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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김준기 (국민대학교, 국민대학교 일반대학원)

지도교수
정일엽
발행연도
2020
저작권
국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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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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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정부의 재생에너지 3020 정책 이행으로 인해 신재생에너지 발전설 비와 발전사업자의 수가 증가하고 있다. 많은 발전사업자가 전력시장에 참여하면서 2017년 이후부터 신재생에너지 초과 공급으로 인한 REC 가격 폭락이 이어지고 있다. 현 국내의 제도에서 신재생에너지 사업은 전력 생 산량에 대해 계통 한계가격인 SMP와 공급인증서인 REC를 판매하는 사 업으로, REC 가격의 하락은 신재생에너지 발전사업자의 수익에 큰 영향 을 가한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문제로 마이크로 그리드 운영자의 줄어 드는 수익을 전기자동차를 활용하여 회복하려 한다. 현재 전기자동차는 단순한 이동수단을 넘어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성을 보이며, 그중에서도 전기자동차의 배터리를 에너지저장장치(ESS, Energy Storage System)처 럼 활용하여 전력계통에 연계하는 기술인 V2G(Vehicle-to-Grid)의 연구 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전력계통에서 V2G 기술은 첨두 부하 절감, 주 파수 및 전압 조정, 대기 예비력, 신재생에너지 안정화 등에 이바지할 수 있어 유연성과 신뢰성을 높이는 데 도움을 주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이 러한 V2G 기술과 태양광 발전기를 통해 마이크로그리드 운영자의 이득을 늘릴 수 있는 전기자동차의 충전 및 방전 스케줄링 기법을 제안한다. 제 안하는 스케줄링 기법에서는 태양광을 통해 생성한 잉여전력을 전기자동 차의 충전에 이용한다. 전기자동차의 충·방전 가격은 Dynamic Pricing을 통해 하루 전에 산정하며, 이를 위해 딥러닝 기법인 FFNN과 RNN-LSTM 예측 모델을 사용하여 부하 및 일사량을 예측한다. 이어서 산정한 가격 체계에 기반하여 전기자동차 소유자의 요구를 충족시킴과 동 시에 전기자동차의 충전 및 방전 동작의 조정을 통해 마이크로 그리드 운 영자의 수익을 높인다. 모든 시간 단계에서 전기자동차의 최적 충전 및 방전 동작의 결정과 충방전 전력을 계산하기 위해 최적화를 진행하였으 며, 최적화 기법은 혼합 정수 선형 계획법(MILP, Mixed Integer Linear Programming)을 사용하였다.

목차

Ⅰ. 서 론 1
1.1 연구 배경 1
1.2 논문의 구성 및 개요 3
Ⅱ. 기존 전기자동차 기술과 관련 규정 5
2.1 전기자동차 기술 5
2.1.1 주파수 및 전압 조정 8
2.1.2 첨두 부하 절감 9
2.1.3 대기 예비력 9
2.1.4 신재생에너지 사용을 위한 에너지 저장장치 10
2.2 전기자동차 관련 제도 및 규정 10
2.2.1 국내외 전기자동차 지원 정책 13
2.2.2 국내의 전기차 양방향 전력 전송 관련 제도 16
2.3 해외 및 국내 실증 현황과 지난 연구 17
Ⅲ. 마이크로그리드 최적운영 계획법 제안 20
3.1 딥러닝 기반 일사량 및 부하 예측 알고리즘 20
3.1.1 FFNN 20
3.1.2 RNN-LSTM 21
3.2 부하 및 일사량 예측모델 알고리즘 검증 22
3.2.1 입력 데이터 준비 23
3.2.2 입력 데이터 전처리 25
3.3 FFNN, LSTM, 퍼시스턴스 모델의 부하 예측 성능 28
3.4 FFNN, LSTM, 퍼시스턴스 모델의 일사량 예측 성능 29
3.5 Dynamic Pricing을 통한 전기자동차 충전 및 방전 가격 30
3.6 전기자동차와 마이크로그리드 간 최적 협조제어 기법 36
Ⅳ. 사례 연구 52
4.1 시뮬레이션 환경 52
4.2 전일 전기자동차 충전 및 방전 가격 산정 결과 52
4.3 전기자동차 최적 충전 및 방전 스케줄링 알고리즘 검증 54
4.3.1 Case 1 56
4.3.2 Case 2 60
4.4 제안한 전기자동차 최적 충·방전 스케줄링의 이득 계산 62
4.4.1 Case 1와 대조군의 이득 비교 65
4.4.2 Case 2와 대조군의 이득 비교 67
Ⅴ. 결론 70
Abstract 7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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