과를 신호탐지이론에 적용하여 각 사용자 집단의 경험특성을 비교 분석하였다. 분석된 결과를 통하여 광고 탐지에 대한 사용자 집단의 경험특 성을 해석하는데 신호탐지이론이 효과적으로 적용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두 번째 실험은 SNS 콘텐츠에서 네이티브광고의 출현빈도가 사용자의 반응특성, 즉 광고 탐지 비율과 광고 판단시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 또한 SNS 네이티브광고에 대한 사용자의 경험특성을 분석하기 위하여 신호탐 지이론을 적용하는 방법의 타당성도 추가적으로 알아보기 위하여 진행되었 다. 두 번째 실험의 결과에서도 첫 번째 실험과 마찬가지로 SNS 네이티브광 고의 출현빈도에 따른 사용자의 경험특성을 분석하는데 있어 신호탐지이론이 효과적으로 활용될 수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그리고 SNS 콘텐츠에서 광고출현빈도에 전반적으로 사용자의 판단시간에 유의한 영향을 주지 않음을 알 수 있었고, 반면 성별은 사용자의 판단시간에 유의한 영향을 주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또한 광고의 출현빈도는 광고 탐지확률에 유의한 영향을 주는 것을 알 수 있었고, 성별도 유의한 영향을 주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그리고 신호탐지이론의 사용자경험척도인 민감도와 반응편향 모두 광고 출현빈도에 따라 유의한 차이를 보이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또한 광고에 대한 판단시간과 민감도, 판단시간과 반응편향, 판단비율과 민감도는 의미 있는 상관성을 보이지 않았지만, 판단비율과 반응편향은 의미 있는 상관성을 갖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결론적으로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하여 SNS 네이티브광고에 대한 사용자 경험특성을 분석하는데 신호탐지이론이 효과적으로 활용될 수 있음을 알 수있었고, 사용자의 반응특성과 연계하여 다양한 분석이 가능함을 알 수 있었 다. 본 연구에서 제안된 방법은 SNS 네이티브광고에 대한 사용자의 경험특 성을 분석하는데 효과적으로 활용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광고 탐지에 대한 수행도의 비교 분석에서도 효과적으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며, SNS 네이 티브광고의 효과를 비교 평가하는 측면에서도 효과적으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에서 제안된 방법은 SNS 네이티브광고를 대상으로 그활용 가능성이 분석되었고 그에 대한 의미 있는 결론을 도출하였으며, 향후 SNS 네이티브광고 뿐만 아니라 그 외의 다양한 광고형태에 대해서도 활용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제1장 서론 1
제1절 연구배경 1
제2절 연구 필요성 및 목적 4
제3절 연구 내용 및 방법 6
제2장 네이티브광고에 관한 문헌 연구 9
제1절 개요 9
제2절 네이티브광고의 개념 9
1. 네이티브광고의 정의 9
2. 네이티브광고의 유형 11
3. 네이티브광고의 시장 동향 19
제3절 SNS 네이티브광고에 관한 연구사례 분석 21
1. 배너광고와의 비교 연구사례 21
2. 광고 내용 측면에서의 연구사례 22
3. 사용자반응 측면에서의 연구사례 25
제4절 소결 26
제3장 신호탐지이론을 활용한 SNS 네이티브광고의사용자 경험 분석 28
제1절 개요 28
제2절 신호탐지이론의 이론적 고찰 28
1. 신호탐지이론의 개념 28
2. 신호탐지이론의 선행연구 32
제3절 신호탐지이론을 활용한 사용자경험 분석의 개념 35
제4절 소결 37
제4장 신호탐지이론을 활용한 SNS네이티브광고의 사용자경험 분석에 관한 실험 39
제1절 개요 39
제2절 SNS 네이티브광고 탐지에 관한 설문 평가 실험 40
1. 실험 개요 40
2. 실험방법 42
3. 실험 결과 분석 44
제3절 SNS 네이티브광고 출현빈도에 따른 사용자반응실험 47
1. 실험 개요 47
2. 실험 방법 49
3. 실험 결과 분석 53
제4절 소결 58
제5장 SNS 네이티브광고의 사용자 반응 척도와신호탐지이론 경험척도의 분석 60
제1절 개요 60
제2절 SNS 네이티브광고에 대한 사용자의 판단시간 분석 61
1. 전체콘텐츠에 관한 사용자의 판단시간 분석 61
2. 사용자가 올바르게 판단(Hit+CR)한 콘텐츠에 대한 판단시간 분석 63
3. 광고콘텐츠(Hit+Miss)에 관한 사용자의 판단시간 분석 66
4. 올바르게 탐지(Hit)한 광고콘텐츠의 판단시간 분석 69
5. 일반콘텐츠(CR+FA)에 관한 사용자의 판단시간 분석 71
6. 올바르게 판단(CR)한 일반콘텐츠의 판단시간 분석 74
제3절 SNS 네이티브광고에 대한 사용자 판단비율 분석 77
1. 광고 출현빈도에 따른 분석 77
2. 성별에 따른 탐지확률 분석 79
제4절 SNS 네이티브광고의 사용자 반응척도와 신호탐지이론 경험척도의 상관분석 82
1. SNS 네이티브광고 탐지에 관한 민감도와 반응편향 분석 82
2. SNS콘텐츠 판단시간과 신호탐지이론 경험척도의 상관관계 분석 89
3. SNS콘텐츠 판단비율과 신호탐지이론 경험척도의 상관관계 분석 90
제5절 소결 92
제6장 결 론 94
참 고 문 헌 98
ABSTRACT 1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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