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이현정 (용인대학교, 용인대학교 재활복지대학원)

지도교수
정경희
발행연도
2020
저작권
용인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70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비일관적인 오류가 심하며, 그 오류의 원인이 운동학적인 요인으로 예측되는 말소리장애 아동을 대상으로 다감각적이고 다중적인PROMPT 기법을 적용하였을 때, 양순음과 전체 자음 정확도가 향상되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으며, 주 2회씩 6주간 총 12회기 동안 집중 중재하였다.
결과 분석은 사전·사후단계에서 공식검사로 우리말 조음·음운 평가(U-TAP)에서의 자음정확도와 양순음 정확도의 향상 정도를 측정하여 분석하였고, 양순음 중심 어휘검사를 사전·사후검사와 중재 3회기마다 적용하여 분석하였다.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PROMPT 촉진법 적용이 공식검사에서 전체 자음정확도 향상에 영향을 미친것뿐만 아니라 목표로 하지 않은 자음과 모음의 향상을 보이며 사후검사에서 대상아동 4명 평균 12%이상의 향상 나타내었다.
둘째, PROMPT 촉진법 적용이 공식검사에서 양순음 정확도 향상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으며, 양순음 정확도의 향상이 사후검사에서 대상아동 4명 평균 25% 이상의 향상을 나타내었다. 또한, 양순음 중심 어휘검사에서 대상아동 4명이 평균 45%의 향상을 보였으며, 이는 아동과 놀이를 하며 즉각적으로 적용한 PROMPT 기법이 조음하는 방법을 감각적으로 습득하게 하여 목표음소의 정확도 향상에 영향을 미친것으로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를 통하여 다중적이고 다감각적인 PROMPT 기법의 적용이 시·청지각적인 피드백만으로는 조음기관의 협응을 통제하지 못하는 아동들의 말소리 산출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또한, 아동들의 감정과 태도에서도 긍정적인 변화가 있음이 확인되었으며, 하악의 통제로 인한 모음의 동시 향상과 다양한 조음 환경에서 목표 음소는 물론 목표로 하지 않은 음소들의 향상과 전체 자음 정확도 향상에도 효과가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목차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문제 7
3. 연구의 제한점 7
Ⅱ. 이론적 배경 8
1. 말소리 발달 8
2. 말소리 장애 9
3. 말소리 장애 치료 접근법 11
Ⅲ. 연구 방법 20
1. 연구대상 20
2. 검사도구 26
3. 중재 프로그램 28
4. 실험 설계 및 연구절차 38
5. 자료 분석 40
6. 신뢰도 분석 40
Ⅳ. 연구 결과 42
1. 전체 자음정확도의 변화 42
2. 양순음 정확도의 변화 46
Ⅴ. 논의 57
1. 전체 자음정확도의 변화 57
2. 양순음 정확도의 변화 58
Ⅵ. 결론 및 제언 60
참고문헌 62
ABSTRACT 69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