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유윤형 (중앙대학교, 중앙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최명길
발행연도
2020
저작권
중앙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8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정보통신기술의 발전과 함께 인터넷, SNS의 대중화로 온라인 상에서 집단지성들의 소통이 가능하게 된 가운데, 온라인을 기반으로 한 중소벤처 기업이나 개인들에게 새로운 자금 조달 방식인 크라우드펀딩(Crowdfunding)이 전 세계적으로 주목 받고 있다.
본 연구는 초기 스타트업들이 자금 조달, 마케팅과 사전 시장조사와 같은 목적으로 활용하는 크라우드펀딩에 대해 고찰해보고, 조절변수로써의 신뢰에 대해 연구하였다. 크라우드펀딩에 있어서 신뢰는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이를 위해 크라우드펀딩 관련 기존의 선행연구를 통해 사회교환이론과 혁신확산이론을 활용하여 공유가치, 인지된 위험, 커뮤니케이션, 개인 혁신성, 몰입과 펀딩의도의 변수들을 도출하였다. 본 연구에서 사용된 독립변수와 조절변수인 신뢰, 그리고 종속변수인 펀딩의도와의 관계를 구조방정식 경로분석을 통하여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에 따르면, 공유가치는 인지된 위험에 유의한 결과를 보여주었으며, 커뮤니케이션은 투자자의 개인 혁신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인지된 위험, 커뮤니케이션과 개인 혁신성은 프로젝트의 몰입 수준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결과를 보여주면서 몰입 수준은 투자자의 펀딩의도에 긍정적인 결과를 보여주었다. 또한 투자자의 신뢰에 따라 공유가치가 인지된 위험에 미치는 신뢰의 조절효과는 부정적인 결과를 나타냈다.
본 연구 결과를 통하여 투자자의 크라우드펀딩 프로젝트 참여의도에 미치는 영향요인을 파악하여 크라우드펀딩을 진행하려고 준비하는 프로젝트 게시자가 목표 자금 달성을 위해 전략을 구체적으로 수립하는데 있어 필요한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I. 서론 1
1. 연구배경 및 목적 1
2. 연구 문제 및 구성 4
II.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6
1. 크라우드펀딩(Crowdfunding) 6
1) 크라우드펀딩의 정의 및 특성 6
2) 크라우드펀딩의 현황 8
3) 크라우드펀딩의 유형 12
4) 크라우드펀딩 관련 선행 연구 14
2. 사회교환이론 15
3. 혁신확산이론 16
4. 커뮤니케이션 18
5. 공유 가치 19
6. 인지된 위험 20
7. 개인 혁신성 22
8. 몰입 23
9. 신뢰 24
III. 연구 설계 25
1. 변수의 조작적 정의 25
2. 연구 모형 28
3. 연구 가설 29
IV. 연구방법 및 표본 특성 37
1. 자료수집 방법 37
2. 표본 특성 39
1) 표본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39
2) 표본의 크라우드펀딩 참여 특성 40
V. 연구 분석 및 결과 42
1. 변수의 기술 통계 분석 42
2. 변수의 신뢰성 및 타당성 분석 43
1) 변수의 신뢰성 분석 43
2) 탐색적 요인분석 44
3) 판별 타당성 분석 47
3. 가설 검정 및 분석 결과 48
1) 가설 검정 결과 48
2) 조절효과 분석 51
3) 동일방법편의검증 (Common Method Bias: CMB) 51
4. 연구 결과 논의 54
VI. 결론 58
1. 연구결과 요약 58
2. 시사점 59
3. 한계점 향후 연구 제안 61
참고문헌 62
부 록 80
국문초록 87
Abstract 89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