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오현진 (한국교원대학교,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지도교수
손정주
발행연도
2020
저작권
한국교원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22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우주탐사 교육을 위한 문제중심학습 STEM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를 적용하여 학생들의 과학, 기술, 공학, 수학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효과를 분석하였다.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우주탐사’라는 학습주제와 ‘우주탐사 연대표 제작’, ‘우주탐사선 착륙’이라는 2개의 활동주제를 선정하였다. 총 6차시의 문제중심학습 STEM 프로그램을 8인의 전문가 타당도 점검을 바탕으로 수정·보완하였다. 포항시 소재의 중학교 3학년 학생 120명을 대상으로 최종적으로 개발된 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자료 분석은 단일집단 사전·사후 대응표본 t-검증을 실시하여 수업 전·후의 과학, 기술, 공학, 수학에 대한 태도 변화에 대한 효과성을 분석하였다. 문제중심학습 STEM 프로그램을 적용한 결과 학생들의 과학, 기술, 공학, 수학 교과에 대한 인식, 능력, 가치, 흥미의 지속 영역에서 사전 검사에 비해 사후 검사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평균 점수가 모두 상승하는 변화를 보였다. 과학에 대한 태도 영역 중 능력에서 평균 점수가 가장 많이 상승했고, 인식에서 평균 점수가 가장 작게 상승하였다. 기술에 대한 태도 영역 중 능력에서 평균 점수가 가장 많이 상승했고, 인식에서 평균 점수가 가장 작게 상승하였다. 공학에 대한 태도 영역 중 능력에서 평균 점수가 가장 많이 상승했고, 인식에서 평균 점수가 가장 작게 상승하였다. 수학에 대한 태도 영역 중 능력에서 평균 점수가 가장 많이 상승했고, 가치에서 평균 점수가 가장 작게 상승하였다. 결과적으로 우주탐사 교육을 위한 문제중심학습 STEM 프로그램은 학생들의 과학, 기술, 공학, 수학 교과 대한 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보였으며, 우주과학교육을 위한 기초자료가 될 것이다.

목차

Ⅰ. 서론 1
1. 연구 배경 및 필요성 1
2. 연구 문제 4
3. 연구의 제한점 5
Ⅱ. 이론적 배경 6
1. 우주탐사 6
2. STEM 교육 7
3. STEM 교육, STEAM 교육, 융합인재교육의 비교 9
4. 문제중심학습(Problem-Based Learning: PBL) 10
Ⅲ. 연구 방법 12
1. 연구 절차 12
2. 연구 대상 13
3. 연구 설계 14
4. 검사 도구 15
5. 자료 처리 17
Ⅳ. 결과 및 논의 18
1. 우주탐사 교육을 위한 문제중심학습 STEM 프로그램 개발 18
2. STEM 프로그램이 과학기술공학수학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효과 분석 41
Ⅴ. 결론 및 제언 54
1. 결론 54
2. 제언 56
참고 문헌 57
ABSTRACT 60
부록 62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