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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박은경 (한국방송통신대학교,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이소은
발행연도
2020
저작권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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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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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서울, 경기지역에 소재한 어린이집에 종사하는 보육교사를 대상으로 하여 그릿, 자아효능감, 통제소재 마인드셋에 미치는 영향을 구체적으로 알아보고 선행연구를 토대로 그릿, 자기효능감, 통제소재, 마인드셋의 관계를 규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본 연구의 목적을 위해 설정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보육교사의 사회인구학적 변인(연령, 학력, 직위, 담당반, 기관유형)에 따라 그릿, 자기효능감 통제소재, 마인드셋에 유의한 차이가 있는가?
2. 보육교사의 그릿, 자기효능감, 통제소재, 마인드셋 간의 관계는 어떠한가?
3. 보육교사의 그릿, 자기효능감, 통제소재가 마인드셋에 미치는 영향력은 어떠 한가?

본 연구 대상자는 보육교사를 대상으로 그릿, 자기효능감, 통제소재가 마인드셋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수행하는 것으로, 서울, 경기지역 소재 어린이집에 재직하고 있는 보육교사를 대상으로 4주간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서울, 경기도의 보육교사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연구자가 기관을 직접 방문, 또는 우편과 이메일을 통해 총 326부를 배부하였다.
설문지 배부는 어린이집 원장에게 협조를 요청하여 326명의 보육교사 대상으로 하였으며, 최종 300부의 설문지를 자료 분석에 사용하였다. 본 연구에서 수집한 자료분석은 SPSS 21.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분석하고 연구대상자의 사회인구학적 변인들의 경향을 살펴보기 위해 빈도분석을 실시하였다. 신뢰도계수, Pearson 상관분석을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의 구체적인 분석방법은 연구대상자의 사회인구학적 변인을 살펴보기 위하여 빈도분석을 실시하였다. 각 연구도구의 내적합치도를 살펴보기 위하여 신뢰도 계수(Cronbach''s α)를 산출하였고, 보육교사의 사회인구학적 특성에 따른 그릿, 자기효능감, 통제소재, 마인드셋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일원변량분석(One-way ANOVA)을, 사후분석으로 Scheffe 검증을 실시하였다. 연구대상자의 사회인구학적 변인 간 영향력을 분석하기 위해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분석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보육교사의 사회인구학적 변인에 따른 그릿의 차이를 분석한 결과, 보육교사의 연령, 학력, 직위, 기관유형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40대 이상이 그릿 전체와 모든 하위요인에서 높게 나타났으며, 4년 대졸 이상의 학력일수록 그릿 전체와 꾸준한 노력에서 높게 나타났다. 직위에서는 주임?원감교사가 담임교사에 비해 그릿 전체에서 높게 나타났으며, 기관유형에서는 국공립어린이집이 그릿 전체와 지속적 관심에서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보육교사의 사회인구학적 변인에 따른 자기효능감의 차이를 분석한 결과, 보육교사의 연령, 담당반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40대 이상이 자기효능감 전체와 자기조절, 과제난이도에서 높게 나타났으며, 영아반교사가 유아반교사에 비해 자신감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보육교사의 담당반에 따라 영아반교사의 고정마인드셋이 유아반교사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보육교사의 그릿과 자기효능감, 통제소재, 마인드셋 간의 상관관계 분석결과, 그릿, 자기효능감, 통제소재, 성장마인드셋 간에는 서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정적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그릿, 자기효능감, 통제소재, 고정마인드셋 간에는 서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부적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그릿, 자기효능감, 통제소재가 높을수록 성장마인드셋은 높아지고 고정마인드셋은 낮았다.
다섯째, 보육교사의 그릿, 자기효능감, 통재소재가 성장마인드셋에 미치는 영향력을 살펴본 결과, 그릿의 하위요인 중 지속적 관심, 자기효능감의 하위요인 중 자기조절, 통제소재로 성장마인드셋의 약 44%를 설명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지속적 관심이 낮을수록, 자기조절이 높을수록 내적통재소재가 높을수록 성장마인드셋이 증가하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여섯째, 보육교사의 그릿, 자기효능감, 통재소재가 고정마인드셋에 미치는 영향력을 살펴본 결과, 자기효능감의 하위요인 중 자신감, 통제소재로 고정마인드셋의 약 21%를 설명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보육교사의 자신감과 내적통재소재가 낮을수록 고정마인드셋이 증가하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종합해 보면 그릿, 자기효능감, 통제소재가 보육교사의 마인드셋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하였으며, 그릿, 자기효능감, 통제소재, 마인드셋은 보육교사의 성장마인드셋을 향상시킬 수 있는 중요한 요소로 작용할 수 있음을 시사하고 있다.

주요어 : 그릿, 자기효능감, 통제소재, 마인드셋

목차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문제 7
3. 용어정의 8
Ⅱ. 이론적 배경 10
1. 그릿 10
1) 그릿의 개념 10
2) 그릿의 선행연구 11
2. 자기효능감 14
1) 자기효능감의 개념 14
2) 자기효능감의 하위요인 17
3) 자기효능감의 선행연구 19
3. 통제소재 20
1) 통재소재의 개념 20
2) 통제소재의선행연구 22
4. 마인드셋 23
1) 마인드셋의 개념 및 특징 23
2) 마인드셋의 하위요인 27
3) 마인드셋의 선행연구 29
Ⅲ. 연구방법 32
1. 연구대상 32
2. 연구도구 34
3. 연구절차 37
4. 자료분석 38
Ⅳ. 연구결과 39
1. 보육교사의 사회인구학적 특성에 따른 그릿, 자기효능감, 통제소재,
마인드 셋의 차이 39
2. 보육교사의 그릿, 자기효능감, 통제소재, 마인드셋 간의 상관관계 49
3. 보육교사의 그릿, 자기효능감, 통제소재가 마인드셋에 미치는 영향 52
Ⅴ. 논의 및 결론 55
1. 논의 55
2. 결론 및 제언 62
참고문헌 63
영문초록 77
부록 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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