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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박상배 (국민대학교, 국민대학교 자동차공학전문대학원)

지도교수
김정하
발행연도
2020
저작권
국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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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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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단안 카메라를 이용하여 운전상황에서 발견되는 여러 사물들과 차선을 안정적으로 검출하고 실시간성을 보장할 수 있는 연구를 진행하였다. 도로에서 검출될 수 있는 물체는 교통 표지판, 신호등, 차량, 보행자로 선정하였고 차선은 4 종류로 분류하여 학습하였다. 또한 차선을 안정적으로 검출하기 위하여 기존에 연구되었던 Lane-Curve Function (LCF)을 개선하여 성능을 향상시켰다. 도로 위 사물 검출은 Region Proposal Network (RPN) 기반의 Faster Region Convolutional Neural Network Model 과 Support Vector Machine (SVM) 분류기를 함께 사용하여 인식 성능을 향상시키고 오탐율 (False Positive Rate)을 낮추었다. 또한, 저조도 환경에서 인식 성능을 개선하기 위하여 입력 영상에 정규화
필터와 Gamma Value 에 대한 보정 함수를 적용하였다. 그리고 기존 연구들에서 제안한 Deep Learning 모델들을 기반으로 성능을 분석하고 Backbone Network 을 선정하였다. 선정된 모델은 ZFNet, GoogLeNet, ResNet 중 ZFNet 으로 선정하였고 ZFNet 기반의 Faster RCNN Model 을 구현하고 학습하여 물체를 검출하였다. 그리고 Faster RCNN 모델의 검출 오탐율을 줄이기 위하여 이미지 내부에서 검출되는 4 종류의 물체에 대한 위치들을 SVM 분류기를 설계하여 위치 기반의 Filtering 를 적용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이 알고리즘을 Hybrid Faster RCNN-SVM 으로 명칭을 정의하였다. 4 종류의 물체는 교통표지판 51 종, 신호등 3 종, 차량과 보행자는 각각 1 종으로 분류하였다. 본 연구의 평가는 기존 모델 대비 Hybrid Faster RCNN-SVM 기반의 모델 성능을 비교하여 개선 효과를 확인하였다. 그 결과 기존 학습 모델들 대비 본 연구에 대한 알고리즘의 정확도는 평균 약 5.8% 높았으며 오탐률 (False Positive)은 평균 약 31.4%, 미탐율 (False Negative) 은 평균 약 38.3% 감소하였다. 그리고 Detector 와 Tracker 를 적용하여 알고리즘의 처리속도를 개선하고 최적화를 진행하였다. Tracker로 사용한 알고리즘은 Median Flow Tracker 을 적용하였으며 최적화 진행 후 알고리즘의 처리 속도는 기존 Detector 만 사용했을 때 보다 평균 약 76.5% 이상 처리 속도가 향상되었고 정확도는 유지됨을 확인할 수 있었다. 도심지 차선 검출은 라인의 위치와 종류로 분류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차선의 라인을 검출하기 위하여 기존에 연구되고 있는 Curved Lane Detection 알고리즘을 사용하였다. 그리고 성능을 개선하기 위하여 Hybrid Faster RCNN-SVM 결과를 입력 파라미터로 사용하였다. 그 결과 도심지 차선 검출에서 흰색과 주황색 등의 차량으로 인한 차선
검출 에러를 개선할 수 있었다. 또한 Central Processing Unit (CPU)과 Graphics Processing Unit (GPU)의 Resource 를 최대한 사용하기 위하여 Curved Lane Detection 알고리즘은 CPU 에서 연산하고 Hybrid Faster RCNN-SVM 알고리즘은 GPU와 CPU 에서 연산 처리될 수 있도록 시스템을 Thread 로 설계하여 실시간성을 보장할 수 있도록 하였다. 차선의 Marking 분류는 4 가지 종류로 나누어 학습하였다. 기존의 연구들은 차선의 Edge를 검출하고 Hough Transform 방법 등을 사용하여 차선의 종류를 판단했다면 본 연구에서는 카메라에 입력된 차량 앞의 이미지를 학습하여 End to End (E2E) Learning 방식으로 차량 주변 차선의 Marking 종류를 구분하였다. 그리고 후처리 프로세싱으로 Kalman Filter 를 적용하여 차선의 연속성과 빈번한 차선 변경이 없음에도 발생하는 오탐률을 줄 일수 있게 하였다. 기존 대비 End to End
(E2E) Learning 방식의 장점은 GPU 를 사용하기 때문에 CPU 에서 처리되는 연산량을 줄일 수 있으며 처리 속도를 향상시킬 수 있다. 또한, 다양한 학습 데이터가 많을수록 환경 적응력에 강한 결과를 얻을 수 있다. 그 결과 기존 Edge 검출을 통한 차선 Marking 분류 방식과 비슷한 성능을 보였으며 정확도는 평균 약 93%의 결과를 보였다. 또한, Linear-parabolic Model 을 사용한 연구에서는 Resolution 을 최소 600×800 을 사용하였을 때 165.65ms 의 처리 속도를 보였지만 본 연구에서는 Resolution을 1280(H)×960(W)으로 입력 Resolution 이미지를 사용하였을 때 약 33ms 로 처리되기 때문에 기존 연구보다 본 연구에서 진행한 CNN 기반의 End to End 방식으로 분류하면 더 빠른 속도로 차선 Marking 을 분류할 수 있었으며 유의미한 결과를 확인할 수 있었다.

목차

Ⅰ. Introduction 1
1.1 연구 배경 1
1.2 연구 동향 4
1.2.1 해외 연구 동향 4
1.2.2 국내 연구 동향 10
1.3 연구 목적 15
Ⅱ. Related Work 17
2.1 자율주행자동차 개요 17
2.2 Color Space 구조 및 Camera Calibration 18
2.2.1 색 공간 (Color Space)의 이해 및 구조 18
2.2.2 Camera Calibration 20
2.3 Artificial Intelligence 23
2.4 Faster RCNN의 동작 원리 및 객체 검출 27
2.5 SVM을 사용한 분류 방법 34
2.6 ZFNet 구조 및 설명 38
2.7 GoogLeNet 구조 및 설명 42
2.8 ResNet 구조 및 설명 47
Ⅲ. 자율주행차량의 실험 환경 구성 50
3.1 시스템 환경 구성 50
3.2 전체 소프트웨어 설계 및 구성 53
3.3 학습 데이터 수집 및 방법 54
Ⅳ. Multi-Object Detection Platform 알고리즘 60
4.1 Image Preprocessing 60
4.2 Multi-Object Detector 66
4.2.1 Faster RCNN Model 기반 Detector 생성 66
4.2.2 SVM을 이용한 Post-processing 70
4.2.3 Traffic Light의 후처리 검증 모듈 설계 83
4.3 Multi-Object Tracking 85
4.4 Curved Lane Detection 98
4.5 Lane Marking Detection 103
Ⅴ. 실험 및 결과 108
5.1 Accuracy Measurement 108
5.2 Hybrid Detector 및 Tracker 성능 분석 112
5.3 Curved Lane Detection 성능 분석 120
5.4 Lane Marking Detection 성능 분석 123
Ⅵ. Conclusion and Future Work 125
참고문헌 128
Abstract 1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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