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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이가현 (단국대학교, 단국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임상혁
발행연도
2020
저작권
단국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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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5)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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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은 급변하는 환경에 대응하고 혁신 활동을 통해 경쟁 우위를 확보함으로써 지속적 성장과 발전을 이루고자 기업 내 다양한 요소에 대한 지원과 개발 전략을 수립하고 있다. 특히 현장을 중심으로 기업의 지속적인 발전을 위한 코칭리더십 향상이 유용한 분야로 주목받고 있다. 리더의 개입이 조직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발휘하기 위해서는 조직구성원의 내적 요소 또한 중요하다. 조직구성원은 자기효능감, 희망, 탄력성, 낙관성이라는 긍정심리자본을 통해 업무에 몰입하고 역량을 개발함으로써 업무 수행능력을 키우고 조직의 목적을 달성할 수 있게 된다.
한편, 기업이 생존하고 발전하기 위해서는 끊임없이 경쟁 우위를 확보하고 혁신활동들을 수행해야 한다. 최근 기업들은 급속한 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현실적 전략을 찾기 위해 적극적으로 조직 구성원들의 잠재역량을 제고하려고 노력하고 있으며, 인적 자원의 효과적 개발을 위하여 다각도로 방안을 탐색하고 있다. 코칭리더십과 긍정심리자본은 조직 내 혁신행동을 창출하는 데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졌다. 즉, 리더가 구성원의 잠재 역량을 발휘하도록 돕고, 구성원들의 긍정심리자본이 구축될 때 기업 내 혁신 행동이 창출되어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업무 성과로 이어질 것으로 판단된다.
또한, 개인의 혁신행동 실천에 나타나는 차이는 개인의 수용적 태도, 즉 인지 정도나 심리적 차이에서 오는 것으로 예상할 수 있다. 자기주도학습은 조직원의 개인적 태도로서 조직 내 혁신 행동을 창출하는 데 영향을 미치는 요소이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우리나라 기업 사무직 근로자를 대상으로 코칭리더십과 긍정심리자본이 혁신행동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살펴보고, 이에 대한 자기주도학습의 매개효과를 파악하는 데 있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우선, 선행 연구를 토대로 코칭리더십, 긍정심리자본, 혁신행동, 자기주도학습에 관한 이론적 고찰을 진행하였고, 국내 기업 사무직 근로자를 대상으로 실증 조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코칭리더십은 매개변인인 자기주도학습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코칭리더십의 하위변인 가운데 방향제시를 제외한 역량개발, 수행평가, 관계만 자기주도학습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리더의 방향제시는 능동적이고 적극적으로 업무에 대한 학습을 하려는 의지인 자기주도학습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판단된다. 둘째, 긍정심리자본은 자기주도학습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조직 구성원이 보유한 내적 요소로서 긍정심리자본은 능동적인 학습과 실행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판단된다. 셋째, 자기주도학습은 혁신행동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조직 구성원의 자기주도학습 능력을 제고함으로써 조직 내 혁신활동을 강화할 수 있을 것으로 예측된다. 넷째, 코칭리더십은 혁신행동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코칭리더십의 하위변인 가운데 역량개발을 제외한 방향제시, 수행평가, 관계가 혁신행동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졌다. 조직구성원이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창출하고 이를 업무에 적용하고 스스로 평가함으로써 혁신 활동을 발휘하는 행위에는 자발성과 능동성이 강하게 전제되어 있기 때문에, 리더가 구성원의 역량을 개발하기 위한 지원 노력이 큰 의미를 갖지 않은 것으로 해석된다. 다섯째, 긍정심리자본이 혁신행동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조직 구성원이 갖는 긍정적 차원의 내적 요소는 업무에 대한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활동을 창출하고 수행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판단된다.
자기주도학습의 매개효과를 살펴보면, 첫째, 코칭리더십이 혁신행동에 미치는 영향관계에서 자기주도학습의 매개효과는 부분적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구체적 영향력의 수치를 확인한 결과, 코칭리더십이 혁신행동에 미치는 영향력이 매개변인인 자기주도학습의 효과보다 큰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조직 내 리더는 구성원의 자기주도학습을 매개하여 혁신활동을 창출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코칭리더십을 통해 구성원들의 혁신활동을 수행을 지원하는 것도 효과적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둘째, 긍정심리자본이 혁신행동에 미치는 영향관계에서 자기주도학습의 매개효과는 부분적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구체적 영향력 수치를 확인한 결과 긍정심리자본이 혁신행동에 미치는 영향력은 자기주도학습의 매개효과보다 큰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조직 구성원은 긍정심리자본을 통해 혁신활동을 창출하는 데 있어 자기주도학습의 요인을 강화함으로써 긍정적 결과를 얻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긍정심리자본을 통해 혁신활동을 창출하는 것도 가능하다는 점을 알 수 있다.
본 연구는 국내 기업 사무직 근로자의 코칭리더십, 긍정심리자본, 자기주도학습, 혁신행동 간의 영향관계를 종합적으로 검증함으로써 코칭리더십의 학문적 이론의 토대를 마련하고, 조직 구성원이 능동적으로 업무의 능력 향상을 위해 학습에 대한 흥미와 긍정적 태도를 갖고 새로운 업무를 수행하는 것이 기업의 지속성장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점에서 기업의 인적자원 개발에 대한 중요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 후속 연구를 통해 조사대상자를 기업 계열이나 업무 성격에 따라 다양화하고, 다차원적 평가 설문조사를 통해 종합적 이해관계를 고려하며, 질적 연구와 종단연구를 진행함으로써 연구를 보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목 차
국문 초록 ⅰ
표 목차 ⅴ
그림 목차 ⅶ
Ⅰ. 서론
1. 연구의 배경과 목적 1
2. 연구의 방법과 구성 4
Ⅱ.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1. 코칭리더십 6
1.1 코칭리더십의 개념 6
1.2 코칭리더십의 구성요인 14
2. 긍정심리자본 17
2.1 긍정심리자본의 개념 18
2.2 긍정심리자본의 구성요인 21
3. 자기주도학습 25
3.1 자기주도학습의 개념 26
3.2 자기주도학습의 구성요인 30
4. 혁신행동 34
4.1 혁신 및 혁신행동의 개념 35
4.2 혁신행동의 구성요인 38
Ⅲ. 연구 설계
1. 연구 모형 40
2. 가설 설정 41
2.1 코칭리더십과 자기주도학습 간의 관계 41
2.2 긍정심리자본과 자기주도학습 간의 관계 43
2.3 자기주도학습과 혁신행동 간의 관계 44
2.4 코칭리더십과 혁신행동 간의 관계 45
2.5 긍정심리자본과 혁신행동 간의 관계 46
2.6 코칭리더십과 혁신행동 간의 관계에서 자기주도학습 매개효과 48
2.7 긍정심리자본과 혁신행동 간의 관계에서 자기주도학습 매개효과 49
3.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 50
Ⅳ. 실증 분석
1. 표본의 인구사회학적 특성 53
2. 측정도구의 타당성 및 신뢰도 55
3. 기초통계량 분석 58
3.1 측정변인 기초통계량 및 정규성 검증 58
3.2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변인 특성 차이 59
3.3 상관관계 분석 64
4. 연구 가설 검증 67
Ⅴ. 결론
1. 연구 결과 80
2. 시사점 및 의의 83
3. 연구 한계 및 제언 85
참고문헌 87
부 록 <설문지> 103
Abstract 1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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