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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서는 교육과정의 전달 매체요, 학생과 교사의 소통공간이며, 학습자의 학습권 보장을 위한 주요한 수단이다. 특히 특수교육 기본교육과정 교과서는 국정 단일교과서로서 교육대상자의 다양하고 이질적인 교육적 요구에 대응해야 하는 역할이 막중하다. 이에 본 연구는 특수교육대상자의 가장 중요한 지원자이자 교과서의 사용자인 특수교사의 관점에서 기본교육과정 교과서의 사용성을 평가하는 한편, 평가 결과가 환류되는 질 관리 체제를 제안하고자 실시하였다.
연구 방법으로는 통합방법을 사용하였다. 우선 양적 분석과 언어 분석을 순차적으로 적용하여 사용성을 평가하였고, 사용성 평가 결과를 바탕으로 사용자 평가 환류 체제를 추론하였다.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기본교육과정 교과서의 사용성에 대한 특수교사의 인식은 어떠한가(1차)?
둘째, 기본교육과정 교과서의 사용성에 대한 특수교사의 경험은 어떠한가(2차)?
셋째, 기본교육과정 교과서의 사용자 평가 환류 체제는 어떻게 제안될 수 있는가(종합)?
연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델파이 기법으로 개발한 기본교육과정 교과서의 사용성 측정 설문지를 온라인으로 배포하여 2월 20일부터 3월 20일까지 약 한 달간 기본교육과정 교과서를 사용해본 특수교사 316명의 응답을 수집하였다. 수집한 응답은 우선 1차 연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정규분포성, 등분산성 충족 여부를 확인한 후, 빈도 분석, 백분율 분석, 교차분석 등의 기술통계기법을 적용하여 분석하였다. 또 사용성의 5대 영역에 대한 사용자의 변인 별 유의차를 확인하기 위해 독립표본 t분석 및 일원변량분석을 하였다.
2차 연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텍스트 마이닝 후 워드클라우드 분석, 빈도 분석, 언어밀도 분석, 언어중심성 분석, 워드트리 분석을 하였다. 또 1차 연구 결과 유의차를 보였던 변인에 대해서는 해당 집단의 언어만을 별도로 워드클라우딩 한 후, 빅워드를 중심으로 진술문을 살펴보았다.
1차 연구 결과, 사용성 전체는 ‘보통이다’에 가까웠고(M=3.16, SD=.907), 하위영역별로는 심미성이 가장 높은 점수를, 수정요구사항이 가장 낮은 점수(낮을수록 수정요구가 많음)를 받았다. 또 효율성, 심미성, 수정요구사항 부분에서 배경 변인별 통계적 유의차를 보였다. 1차 연구 결과에 대한 구체적인 경험을 확인하기 위해 2차 언어 분석을 시행한 결과, 특수교사들은 교과서의 자료가 풍부해지고 다양해진 것, 교수-학습의 표준안을 제공해주는 것은 좋으나 학생들의 수준에 맞지 않는 난이도, 성취기준에 맞지 않는 내용, 지나치게 무겁고 두꺼운 책의 분량, 사용자의 편의성이나 용이성이 고려되지 않은 종이책의 부가자료, 전자저작물 화면 구성, 빈약하고 질 낮은 전자저작물의 부가자료, 중·고등학교 3년 2책, 오래된 동영상 자료, 시의성이 낮은 사진이나 자료, 학습자의 특성에 맞지 않아 흥미를 끌지 못하는 활동 등에 불만족을 보였다. 배경 변인별로는 학교급별·경력별 특성에 따라 불만족 요인이 약간씩 달랐다.
사용자 평가인 1차 양적 분석과 2차 언어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기본교육과정 교과서의 질 관리 체제를 고찰한 결과, 현행 질 관리 체제는 개발 기준을 중심으로 한 사전적 질 관리에 집중돼 있어서 사용자들의 사용성 평가 결과가 반영되기 어려운 체제였다. 현재의 사용자 의견수렴 통로는 매우 협소했고, 발행·공급 구조는 기본교육과정 교과서에 대한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반영하기 어려운 한계점을 지니고 있었다.
이에 기본교육과정 교과서 사용자의 사용성을 높이고자 사용자 평가 환류 체제를 제안하였다. 구성 요소는 교과서 플랫폼, 교과서 사용자로서의 교사 및 사용성 평가 기준, 질 관리 센터, 편찬기관 및 출판사이다. 교과서 플랫폼은 단순히 교과서 평가만을 위한 것이 아니라 교과서와 관련된 다양한 협업이 이루어지는 공간으로서, 교과서 및 관련 부가자료를 함께 탑재하여 교과서를 사용하고 평가하며, 평가 결과가 단순 오류 수정 및 차기 개발에 환류되는 유기적 연계체제가 되도록 구안하였다.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기본교육과정 교과서의 질 관리를 위해서는 사용자 관점의 사용성 향상, 특히 학습자의 다양성을 고려한 교과서의 효율성 향상 노력이 필요하며 사용자 평가 결과가 수정 또는 개발에 환류되는 체제가 구축되어야 하며 이는 교과서 플랫폼을 통해 이루어지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결론을 내렸다. 마지막으로 연구의 결과 및 결론을 바탕으로 교과서의 사용성에 관한 다양한 연구, 사용자 평가체제 구축을 위한 기반 조성 연구, 교과서 플랫폼 개발을 위한 기초 연구, 특수교사의 교과서 개발 역량 강화 등을 제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