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이미란 (경희대학교, 경희대학교 관광대학원)

지도교수
이수범
발행연도
2020
저작권
경희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34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국가직무능력표준(NCS)기반 바리스타 분야 학습자를 대상으로 바리스타 교육과정에 참가하는 학습자들의 학습동기를 켈러의 ARCS 학습동기이론을 통해 통합적인 모형을 설계하고, 국가직무능력표준(NCS) 바리스타 체제 안에서 바리스타 교육이 학습 환경에 미치는 영향력을 검증하고자 하였다.
연구의 표본은 수도권에 있는 국가직무능력표준(NCS)기반으로 한 바리스타 분야 학습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표본의 특성을 확인하고, 연구의 가설을 검증하기위해 SPSS 통계프로그램으로 빈도분석, 기술통계분석, 신뢰도분석, 상관분석을 실시하였고, AMOS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확인적 요인분석과 구조방정식 모형분석 검증을 실시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국가직무능력표준(NCS)기반으로 한 바리스타 분야 학습자들을 대상으로 ARCS 학습동기 이론이 학습몰입, 학업성취 및 학습전이와의 인과관계를 분석하여 바리스타 교육의 학습성과를 높이기 위한 효과적인 교수학습방법의 기초자료가 될 만한 정보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검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ARCS 학습동기가 NCS기반 학습자 학습몰입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가설 검증 결과는 부분채택 되었다. ARCS 학습동기(주의집중, 만족감, 관련성, 자신감) ARCS 학습동기 구성 요소 중 주의집중과 만족감은 학습몰입에 모두 정(+)의 영향을 미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관련성의 경우 기존의 선행연구와는 다르게 학습몰입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확인었고, 자신감의 경우 유의수준 5%에서는 수용할 수 없지만 10% 에서는 자신감 또한 수용할 수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선행연구에서는 학습자의 자신감이 학습몰입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지만 이번 연구의 결과에서는 (-)부의 영향이 확인되었다. 둘째, NCS기반 학습자 학습몰입이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가설 검증 결과, NCS기반 학습자의 학습몰입은 학업성취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셋째, NCS기반 학습자의 학습몰입이 학습전이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가설 검증 결과, NCS기반 학습자 학습몰입은 학습전이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마지막으로 학업성취가 학습전이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가설 검증 결과, 학업성취는 학습전이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에 따른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먼저, ARCS 동기이론을 적용한 국가직무능력표준(NCS)기반으로 하는 바리스타 분야 교육이 ARCS 동기이론이 국가직무능력표준(NCS)기반으로 하는 바리스타 학습자의 학습몰입에 부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는 모든 교육에서 학습동기가 중요한 역할을 하듯 국가직무능력표준(NCS)기반으로 하는 바리스타 학습에도 동기가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판단된다. 분석을 통하여 바리스타 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기초자료가 될 만한 정보를 제공 하였으며, 또한 국가직무능력표준(NCS) 기반으로 한 바리스타 학습자의 학습몰입이 증가하면 학업성취와 학습전이가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학습자의 학습몰입이 학업성취와 학습전이에 중요한 요소임을 확인 할 수 있었다. 국가직무능력표준(NCS)기반으로 하는 바리스타 학습자의 학업성취가 학습전이에 유의한 영향을 미지는 것으로 확인되었으며, 이는 학업성취가 학습전이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시사점을 보여주었다.
본 연구는 다양한 시사점을 제시하였음에도 불구하고, 한계점을 지니고 있으나, 직업교육의 기초를 교육학적으로 접근한점, 기존의 선행 연구들과 다르게 도출된 결과를 인과관계를 밝혔다는점에서 큰 의의가 있으며, 앞으로 향후 바리스타 교육에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판단된다.

목차

제 1 장. 서 론 1
제 1 절. 연구의 배경 및 문제제기 1
제 2 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4
제 3 절. 연구 방법 및 대상 5
제 4 절. 연구의 구성 7
제 2 장. 이론적 배경 9
제 1 절. 국가직무능력표준(NCS, National Competency Standards) 9
1. 국가직무능력표준(NCS) 9
2. 국가직무능력표준(NCS) 체계 10
3. 국가직무능력표준(NCS) 구성 12
4. 국가직무능력표준(NCS) 바리스타 분야 직무 현황 13
5. 국가직무능력표준(NCS) 선행연구 고찰 19
제 2 절. ARCS 학습동기 20
1. ARCS 학습동기 20
2. ARCS 학습동기이론 선행연구 고찰 25
제 3 절. 학습몰입 26
1. 학습몰입 26
2. 학습몰입의 구성요소 28
3. 학습몰입 선행연구 고찰 30
제 4 절. 학업성취 31
1. 학업성취 31
2. 학업성취 선행연구 고찰 33
제 5 절. 학습전이 34
1. 학습전이 34
2. 학업성취 선행연구 고찰 35
제 6 절. 선행연구 고찰 36
1. ARCS 학습동기 이론과 학습몰입 36
2. 학습몰입과 학업성취 37
3. 학습몰입과 학습전이 39
4. 학업성취와 학습전이 40
제 3 장. 연구 설계 41
제 1 절. 연구모형 및 가설 41
1. 연구모형 41
2. 연구가설 42
제 2 절. 측정 도구 47
1. 변수의 조작적 정의 47
2. 측정도구의 구성 52
제 3 절. 자료 수집 및 분석 56
1. 조사대상 및 자료수집 56
2. 자료 분석방법 57
제 4 장. 연구분석 및 결과 58
제 1 절. 조사 대상자의 특성 58
1. 조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58
2. 측정항목의 기술통계 분석 60
제 2 절. 신뢰성 및 타당성 검증 62
1. 측정항목의 신뢰도 분석 62
2. 확인적 요인분석 64
3. 타당성분석 67
제 3 절. 연구 가설의 검증 71
1. 연구 모형의 검증 71
2. 가설 검증 결과 74
제 5 장. 결 론 79
제 1 절. 연구의 요약 79
제 2 절. 연구의 시사점 82
제 3 절.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방향 84
참고문헌 85
설문지 98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