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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김희란 (부산대학교, 부산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김자경
발행연도
2020
저작권
부산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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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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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장애전문어린이집 운영의 어려움과 지원 요구에 관한 원장의 인식을 알아봄으로써 장애전문어린이집의 현실적인 어려움에 대하여 실제적인 지원 요구를 모색해 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연구자는 U지역의 장애전문어린이집에 근무하고 있는 다섯 명의 원장을 대상으로 개별 면담을 진행하였고, 면담결과를 질적 면담 분석 전략을 사용하여 의미 있는 절과 문장을 추출하여 부호화하였다. 그 결과 장애전문어린이집 운영의 어려움과 장애전문어린이집의 지원 요구 2가지의 주제와 11개 부 주제, 24개의 코드로 관련 내용이 도출되었다. 마지막으로 연구결과와 선행연구를 토대로 한 논의사항을 기술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장애전문어린이집 운영의 어려움으로 교사 재교육과 유아특수교사 배치의 어려움, 취약보육으로 인식되는 장애아 보육에 대한 한계에 대한 어려움, 부모의 무리한 요구, 비현실적인 보육료로 인한 행정 및 재정적 어려움, 지역사회의 장애에 대한 편견과 인식 부족, 치료사의 처우개선, 통학 차량운행의 어려움 등을 겪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장애전문어린이집의 지원 요구로는 장애아 보육에 대한 국가차원의 제도 마련 요구, 국가 주도의 교사교육 및 재교육 제도, 장애영유아 조기선별을 위한 제도 마련,현실을 반영한 보육료, 유아특수교사의 처우개선, 특수보육으로서의 개념전환, 환경개선비의 실제 지급, 행정 및 재정적인 지원, 지역사회의 장애에 대한 편견 및 인식개선을 위한 제도 마련 등을 요구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연구결과는 장애전문어린이집의 운영 어려움에 대하여 실질적인 제도 마련의 요구와 함께 장애아동에게 질 높은 보육을 제공하는데 기여 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차 례
I.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
2. 연구문제 5
3. 용어의 정의 6
4. 연구의 제한점 6
II. 이론적 배경 7
1. 장애아 보육 7
2. 장애전문어린이집 운영의 어려움과 지원 요구 16
III. 연구방법 21
1. 연구대상 21
2. 연구도구 22
3. 연구절차 23
Ⅳ. 연구결과 25
1. 장애전문어린이집의 어려움 27
2. 장애전문어린이집의 지원 요구 35
Ⅴ. 논의 42
1. 장애전문어린이집의 어려움 42
2. 장애전문어린이집의 지원 요구 46
Ⅵ. 결론 및 제언 50
참고문헌 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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