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서비스 분야의 전문인력 양성을 교육목표로 운영되고 있는 항공서비스학과는 항공산업의 급속한 성장과 항공사 객실승무원에 대한 직업적 관심의 증가 및 선호도에 힘입어 지난 20년간 지대한 양적 성장을 이루었다. 그러나 학생 교육 및 학과 운영에 대한 체계성을 갖추지 못한 채, 비교적 인기학과라는 인지도에 의해 전국에서 경쟁적으로 개설됨에 따라 운영상 여러 문제점을 드러내게 되었다. 이에 항공서비스학과의 질적 개선을 위한 방안으로 교육서비스 수요자인 학생의 만족을 실현시켜주는 일체의 활동인 교육서비스품질에 관한 연구가 관심 있게 진행되었다. 그러나 지금까지 진행된 연구들은 항공서비스학과의 특성이 반영되어있지 않은 일반적인 교육서비스품질의 측정도구를 사용하고 있으며 명확한 기준 없이 다양한 구성차원을 선택적으로 사용하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항공서비스학과의 특성을 반영한 교육서비스품질 구성차원을 도출하여 항공서비스학과에 보편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일반화된 교육서비스품질 측정도구를 개발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선행연구를 통해 항공서비스학과 교육서비스품질의 측정도구 구안을 도출하였으며 항공서비스 분야의 학계 및 실무 전문가를 대상으로 3차에 걸친 델파이 조사를 실시하여 측정도구 구안의 내용타당도를 검증하였다. 그리고 도출된 내용타당도의 결과에 대한 통계적 검증을 위해 항공서비스학과의 재학생을 대상으로 실증연구를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 중 631부의 유효한 데이터를 분석하여 신뢰도와 구성타당도가 검증된 항공서비스학과의 교육서비스품질 측정도구를 최종 개발하였다. 이에 본 연구를 통해 도출된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3차에 걸친 델파이 분석 결과를 통해 항공서비스학과 교육서비스품질은 7개 요인과 42개의 요소로 도출되었으며 글로벌지원요인의 중요도가 가장 높게 나타났고 취업지원요인, 교육요인, 교수요인, 명성요인, 환경요인, 학과운영요인의 순으로 중요도가 확인되었다. 둘째, 본조사 분석 결과, 7개 요인과 42개 요소의 신뢰도와 타당도가 검증되었으며 항공서비스학과 재학생 역시 글로벌지원요인의 중요성을 가장 높게 인식하였고 취업지원요인, 교육요인, 교수요인, 명성요인, 학과운영요인, 환경요인의 순으로 중요도가 확인되었다. 셋째, 전문대학과 4년제 대학의 학교 유형에 따른 교육서비스품질의 중요도 차이를 분석한 결과, 전문대학에서는 교수요인, 취업지원요인, 명성요인의 중요도가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났고 4년제 대학에서는 교육요인, 환경요인, 학과운영요인, 글로벌지원요인의 중요도가 다소 높게 나타났으나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다. 이를 통해 본 연구의 시사점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항공사 객실승무원 양성을 위해 요구되는 자질 중 글로벌역량의 중요성이 크므로 해외 어학연수 및 해외 인턴십의 기회를 최대한 제공할 수 있도록 학과적 차원의 지원이 필요하다. 둘째, 항공서비스학과의 교수는 객실승무원의 꿈을 이룬 선망의 대상으로 학생의 멘토이자 롤모델의 역할을 하기 때문에 학생에게 미치는 영향이 지대하므로 세심한 관심과 배려로 진로와 학업에 대한 지도 및 상담을 수행해야 한다. 셋째, 학생들의 궁극적인 교육목표는 항공사 객실승무원의 꿈을 이루는 것으로 공채 준비에 필수적인 공인 어학성적, 외국어, 인성, 매너, 면접에 대한 집중 교육이 요구되며 이를 위한 비교과프로그램의 활성화를 통해 학생들의 역량 강화에 도움을 주어야 한다. 넷째, 학과의 객실승무원 배출 현황은 학과의 교육성과를 나타내는 주요 지표로서 학생들에게 자부심과 학과에 대한 신뢰를 가져다주는 본질적인 요소이기 때문에 학생만족도 향상과 학과의 존립을 위해 반드시 이루어야 하는 목표이다. 다섯째, 항공서비스학과의 학생들은 학교 유형에 상관없이 항공사 객실승무원이 되고자 하는 동일한 목표를 가지고 있어 학과에 기대하는 바가 유사하나 교육목표 달성을 위해 학교 유형의 특성을 고려한 차별화된 교육정책과 학과운영 방안이 마련되어야 할 것이다. 본 연구에서 개발된 항공서비스학과 교육서비스품질의 측정도구는 항공서비스학과가 지향해야 할 교육 방향을 제시하고 효율적인 학과운영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되어 향후 항공서비스학과의 전공 분야 전문성 및 교육 서비스품질 향상에 기여할 것이다. 본 연구는 항공서비스학과 교육서비스품질과 관련된 해외 고등교육기관의 학문적 연구가 충분하지 않아 국내연구에 중점을 두고 선행연구를 진행한 한계점을 갖고 있다. 향후 연구에서는 변화하는 학생의 기대와 요구를 지속적으로 반영하여 역동적으로 측정도구를 보완해나가야 할 것이다.
Recently the aviation industry has grown rapidly and the interest and preference for cabin crew has increased as well. Therefore, the Department of Airline Services, which operates with the goal of training professionals in the field of aviation services, has achieved explosive quantitative growth over the past two decades. However, many management problems were revealed as it was created competitively throughout the country in the name of a popular department without being systematic about education and management. As a way to improve the quality of the department of airline services, a study on the educational service quality has been conducted. However, the studies conducted so far have been using measurement tools of general service quality of education that do not reflect the characteristics of the department of airline services. Moreover they have been using various sub-dimension from general dimension of educational service quality without clear criteria. Therefore, this study aims to develop the measuring instrument of educational service quality that can be applied to the department of airline services and reveal the dimensions that reflect the characteristics of the department of airline services. To achieve the purpose of this study, the draft for the measuring instrument of the education service quality was derived through previous study, and the contents of the measuring instrument were verified by conducting three rounds of Delphi surveys. In addition, empirical studies were conducted on students majoring in Airline Services at the universities and colleges, and valid data of 631 were analyzed to verify reliability and validity.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First, the results of the Delphi analysis showed that the educational service quality in the department of airline services was identified 7 factors and 42 factors. The importance of global support factors was the highest, followed by employment support factors, education factors, professor factors, reputation factors, environmental factors, and department management factors. Second, the reliability and validity of 7 factors and 42 factors were verified as a result of the main survey analysis. Third, there was no difference in importance of educational service quality between college and university. The implication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First, among the qualities required to be a cabin crew, the importance of global competency is great, and academic support is needed to provide maximum opportunities for overseas language training and internships. Second, since the professor serves as a mentor and role model for students, guidance and counseling on career and study should be carried out with great care and consideration. Third, the ultimate objective of students is to be a cabin crew, requiring intensive education on foreign language, manners, and interviews essential for preparing for the recruitment, and should help strengthen students'' competencies by activating comparative programs. Fourth, to produce how many cabin crew is an indicator of the educational performance of the department and is an essential factor that brings students pride and trust in the department, so it is a must-achieve goal. In final, since colleges and university have the same goal of becoming cabin crew, differentiated education and department management will have to be adopted based on the characteristics of the type of school.
목차
국문초록 ⅰ감사의 글 ⅲ목차 ⅳ표목차 ⅶ그림목차 ⅹⅲⅠ. 서론 11. 연구의 배경 12. 연구의 목적 33. 연구의 방법 44. 연구의 구성 7Ⅱ. 이론적 배경 81. 항공서비스학과 개요 81.1 항공서비스학과 정의 81.2 항공서비스학과 현황 101.3 항공서비스학과 교육내용 132. 교육서비스품질 162.1 교육서비스품질의 개념 162.2 교육서비스품질 측정모델 222.3 교육서비스품질 구성요인 283. 항공서비스학과 교육서비스품질 343.1 항공서비스학과 교육서비스품질의 개념 343.2 항공서비스학과 교육서비스품질의 구성요인 363.3 항공서비스학과 교육서비스품질의 선행연구 394. 델파이 기법 434.1 델파이 기법의 개요 434.2 델파이 기법의 절차 444.3 델파이 기법의 분석방법 46Ⅲ. 연구 설계 471. 연구 절차 471.1 측정도구 구안 단계 471.2 측정도구 타당화 단계 481.3 측정도구 검증 단계 482. 연구 방법 502.1 측정도구의 내용타당도 검증 방법 502.2 측정도구의 구성타당도 검증 방법 543. 조사도구 개발 563.1 측정도구 구안 개발 563.2 측정도구 구안 검토 69Ⅳ. 실증분석 771. 델파이 분석 결과 771.1 1차 델파이 분석 결과 771.2 2차 델파이 분석 결과 1031.3 3차 델파이 분석 결과 1221.4 델파이 최종 분석 결과 1402. 본조사 분석 결과 1512.1 표본의 특성 1512.2 타당도 및 신뢰도 검증 1522.3 본조사 결과를 통한 중요도 분석 1613. 항공서비스학과 교육서비스품질 측정도구 제안 172Ⅴ. 결론 1741. 연구결과 및 시사점 1742.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 방향 178참고문헌 180부 록 189영문요약 2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