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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임정희 (단국대학교, 단국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한 상 길
발행연도
2020
저작권
단국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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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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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유아의 자기주도성과 친사회적 행동을 신장시키기 위한 프로그램으로 협동적 놀이를 개발하고, 개발한 협동적 놀이프로그램을 유아교육 현장에 적용하여 그 효과 검증을 목적으로 하였다.
연구 문제는 첫째, 유아의 자기주도성과 친사회적 행동 신장을 위한 협동적 놀이프로그램의 개발 과정은 어떠한가? 둘째, 개발된 협동적 놀이프로그램의 적용 효과는 어떠한가? 로 유아의 자기주도성과 친사회적 행동 신장을 위한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적용 효과를 검증하였다.
첫 번째 연구 문제를 위해 개정된 누리과정의 유아·놀이 중심의 교육과정과 평생학습의 현실적 자기주도성의 필요성, 사회구성원으로서의 공동체 안에서 요구되는 친사회적 행동 관련 선행연구와 문헌 분석을 토대로 얻은 시사점을 기반으로 유아의 자기주도성 하위요인으로 정서능력, 의사소통능력, 성취동기와 친사회적 행동 하위요인 돕기, 나누기, 배려하기, 공감하기를 중심으로 분석하였다.
유아의 자기주도성과 친사회적 행동 신장을 위한 협동적 놀이프로그램 개발의 첫 단계인 기초조사는 문헌과 유아교육과정, 선행연구 중심으로 고찰하였고 프로그램의 시안구성단계에서 협동적 놀이프로그램의 목적, 목표, 내용, 교수학습방법, 교사교육, 평가방법 결정 절차에서 전문가 집단과 교사 의견을 수렴하여 수정·보완하였다. 이와 같은 절차를 통해 최종 개발이 확정된 협동적 놀이프로그램은 자기주도성 하위요인 정서능력, 의사소통능력, 성취동기와 친사회적 행동 하위요인으로 돕기, 나누기, 배려하기, 공감하기를 포함하여 협동적 놀이 과정에서 이들의 요소가 발현되도록 조직하고 적용 효과 검증을 위해 선정된 최종안은 교육 목표에 따라 자기주도성과 친사회성을 범주화하여 구성하였으며, 예비활동을 통해 프로그램에 사용되는 도구에 관한 안전성과 놀이 활동의 소요시간, 놀이형태에 적합한 집단의 인원 구성 및 놀이 규칙 결정 방법에 대해 수정을 거쳐 협동적 놀이프로그램의 최종안을 확정하였다.
최종안은 총 6주 12차시로 1차시에서 4차시까지의 활동은 집단구성원에 대한 이해와 전체 집단 소속감 형성 중심으로, 5차시에서 9차시까지는 집단의 인원을 2~5명 이하로 소집단 중심으로 개별 책무성과 의견수용과 상호작용의 용이함을 중심으로, 10차시부터 12차시는 다시 집단의 인원을 크게 구성하여 초기 활동에 비교해 난이도와 집중, 전체 협력에 영향이 큰 내용으로 구성하였다. 협동적 놀이프로그램의 평가는 Kirkpatrick(1996)의 4단계 평가 모형에 따라 반응도 평가, 내용습득도 평가, 행동평가, 결과평가로 구성하여 진행하였다.
두 번째 연구 문제인 협동적 놀이프로그램 적용 효과는 이 연구에서 개발한 협동적 놀이프로그램의 현장적용 가능성과 효과 및 타당성 검증을 위해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으로 경기도 S시 사립유치원에 재원 중인 66명의 유아를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여 무선배치, 무선표집 이후 두 집단의 인구통계학적 분석과 집단 간 평균 차이에 대한 통계적 검증을 위해 월령에 대한 사전검사를 실시하고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 여부는 독립표본 t-검증을 통해 두 집단의 동질성을 확보하였다.
실험 처치는 총 6주 12차시에 걸쳐 실험집단에는 협동적 놀이프로그램을, 비교집단에는 신체활동프로그램을 제시하였다. 두 집단 모두 실험 처치 이전에 유아의 자기주도성과 친사회적 행동 검사 도구를 사용하여 사전검사를 실시하였으며 실험 처치 이후 동일한 검사 도구로 사후검사를 실시하고 집단 간의 사전·사후검사 점수 차이를 독립표본 t-검증을 실시하여 분석하였다. 사전·사후 검사로 평정한 자료는 SPSS 22.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을 실시하고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차이를 검증하였다.
이 연구에서 개발한 협동적 놀이프로그램의 적용 효과 결과는 첫째, 유아의 자기주도성에서 실험 처치 후 집단 간 사후검사 점수 결과를 사전검사와 비교할 때 자기주도성 하위요인 정서능력, 의사소통능력, 성취동기 모두에서 사후검사 점수 결과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결과를 보였다. 이는 협동적 놀이프로그램이 유아의 자기주도성 신장에 효과적인 프로그램으로 작용하였음을 나타낸다. 둘째, 친사회적 행동 돕기, 나누기, 배려하기, 공감하기 모두 실험집단이 비교집단에 비해 점수가 상향되었고 통계적으로 유의한 결과가 나타났다. 이에 협동적 놀이프로그램이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 신장에 효과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협동적 놀이프로그램은 독립적인 놀이가 아닌 돕고 나누고 배려하고 공감하는 구조적 특성을 갖기 때문에 주변이나 또래의 감정과 상태를 살피고 함께 어울려 살아가는 공동체 의식을 키워주는데 적합한 유아교육 프로그램이다.
유아기에 형성된 자기주도성과 친사회적 행동은 타인을 배려하고 이해하고 존중하는 태도와 자기주도적인 자세로 평생을 통해 끊임없는 자기 성장과 발전을 이끌어 가는 역량으로 작용한다. 이에 다가오는 학습사회에서 스스로를 발전시키고 자기학습을 주도적으로 이끌어 갈 역량을 키울 교육방식으로 유아교육 현장에 협동적 놀이프로그램을 제안한다. 또한, 이 연구에서 유아에게 놀이를 통한 교육적 적용이 가능함을 시사하였으며 미래사회 준비 교육으로의 협동적 놀이를 활용한 교수-학습방법 적용 활성화를 기대해 본다.

목차

국문요약 i
표 목 차 vi
그림목차 vii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 문제 5
3. 용어의 정의 5
Ⅱ. 이론적 배경
1. 유아의 자기주도성 7
2.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 11
3. 협동적 놀이 16
Ⅲ. 협동적 놀이프로그램 개발
1. 프로그램 개발 절차 23
2. 협동적 놀이프로그램의 목적 및 목표 33
3. 협동적 놀이프로그램의 내용구성 35
4. 협동적 놀이프로그램 평가 39
Ⅳ. 협동적 놀이프로그램 적용
1. 연구설계 41
2. 연구대상 41
3. 연구도구 43
4. 연구절차 49
5. 연구윤리 51
Ⅴ. 연구결과
1. 협동적 놀이프로그램의 친사회적 행동 적용 효과 52
2. 협동적 놀이프로그램의 자기주도성 적용 효과 55
3. 협동적 놀이프로그램 평가 58
Ⅵ. 논의 및 결론
1. 논의 62
2. 결론 68
참고문헌 69
부 록
<부록 1> 전문가 인터뷰 설문지 81
<부록 2> 유아 자기주도성 측정도구 84
<부록 3> 유아 친사회적 행동 측정도구 86
<부록 4> 협동적 놀이 교수학습 과정안 87
<부록 5> 비교집단 신체활동 교수학습 과정안 99
Abstract 1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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