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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김기민 (연세대학교, 연세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박찬덕
발행연도
2020
저작권
연세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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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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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한국형 위성항법시스템(KPS)의 운용을 위한 감시국 배치 설계와 지상 감시국에 기반한 정밀궤도결정(POD) 시뮬레이션 결과 분석을 바탕으로 KPS의 POD 시스템을 제안한다. 감시국 배치 설계는 기존 GNSS의 감시국 배치 설계 방법과 달리 지역위성항법시스템인 KPS의 궤도 특성과 감시국 배치의 한계점을 반영하여 수행한다. 가중치를 적용한 감시국 DOP (Dilution of Precision)\을 기반으로 총 7기로 이루어진 KPS 위성군의 POD의 정밀도가 가장 우수하게 나타나는 KPS 감시국의 배치를 채택한다. KPS 위성군의 POD는 선별된 감시국에서 관측한 KPS 신호의 코드 및 반송파 위상 의사거리를 가상적으로 생성하여 수행한다. 이온층 지연 오차와 모호정수 추정 부담을 줄이기 위하여 반송파 위상에 의해 평활화된 이온층 제거 조합의 의사거리를 관측량으로 사용하였다. 30초 간격의 동역학 모델을 이용한 위성 궤도 전파를 사용하여 시뮬레이션을 수행한 결과, 위성 및 감시국이 동기화가 없을 경우, KPS 위성군의 평균 POD 성능은 User Range Error 기준 약 3-4 m가 확보되며, 위성 시각동기화만을 고려할 경우 약 1 m, 감시국 시각동기화 및 위성 시각 동기화만을 고려할 경우 약 0.5 m까지 가능하였다. 본 연구에서 개발한 감시국 배치 기법은 KPS 뿐만 아니라 향후 개발되는 지역위성항법시스템의 감시국 배치나 기존 감시국 중 최소의 감시국 수만을 사용하여 POD를 수행하는 데 적용할 수 있다. POD 성능 분석 모듈은 KPS의 위성항법 성능 민감도 분석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KPS 및 차세대 위성항법시스템의 개발에 사용될 수 있다. 향후 추가 연구 및 비교 검증을 통해 국내의 독자적인 POD 시스템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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