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고유경 (나사렛대학교, 나사렛대학교 일반대학원)

발행연도
2020
저작권
나사렛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58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말소리장애는 말 산출 문제로 인해 의사소통의 어려움을 보이는 경우로, 나타내는 하위증상에 따라 다양한 유형의 말 산출 문제를 보인다. 말소리장애의 하위증상은 언어학적 분류에 따라 음운오류패턴, 말소리 비일관성, 조음문제 등으로 분류할 수 있으며, 하위증상의 특성에 따라 효과적인 접근법들을 확인하는 연구들이 시도되고 있다. 말소리장애아동의 하위
유형별 증상에 따른 치료 효과를 입증한 연구들은 복합적인 증상을 보이는 경우에도, 특정 증상에 대한 효과만을 입증하는 경우들이 대부분이다.
심각한 말소리장애를 보이는 아동은 하위유형의 증상들을 복합적으로 나타내기도 하고, 언어장애 등 동반문제를 동시에 보이는 경우가 많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말소리장애아동 연구에서 자주 거론되는 동반문제 중 하나는 언어장애를 동반한 경우로 들 수 있다. 언어장애를 동반한 말소리장애아동에 대한 치료 효과를 확인한 연구들은 언어장애를 동반한 심한 말소리장애아동의 복잡한 말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한 접근법을 제시하기 보다는, 언어발달을 촉진하기 위해 의사소통 상황에서 명료도를 높이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연구들이 대부분이다.
본 연구는 말소리 비일관성, 음운오류패턴, 조음문제를 동시에 보이며, 언어장애를 동반한 심한 말소리장애아동을 위하여, 핵심어휘접근법, 다중감각접근법, 상위음운접근법을 통합하여 구성한 통합치료접근법(ITP-SSSD; Integrated Treatment Program for Children with SevereSpeech Sound Disorders)을 개발하여, 근거 기반에 의한 치료 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연구대상자로는 만 3-5세의 말소리 비일관성, 음운오류패턴, 조음문제를 동시에 보이는 심한 말소리장애아동 네 명이 참여하였다. 참여대상자는 심각한 말소리문제를 보이는 원인을 알 수 없는 말소리장애 아동으로, 언어장애와 낮은 지능수준을 동반한 경우도 포함되었다. 본 연구는 사설 치료실에서 치료를 진행하였으며, 통합치료접근법(ITP-SSSD)의
하위 두 개의 수준 프로그램을 모든 아동에게 순차적으로 적용하였다. Ⅰ단계 프로그램은 아동이 가진 조음 체계에서 유도한 ‘최상의 산출’을 ‘일관성으로 산출’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하며, 핵심어휘접근법과 다중감각접근법을 통합하여 사용하였다. Ⅱ단계 프로그램은 ‘음운오류패턴 제거’와 ‘정조음 확립’을 목표로 상위음운접근법과 다중감각접근법을 통합하여
사용하였다. Ⅰ단계 프로그램의 치료 목표 어휘들은 개별 아동의 고빈도어휘를 사용하였고, 치료 효과를 확인하기 위해 말소리 비일관성과 음운산출능력을 측정하였다. Ⅱ단계 프로그램의 개인별 목표 음소로 지정된 두 개의 대조 음을 포함한 단어 목록을 치료사가 선정하였고, 치료 효과는 정확도로 측정하였다. 치료 기간은 각 단계별 20회기로, 총 40회기에 걸쳐 진행하였다. 치료 전체 기간에 걸쳐서 부모코칭기법을 병행하였다.
실험설계는 대상자간 중다간헐기초선 실험설계(multiple probe baseline design across the participants)를 사용하였고, 각 단계별 3-5회의 기초선평가, 10회의 치료 평가, 3회의 유지 평가를 실시하였다. 자료 분석은 독립변수와 종속변수 사이의 관계에 대한 근거를 충족시키기 위해 종속변수의 평균, 경향선 기울기, 표준편차를 분석하였고, 연구 결과의 치료 효과를 입증하기 위해 참가자 개인별 치료의 즉시성 효과, 비중복정도(PND)의 비율을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통합치료접근법(ITP-SSSD)의 Ⅰ단계 프로그램 치료 이후에 말소리 비일관성이 감소되고, 전체 자음정확도는 증가되는 효과를 보였다. 더불어 음운오류패턴의 변화도 나타냈다. Ⅱ단계 프로그램의 치료이후에는 두 개의 대조 음 모두에서 목표 음소정확도가 증가되는 효과를보였다. 평균음운길이(PMLU)는 통합치료접근법(ITP-SSSD)을 적용한 전체 치료 기간 동안 안정적인 증가세를 보였고, 단어단위 정확률(PWC)은 통합치료접근법(ITP-SSSD)의 각 하위단계 내에서 증가되는 양상을 나타냈다. 개인별 치료 효과에 차이를 가져온 요인들을 살펴보면, 부모코칭을 통한 부모지원과 아동의 동기수준은 치료 효과의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계획된 치료 회기를 모두 완료한 아동들은 큰 치료 효과를 보였으며, 연령이 어린 아동의 경우, 높은 연령 수준에서 산출이 가능한 특정 위치에 배치된 음을 산출하기 어려워하는 경우도 있었지만, 치료 결과에는 큰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참여 아동 개인별 언어능력과 지능수준의 차이는 치료 결과에 별다른 영향을 미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말소리 비일관성, 음운오류패턴, 조음문제를 복합적으로 보이며, 언어장애를 동반한 심한 말소리장애아동이 언어문제의 제한 없이,복잡한 말소리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는 통합치료접근법을 개발하여, 근거기반에 의한 치료 효과를 확인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