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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김재은 (부산대학교, 부산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최정열
발행연도
2020
저작권
부산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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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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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도 10 km ~ 30 km에서 M∞=5로 비행하는 초음속 비행체를 가정하여, 노즐 출구에 설치된 중앙동체의 내부 유동 구조를 분석하였다. 3차원 곡면을 가지는 초음속 내부 유로의 형상으로 인해 2차원 xy-평면, xz-평면에 대한 해석을 먼저 수행하였으며, 3차원 해석 결과와 비교 및 검증하였다.
고도가 증가하여 노즐 입구 유동의 단위 레이놀즈수가 증가할 때, 큰 곡률 반경 벽면 출구의 SBLI 구간이 뒤로 밀려나는 경향이 있으며, 축방향 중앙동체 축소/확대각 또한 박리기포 위치에 영향을 주었다. 그 때문에 축소 형상의 저고도에서 비행하는 중앙동체는 전방으로 전진한 박리기포로 인해 단면적 감소로 질식이 발생할 위험이 있다.
높이 방향으로 팽창각을 갖는 초음속 비행체 노즐의 특성상 노즐 상단 벽면 모서리에는 소용돌이가 나타날 수 있다. 충격파 간의 상호작용과 소용돌이는 2차원과는 상대적으로 왜곡된 3차원 충격파 구조를 유발한다. 2, 3차원의 벽면 유동 특성 그래프와 등고선 및 출구 마하수 비교 결과 초음속이 유지됨을 확인하였다.
결과적으로 곡률을 가진 중앙동체 설계 및 운용 시, 작은 곡률 반경 벽면 길이를 상대적으로 짧게 만들거나 중앙동체 축소/확대각을 조절해 SBLI 영향을 줄일 필요가 있으며, 저고도 탈설계점에서는 전방으로 이동한 박리기포로 인한 질식에 유의할 필요가 있다.

목차

초록 2
List of Figures 3
List of Tables 4
Nomenclature 5
1. 서 론 7
1.1. 초음속 내부 유로 충격파 경계층 상호작용 현상 및 연구 동향 7
1.2. 연구내용 11
2. 수치해석 기법 12
2.1. 지배방정식 12
2.2. 공간 차분 방법 15
2.3. 시간 적분법 LU-SGS 16
2.4. 수치플럭스 기법 AUSMDV 18
2.5. 고해상도 해 재구성법 3rd order WENO 20
2.6. 난류 모델 21
3. 초음속 유동해석을 통한 검증 25
3.1. Impingement shock interaction 25
3.2. Double Ramp 27
4. 중앙동체 내부 유동 분석 29
4.1. 수치해석조건 29
4.2. 2차원 해석 결과 및 분석 32
4.3. 3차원 해석 결과 및 분석 40
5. 결 론 50
참고 문헌 51
Abstract 55
감사의 글 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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