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우리나라를 비롯하여 전 세계로 확산 중인 코로나19 사태를 계기로, 전통적인 기업의 대면중심 근무환경에서 비대면 업무방식인 재택근무가 가속화되고 있는 추세이다. 현재 전 세계적으로 주목받고 있는 스마트워크는 IT 인프라를 바탕으로 시간과 장소의 제약 없이 언제 어디서나 일할 수 있는 유연한 근무형태로써, 우리나라는 2010년 사회적 문제(저출산·고령화, 육아, 환경 등) 해결과 노동생산성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스마트워크 전략을 수립하였다. 그러나 전형적인 기업의 근무문화와 경영진들의 스마트워크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 때문에 스마트워크 도입은 매우 저조한 실정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최근 주 52시간 근로시간제 도입과 일과 삶의 균형을 중시하는 문화가 사회 전반적으로 확대되는 가운데, 기업은 업무의 효율성과 조직의 성과에 대하여 고민하기 시작하였으며, 스마트워크를 재검토 중에 있다. 이러한 측면에서 관광산업 분야의 여행기업에서도 스마트워크를 도입할 시점이 도래하였다고 사료된다. 그러나 지금까지의 스마트워크 관련 연구는 정책분야가 대부분이었고, 스마트워크가 여행기업이 원하는 가시적인 업무성과를 달성한 사례가 부족하다는 측면에서 본 연구의 필요성이 제기된다고 하겠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스마트워크가 종사원들의 자기효능감과 업무창의성 및 직무만족을 통하여 조직성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규명하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를 위하여 H 여행사에 재직 중이면서 현재 스마트워크에 참여하고 있는 종사원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분석결과, 첫째, 스마트워크(소통·협업, 업무효율성, 조직자율성, 인사공정성, 일과 삶의 균형)가 자기효능감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특히 스마트워크의 업무효율성이 자기효능감을 예측하는데 있어서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스마트워크 근무환경이 향상될수록 자기효능감이 높아진다는 사실을 규명하였다. 둘째, 자기효능감은 업무창의성과 직무만족 및 조직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서 필요한 업무창의성, 직무만족, 조직성과를 예측하는데 있어서 종사원의 자기효능감이 중요한 변수임을 시사해준다. 셋째, 업무창의성은 직무만족과 조직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기업의 성장을 위해서는 종사원의 업무창의성이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는 선행변수임을 시사해준다. 넷째, 직무만족은 조직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기업의 지속적인 가치를 구축할 수 있는 조직성과를 예측함에 있어서 종사원들의 직무만족이 핵심 선행요인임을 규명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스마트워크가 자기효능감과 업무창의성 및 직무만족을 통하여 조직성과에 미치는 구조적 영향관계를 규명하였다는 점에서 기존 연구와 차이가 있으며, 기존 선행연구를 토대로 연구모형의 틀을 구축함으로써 스마트워크 연구의 논리적 근거를 강화하였다는 측면에서 학술적 의미가 있다고 판단된다. 또한 분석결과를 토대로, 향후 스마트워크를 도입하고 운영하고자 하는 여행기업과 코로나19 사태와 같은 비대면 업무상황이 발생할 경우, 관광분야 실무자와 정책입안자들에게 스마트워크의 유용성에 대한 객관적인 지표를 제공해 줄 것으로 사료된다.
In 2020, due to the infectious virus COVID-19 which has spread throughout the world including South Korea, many companies are abandoning the traditional form of face-to-face and are transferring into work-from-home type of work environment to avoid face-to-face situation. Thus, smart work-a form of work environment based on IT infrastructure that provides flexible time and place for employees to work without restrictions-is drawing attention internationally. Smart work was established in 2010 to improve the societal issues such as low birth rate, aging society, child care, environment, and to increase the labor productivity. However, the introduction of smart work has been very flat due to the typical working culture of companies and the negative perception of smart work by management. Because of the widespread idea of healthy work life balance in society and the introduction of 52-hour work a week, companies are reconsidering the value of smart work system to enhance work efficiency and organizational performance. At this point, In the field of tourism, especially travel related companies need introduction of smart work. Nevertheless so far, most of the smart work-related research has been in the policy field and lacked actual case studies which present visible achievements of what smart work provides to travel agency. Thus, it is imperative to conduct a relevant study of this issue. In this respect,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plore how smart work affects organizational performance through the self-efficacy, work creativity, and job satisfaction of tourism employees. The research was conducted for the current employees at the H travel agency which already has adopted the smart work. The results of the this study show that first, smart work (communication·collaboration, work efficiency, organizational autonomy, personnel fairness policy, and work and life balance) has a positive effect on self-efficacy. Especially, the work efficiency in smart work is proven to have the greatest impact on self-efficacy. This finding suggest that the self-efficacy improves as smart work environment enhances. Second, self-efficacy has a positive impact on work creativity, job satisfaction, and organizational performance. This finding highlights that employee’s self-efficacy reflects how important it is for a modern company to enhance work creativity, job satisfaction, and organizational performance in order to vitalize competition. Third, work creativity is found to have a positive effect on work satisfaction and organizational performance. This indicates that each employee’s creativeness is an important variable to promote a company’s growth. Forth, job satisfaction is shown to have a significant impact on organizational performance. Employees’ job satisfaction is confirmed to be another important variable by estimating organizational performance that lays the foundation for the continuous value of a company. This study differs from previous studies as it explores the structural relationship of how smart work affects organizational performance through self-efficacy, work creativity, and job satisfaction. This study provides academic significance in that it strengthened the logical framework of smart work research by establishing a research model based on prior research. In addition, based on the findings, travel companies that intend to introduce and operate smart work in the future and in case of occurring non face-to-face the business situation such as COVID-19, this study will provide practitioners with usefulness of smart work to travel executives and policy-makers.
제 1 장 서론 1제 1 절 연구배경 및 문제제기 1제 2 절 연구목적 5제 3 절 연구의 구성 6제 2 장 이론적 고찰 8제 1 절 스마트워크 81. 스마트워크의 정의 82. 스마트워크의 유형 103. 스마트워크의 효과에 대한 인식 154. 스마트워크의 선행연구 21제 2 절 자기효능감 241. 자기효능감의 정의 242. 자기효능감 관련 이론(사회인지이론) 263. 자기효능감의 특성 274. 자기효능감의 선행연구 29제 3 절 업무창의성 321. 업무창의성의 정의 322. 업무창의성의 선행연구 34제 4 절 직무만족 371. 직무만족의 정의 372. 직무만족의 선행연구 40제 5 절 조직성과 441. 조직성과의 정의 442. 조직성과의 선행연구 47제 3 장 연구방법 50제 1 절 연구모형 50제 2 절 가설설정 521. 스마트워크와 자기효능감 간의 관계 522. 자기효능감과 업무창의성 간의 관계 543. 자기효능감과 직무만족 간의 관계 554. 자기효능감과 조직성과 간의 관계 565. 업무창의성과 직무만족 간의 관계 576. 업무창의성과 조직성과 간의 관계 597. 직무만족과 조직성과 간의 관계 60제 3 절 조사방법 설계 621. 구성개념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항목 도출 622. 설문지의 구성 663. 표본설정과 자료수집 방법 674. 분석방법 68제 4 장 분석결과 70제 1 절 표본의 일반적 특성 70제 2 절 기술통계 및 신뢰도분석 73제 3 절 연구모형 분석 771. 측정모형의 확인적 요인분석 772. 구조모형의 분석결과 및 가설검증 82제 5 장 결론 87제 1 절 연구결과 요약 87제 2 절 연구의 시사점 901. 학술적 시사점 902. 실무적 시사점 92제 3 절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연구 96참고문헌 97설문지 110Abstract 1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