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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박선화 (순천향대학교, 순천향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전경자
발행연도
2020
저작권
순천향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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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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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육은 시대에 따라 변화하는 특성을 가진다. 현대 사회에서는 핵가족화로 인해 예전에 자연스럽게 접할 수 있었던 양육법의 의미가 흐려졌으며, 임신과 출산 및 양육에 이르기까지 일차적인 책임을 어머니가 담당하게 되면서 양육 수행 시에 나타나는 어려움이 표면화되고 있다. 특히 양육 수행 시에 양육역량, 양육환경, 양육스트레스가 중요한 것으로 나타난바 이와 관련하여 영아기 자녀를 둔 어머니에 대한 양육지지가 요구되고 있다. 양육지지 집단 프로그램에서 전문가는 어머니와 자녀를 만날 수 있는 특별한 위치에 있기 때문에 어머니의 필요와 요구를 탐색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강점을 인지하여 도움을 제공할 수 있고, 동료 어머니는 양육에 대한 경험 공유, 이해, 확인 등을 포함한 정서적 지지를 제공하는데 도움을 준다. 즉 전문가 지지와 동료 지지를 활용한 사회적 지지의 집단 프로그램은 사회적 지지의 기능을 통하여 양육역량과 양육환경이 향상되고, 양육스트레스가 감소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영아기 자녀를 둔 어머니를 위한 오가실(2006)의 사회적 지지 개입 모델에 근거하여 양육지지 집단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적용하여 양육역량, 양육환경, 양육스트레스의 변화를 평가하기 위함이다.
본 연구 설계는 유사 실험 연구로 비동등성 대조군 전후 실험 설계이다. 연구 대상자는 서울시에서 출산한 어머니로서 출산한 지 8∼12주의 초기 영아기 자녀를 둔 어머니로서 총 23명(실험군 11명, 대조군 12명)이 분석 대상자로 선정되었다. 연구 기간은 2019년 8월 16일부터 2020년 2월 4일까지였다.
전문가 지지와 동료 지지를 활용한 양육지지 집단 프로그램은 1회에 120분 씩 총 7회기로 구성하였고, 이를 통해 어머니의 양육역량, 양육환경, 양육스트레스를 평가하였다.
자료 분석은 SPSS Statistics 20.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실수와 백분율, 평균과 표준편차, X2 test, Mann-Whitney U test, Wilcoxon rank sum test, Repeated measure ANOVA로 분석하였다.

1. 개발된 양육지지 집단 프로그램은 다음과 같다.
개발된 본 연구의 프로그램은 오가실(2006)의 사회적 지지 개입 모델을 근거로 구조 측면에서 전문가 지지와 동료 지지를 활용하였고, 기능 측면에서는 정보적, 정서적, 도구적, 평가적 지지를 활용하여 적용하였다. 프로그램의 수행 전략은 Moreno (1953)의 행위기법(Action Method)을 활용하였으며, 프로그램 주제는 유대감 형성, 신체발달(발달놀이, 이유식 준비 및 구강 건강관리, 안전한 양육환경 조성), 정서발달(모아 상호작용), 어머니의 건강관리(신체적 회복 및 새로운 삶의 적응)이었다. 프로그램은 1회에 120분씩 총 7회기로 구성되었으며, 워밍업, 행위, 마무리 단계로 중재를 적용한 사회적 지지 프로그램이었다.

2. 영아기 자녀를 둔 어머니를 위한 양육지지 집단 프로그램의 평가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가설 1. 양육지지 집단 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군은 참여하지 않은 대조군보다 양육역량 점수가 더 증가할 것이다.

부가설 1-1. “사전조사 대비 사후조사에서 실험군은 대조군보다 양육역량 점수가 더 증가할 것이다.”를 검증한 결과, 실험군은 대조군보다 양육역량 점수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증가를 보여서 부가설 1-1은 지지되었다(Z=-2.72, p=.029).

부가설 1-2. “사전조사 대비 사후조사와 추후조사에서 실험군은 대조군보다 양육역량 점수가 더 증가할 것이다.”를 검증한 결과, 집단과 시간과의 교호작용이 유의미하지 않음을 보여서 부가설 1-2는 기각되었다(F=0.56, p=.539).

2) 가설 2. 양육지지 집단 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군은 참여하지 않은 대조군보다 양육환경 점수가 더 증가할 것이다.

부가설 2-1. “사전조사 대비 사후조사에서 실험군은 대조군보다 양육환경 점수가 더 증가할 것이다.”를 검증한 결과, 실험군은 대조군보다 양육환경 점수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증가를 보여서 부가설 2-1은 지지되었다(Z=-2.94, p=.003).

부가설 2-2. “사전조사 대비 사후조사와 추후조사에서 실험군은 대조군보다 양육환경 점수가 더 증가할 것이다.”를 검증한 결과, 집단과 시간과의 교호작용이 유의미함을 보여서 부가설 2-2는 지지되었다(F=13.46, p=.001).

3) 가설 3. 양육지지 집단 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군은 참여하지 않은 대조군보다 양육스트레스 점수가 더 감소할 것이다.

부가설 3-1. “사전조사 대비 사후조사에서 실험군은 대조군보다 양육스트레스 점수가 더 감소할 것이다.”를 검증한 결과, 실험군은 대조군보다 양육스트레스 점수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감소를 보여서 부가설 3-1은 지지되었다(Z=-2.56, p=.011).

부가설 3-2. “사전조사 대비 사후조사와 추후조사에서 실험군은 대조군보다 양육스트레스 점수가 더 감소할 것이다.”를 검증한 결과, 집단과 시간과의 교호작용이 유의미하지 않음을 보여서 부가설 3-2는 기각되었다(F=0.02, p=.927).

결론적으로 본 연구자가 개발한 양육지지 집단 프로그램은 중재 직후 영아기 자녀를 둔 어머니의 양육역량과 양육환경은 증진되었고 양육스트레스는 감소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양육환경의 경우 추후조사 시점까지 지속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이를 지역사회 내의 보편적인 상황에서 영아 자녀를 양육하고 있는 어머니를 위한 사회적 지지 중재 전략으로 사용할 것을 제안한다.

목차

국문요약 ⅵ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1
2. 연구의 목적 3
3. 용어 정의 4
Ⅱ. 문헌고찰 6
1. 영아기 자녀의 양육 6
1) 영아기 자녀 양육의 중요성 6
2) 양육역량, 양육환경, 양육스트레스 7
2. 영아기 자녀의 양육지지 14
1) 사회적 지지의 개념과 중재 15
2) 양육지지 집단 프로그램 특성과 효과 22
Ⅲ. 연구의 개념적 기틀 및 가설 24
1. 연구의 개념적 기틀 24
2. 연구의 가설 26
Ⅳ. 연구방법 27
1. 양육지지 집단 프로그램 개발 27
2. 양육지지 집단 프로그램 평가 29
Ⅴ. 연구결과 36
1. 양육지지 집단 프로그램 개발 36
2. 양육지지 집단 프로그램 평가 54
Ⅵ. 논의 74
Ⅶ. 결론 및 제언 88
참고문헌 89
부 록 105
Abstract 1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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