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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정연하 (국민대학교, 국민대학교 일반대학원)

지도교수
홍기증
발행연도
2020
저작권
국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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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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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자력발전소와 같은 중요한 국가기반시설에서 제어장비로 사용되는 전기캐비닛의 경우, 캐비닛 내 전기부품의 내진검증을 수행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캐비닛내부응답스펙트럼(In-Cabinet Response Spectrum, ICRS)이 필요하다.
Gupta et al. (1999)은 이 ICRS를 생성하기 위해서 릿츠방법(Ritz method)을 적용했다. 캐비닛을 릿츠방법으로 해석하기 위해서는 캐비닛의 전도(Rocking)거동, 주 프레임의 휨 거동, 플레이트의 휨 거동에 대한 고려가 필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이 세 가지 거동을 Ritz방법에 적용하기 위해 다음을 제안한다. 장착프레임 앵커연결부의 국부변형과 장착프레임의 휨 거동을 고려하여 캐비닛의 전도강성을 구하는 방법을 제안한다. 캐비닛 상단의 Diaphragm의 경계조건에 따라 두 가지 형상함수를 제안하고 이를 각각 비교한다. 플레이트의 휨 거동을 표현할 수 있는 형상함수를 제안한다. 이를 검증하기 위해서 세 거동에 대한 운동방정식을 세우고 뉴마크(Newmark) 방법으로 캐비닛의 응답과 ICRS를 구한다. 이를 진동대실험으로 구한 데이터와 비교한다.
본 논문에서 제안한 방법의 결과가 실험데이터와 잘 맞지 않는 이유를 분석하고 이를 보완할 방법을 제안한다.

목차

제 1 장 서론 1
1.1. 연구 배경 1
1.2. 연구 목적 2
1.3. 논문의 구성 2
제 2 장 이론적 배경 4
2.1. 캐비닛내부응답스팩트럼 (ICRS) 4
2.2. 릿츠방법 6
2.2.1. 운동방정식 6
2.2.2. 해석 방법 12
2.3. 국내외 연구 동향 12
제 3 장 캐비닛에 대한 릿츠방법 적용 14
3.1. 예제 캐비닛 제원 14
3.2. 전도거동 19
3.2.1. 해외 연구 사례 19
3.2.1.1. 앵커연결부 국부변형 등가수직강성 19
3.2.1.2. 캐비닛 전도강성 23
3.2.2. 앵커연결부 국부변형 등가수직강성 28
3.2.2.1. 등가회전스프링으로 지지된 상부판 해석 30
3.2.3. 전도강성 36
3.2.3.1. 1차 부정정 구조 38
3.2.3.2. 2차 부정정 구조 40
3.2.3.3. 연속보 가정 42
3.2.3.4. Shell 해석 44
3.2.3.5. 등가전도강성 비교 및 검토 46
3.2.4. 전도거동 형상함수 52
3.3. 프레임의 휨 거동 54
3.3.1. 프레임 형상함수 55
3.3.1.1. 캔틸레버보 가정 56
3.3.1.2. 전단구조 가정 57
3.4. 전면 플레이트의 휨 거동 61
3.4.1. 플레이트 형상함수 62
3.5. 조합된 캐비닛 거동 64
3.6. 릿츠방법을 통한 ICRS 생성 67
제 4 장 해석 예제 70
4.1. 실험데이터 71
4.2. 릿츠방법 응답가속도 78
4.2.1. 캔틸레버보 형상함수를 사용한 가속도응답 비교 78
4.2.2. 전단구조 형상함수를 사용한 가속도 응답 비교 87
4.3. 주 프레임 형상함수에 따른 고유진동수와 모드형상 97
4.4. ICRS 작성과 해석결과 비교 105
제 5 장 결론 113
참고문헌 116
Abstract (논문 초록) 119
부록 1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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