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원사업
학술연구/단체지원/교육 등 연구자 활동을 지속하도록 DBpia가 지원하고 있어요.
커뮤니티
연구자들이 자신의 연구와 전문성을 널리 알리고, 새로운 협력의 기회를 만들 수 있는 네트워킹 공간이에요.
이용수22
1장. 서론 11.1 연구배경 및 목적 21.2 연구범위 및 방법 31.3 연구 진행 흐름도 52장. 자유학기제 운영방식 및 교육과정 72.1 교육과정 주요 변화 82.1.1 중학교 교육과정 변천과정 82.1.2 교육과정의 주요 변화 142.2 교과교실제 152.2.1 교과교실제의 개념 152.2.2 교과교실제 추진배경 및 경과 162.3 자유학기제 182.3.1 자유학기제의 개념 182.3.2 자유학기제 목적 및 방향 182.3.3 자유학기제 도입 및 추진과정 192.4 자유학기제 운영방식 및 교육과정 편성 232.4.1 유연한 교육과정 편성·운영 지원 242.4.2 학생 참여 및 활동 중심의 교실수업 확산 262.4.3 꿈·끼 탐색 지원을 위한 자유학기 활동 운영 272.4.4 과정 중심의 평가 내실화 282.5 소 결 303장 중학교 자유학기제 프로그램과 공간구성 333.1 해외 선행모델 343.2.1 자유학기제 해외 선행모델 343.2.2 교과교실제 해외 선행모델 393.2 자유학기제의 프로그램 분석 423.2.1 진로탐색 활동 433.2.2 주제선택 활동 443.2.3 예술?체육 활동 463.2.4 동아리 활동 483.3 중학교의 공간구성 503.3.1 교과교실 503.3.2 특별교실 533.3.3 학생편의/지원시설 553.3.4 관리행정시설 583.4 청소년의 심리행동 및 디자인요소 593.4.1 융통성 613.4.2 개방성 613.4.3 유희성 613.4.4 연계성 613.4.5 다양성 623.5 소 결 664장 중학교 자유학기제의 국내·외 사례분석 694.1 사례선정 및 분석방법 704.1.1 사례선정 배경 704.1.2 사례분석의 틀 설정 704.2 국외사례분석 744.2.1 Frederiksbjerg School, 덴마크 744.2.2 Bratejordet Skole, 노르웨이 814.2.3 Ergolding Secondary School, 독일 864.2.4 Boulter Middle School, 미국 924.2.5 Akatsuka Daini Junior High School. 일본 984.3 국내사례분석 1044.3.1 대구 유가중학교 1044.3.2 원주 버들중학교 1104.3.3 강남 세곡중학교 1164.3.4 세종 보람중학교 1224.3.5 전북 이리남중학교 1284.4 분석의 종합 1335장 중학교 자유학기제 공간계획안 1395.1 계획의 방향 1405.2 대지선정 및 분석 1415.3 공간계획 1435.4 계획개요 1455.5 계획도면 1495.6 투시도 1545.7 판넬 이미지 1586장 결론 161결론162참 고 문 헌 166ABSTRACT 168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