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유정혜 (홍익대학교, 홍익대학교 건축도시대학원)

지도교수
공순구
발행연도
2020
저작권
홍익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22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현재 중·고등학교는 2009년 5월에 정부가 발표한 「2009 개정 교육과정」이 도입되면서 일방적인 지식전달의 수업 방식에서 벗어나 학생의 성취수준, 흥미 등을 고려한 교육과정의 시작을 알렸으며, 2009년, 2011년을 거쳐 본격적으로 교과교실제를 전국의 중·고등학교에 도입했다. 이어 2015년 8월 「중학교 자유학기제 시행 계획」을 발표함으로써 2016년부터 전국의 모든 중학교에서 전면확대 실시 계획이 시행되었다. 우리나라 청소년들은 미래역량을 함양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으나 흥미도, 자신감 및 행복지수가 낮은 시점이다. 현재 자유학기제를 통하여 교사와 학생들의 학교생활의 만족도가 전반적으로 증가된 것으로 보고되었다. 하지만 이러한 긍정적인 평가와 동시에 사회 인프라 미비, 교사의 지도능력 부족으로 인한 수업의 질 저하뿐만 아니라 교육 공간(시설) 등에 대한 비판의 소리도 있다. 이와 같이, 교과교실제를 바탕으로 새로운 교육정책과 교육과정인 중학교 자유학기제가 중학교 현장에 도입되어지는 현 시점에서, 국내?외학교의 프로그램을 대응하는 공간구성의 연관성과 분류를 통해 실내 공간구성을 향후 개선을 위해 제안 하고자 한다.

목차

1장. 서론 1
1.1 연구배경 및 목적 2
1.2 연구범위 및 방법 3
1.3 연구 진행 흐름도 5
2장. 자유학기제 운영방식 및 교육과정 7
2.1 교육과정 주요 변화 8
2.1.1 중학교 교육과정 변천과정 8
2.1.2 교육과정의 주요 변화 14
2.2 교과교실제 15
2.2.1 교과교실제의 개념 15
2.2.2 교과교실제 추진배경 및 경과 16
2.3 자유학기제 18
2.3.1 자유학기제의 개념 18
2.3.2 자유학기제 목적 및 방향 18
2.3.3 자유학기제 도입 및 추진과정 19
2.4 자유학기제 운영방식 및 교육과정 편성 23
2.4.1 유연한 교육과정 편성·운영 지원 24
2.4.2 학생 참여 및 활동 중심의 교실수업 확산 26
2.4.3 꿈·끼 탐색 지원을 위한 자유학기 활동 운영 27
2.4.4 과정 중심의 평가 내실화 28
2.5 소 결 30
3장 중학교 자유학기제 프로그램과 공간구성 33
3.1 해외 선행모델 34
3.2.1 자유학기제 해외 선행모델 34
3.2.2 교과교실제 해외 선행모델 39
3.2 자유학기제의 프로그램 분석 42
3.2.1 진로탐색 활동 43
3.2.2 주제선택 활동 44
3.2.3 예술?체육 활동 46
3.2.4 동아리 활동 48
3.3 중학교의 공간구성 50
3.3.1 교과교실 50
3.3.2 특별교실 53
3.3.3 학생편의/지원시설 55
3.3.4 관리행정시설 58
3.4 청소년의 심리행동 및 디자인요소 59
3.4.1 융통성 61
3.4.2 개방성 61
3.4.3 유희성 61
3.4.4 연계성 61
3.4.5 다양성 62
3.5 소 결 66
4장 중학교 자유학기제의 국내·외 사례분석 69
4.1 사례선정 및 분석방법 70
4.1.1 사례선정 배경 70
4.1.2 사례분석의 틀 설정 70
4.2 국외사례분석 74
4.2.1 Frederiksbjerg School, 덴마크 74
4.2.2 Bratejordet Skole, 노르웨이 81
4.2.3 Ergolding Secondary School, 독일 86
4.2.4 Boulter Middle School, 미국 92
4.2.5 Akatsuka Daini Junior High School. 일본 98
4.3 국내사례분석 104
4.3.1 대구 유가중학교 104
4.3.2 원주 버들중학교 110
4.3.3 강남 세곡중학교 116
4.3.4 세종 보람중학교 122
4.3.5 전북 이리남중학교 128
4.4 분석의 종합 133
5장 중학교 자유학기제 공간계획안 139
5.1 계획의 방향 140
5.2 대지선정 및 분석 141
5.3 공간계획 143
5.4 계획개요 145
5.5 계획도면 149
5.6 투시도 154
5.7 판넬 이미지 158
6장 결론 161
결론162
참 고 문 헌 166
ABSTRACT 168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