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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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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저자정보

강수아 (홍익대학교, 홍익대학교 산업미술대학원)

지도교수
김거수
발행연도
2020
저작권
홍익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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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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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랩 요리란’은 국내 배합사료 전문 선두 기업 (주)케이씨피드에서 오랜 기간 동안 축적되어온 양계 전문 노하우를 바탕으로 개발한 국내 최초의 B2C 시장용 100% 액상계란(이하 액란) 제품이다.
국내에 판매되고 있는 기존 액란제품들은 B2B시장을 대상으로 개발된 것으로, 주로 대량 비닐포장 또는 냉동유통 방식으로 판매되고 있으며, 비위생적인 생산방식, 원란의 품질저하, 브랜드와 패키지 디자인의 전문성 부재 등으로 인해 여러 차례 식품위생 및 품질문제가 대두되어 사회적으로 이슈화 되어 왔으며, 원료 자체가 신선하지 않다는 불신과 일반 가정에서 사용하기에는 부적합한 저가형 제품이라는 부정적 인식이 대부분 자리 잡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오랩 요리란은, 급속하게 변화하는 치열한 시장 환경과 소비자들의 가치 변화및 다양화되고 있는 라이프스타일에 대응할 수 있는 새로운 제품의 필요가 대두되고 있는 현실에서, 기존 액란제품의 부정적 요인을 제거하고 B2C 계란시장을 다각화 할 수 있는 새로운 계란제품의 출시를 통해 시장의 확대를 기할 뿐 아니라, 일반 소비자들이 좀 더 편리하고 건강한 식생활을 영위하는 데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새로운 제품 패러다임을 제공함으로써 B2C시장을 선점하여 액상계란 전문 브랜드로서의 선도적 포지셔닝을 구축하기 위해 개발된 제품이라 하겠다.
이에 (주)케이씨피드는 액란에 대한 차별화된 전문성과 신뢰를 강화하기 위해 ‘오랩(O''lab)’이라는 브랜드를 개발하고, 기존 B2C 계란(알란)시장이 아닌 새로운 계란으로서 제품 카테고리를 선점하기 위해 ‘요리란’이라는 전략적 제품 네이밍과 패키지 디자인을 개발하여 B2C 액상계란시장의 선두주자로서 자리매김하고자 한다. 다시 말해, 기존의 계란(알란) 이미지를 탈피하고, 전문화된 새롭고 건강한 신선가공식품으로서 전략적 브랜드 패키지 디자인을 통해 소비자 친화적인 제품의 가치와 브랜드 이미지를 확립하여 B2C시장 액상계란 대표 브랜드 제품으로 포지셔닝 하는 것이 목표라 하겠다.

본 논문은 ‘오랩 요리란‘의 작품연구논문으로서, 오랩 요리란의 실제적인 브랜드 패키지 디자인 개발과정과 결과물을 제시하고, 패키지 디자인을 분석하고 평가하여 우수한 브랜드 패키지 디자인 개발사례였음을 입증하는 데에 그 목적을 두었다.
‘오랩 요리란’의 브랜드 제품 디자인은 ‘요리란’이라는 새로운 제품의 특징을 누구에게나 쉽고 빠르게 전달하고, 소비자가 신뢰할 수 있는 신선하고 건강한 자연친화적 제품으로서 새롭고 즐거운 식문화의 가치 제공이라는 컨셉을 바탕으로 개발된 패키지 디자인으로, 제품 컨셉에 맞는 성공적 신규 브랜드 패키지 디자인 개발 사례임을 디자인 이론과 소비자 조사를 바탕으로 증명해 보고자 하였다. 그리고 본 작품연구의 패키지 디자인 분석 및 소비자 조사를 통해 브랜드와 제품의 컨셉이 잘 반영되고 효과적으로 표현되었을 때 구축될 수 있는 브랜드 이미지의 가치와 초기 시장에서 브랜드 패키지 디자인이 제품 포지셔닝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유의미한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특히 매체 홍보에 비용적 제약이 따르는 중소기업 신생 제품의 경우에는 전략적 브랜드 패키지 디자인이 브랜드와 제품 이미지 확립에 미치는 영향이 더욱 크고 중요한 부분이라는 점은 이미 여러 디자인 개발 사례들이 입증해 주고 있는 사실이다. 이러한 측면에서, 본 패키지 디자인 분석 및 조사를 통해 소비자들에게 오랩 요리란의 브랜드와 제품이 효과적으로 전달되고, 주요 타켓층에게 새로운 제품에 대한 구매를 유발시킬 수 있는 호감과 신뢰를 주는 패키지 디자인이라는 결과를 도출함으로써 성공적인 브랜드디자인 전략이라는 결론을 내릴 수 있었다.

무수히 쏟아지는 수많은 제품들이 시장에서 생명력을 얻고 뿌리내릴 수 있기 위해서는, 시장을 선도할 수 있는 차별화된 브랜딩 전략과 빠르게 변화하는 소비자의 니즈를 충족시킬 수 있는 트렌디하고 지속성이 있는 패키지 디자인이 서로 조화를 이루어야 한다.

본 논문의 오랩 요리란 브랜드 패키지 디자인 개발 사례를 통해 브랜딩의 중요성이 다시 한번 제고되고, B2C 경쟁시장에서 타 기업의 성공적인 브랜딩 개발에 활기를 더 할 수 있게 되기를 바라는 바이다.

목차

국문초록 ⅰ
그림목차 ⅶ
표 목 차 ⅹ
Ⅰ. 서 론 1
1. 연구 배경 및 목적 1
2. 논문구성 및 범위제시 5
3. 연구문제 6
Ⅱ. 신규 브랜드 포지셔닝의 이해 7
1. 브랜드와 포지셔닝에 대한 이해 7
1.1. 브랜드 개념 정리 7
1.2. 포지셔닝의 이해 8
1.3. 브랜드의 이해와 포지셔닝의 중요성 12
1.4. 브랜드 자산 개념과 전략적 의의 16
2. 브랜드 이미지와 패키지 디자인의 중요성 21
2.1. 브랜드 이미지의 이해 21
2.2. 브랜드 이미지와 패키지 디자인 22
2.3. 패키지 디자인의 개념 24
2.4. 패키지 디자인의 기능과 역할 25
2.5. 패키지 디자인의 시각적 구성 요소 29
3. 소비자 심리를 통한 브랜드 이미지에 대한 이해 37
3.1. 브랜드 이미지와 소비자 구매행동 39
3.2. 소비자 심리의 정의 41
3.3. 소비자 구매심리의 유형 42
3.4. 소비자 구매심리의 특성 44
Ⅲ. 오랩 요리란 브랜드 패키지 디자인 개발 47
1. 오랩 요리란 브랜드 구축 배경 47
1.1. 액상계란의 개념 46
1.2. 국내 액상계란 시장 현황 분석 49
1.3. 오랩 요리란 출시 배경 51
1.4. 오랩 요리란 제품 개발 컨셉 54
1.5. 오랩 요리란 네이밍 선정 63
1.6. 오랩 요리란 B2C시장 포지셔닝 설정 65
2. 오랩 요리란 패키지 디자인 컨셉 67
2.1. 선행 디자인 분석 68
2.2. 오랩 요리란 패키지 디자인 전략 도출 69
2.3. 오랩 요리란 패키지 디자인 컨셉 및 디자인 개발 73
Ⅳ. 패키지 디자인 평가를 위한 소비자 조사 98
1. 소비자 조사 대상 선정 및 조사 방법 98
1.1. 소비자 조사 대상 선정 및 표본 98
1.2. 설문 응답자의 구성 100
1.3. 액상계란(액란) 제품 인지 및 구입실태에 대하 분석 101
1.4. 소비자 조사 분석 방법 102
2. 액상계란(액란) 제품의 관여도 분석 103
3. 소비자 정보탐색 분석 104
3.1. ‘오랩(O’Lab)‘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 정보탐색 분석 104
3.2. 제품명 ‘요리란’에 대한 소비자 정보탐색 분석 105
4. 오랩 요리란 브랜드 패키지 디자인 분석 106
4.1. 오랩 요리란 패키지 디자인 분석 ? 용기 107
4.2. 오랩 요리란 패키지 디자인 분석 - 제품명, 로고 및 슬로건 109
4.3. 오랩 요리란 패키지 디자인 분석 - 메인 그래픽과 컬러 111
4.4. 오랩 요리란 패키지 디자인 분석 - 레이아웃 및 통합 이미지 113
5. 오랩 요리란 브랜드 패키지 디자인 감성평가 116
5.1. 감성평가 목적 및 형용사이미지 추출 116
5.2. 오랩 요리란 패키지 디자인 감성평가 ? 브랜드 조화 118
5.3. 오랩 요리란 패키지 디자인 감성평가 ? 품질 전달 119
5.4. 오랩 요리란 패키지 디자인 감성평가 ? 관계 형성 120
5.5. 감성평가 결과 122
Ⅴ. 결 론 123
1. 최종 검증 123
2. 결론 및 제언 124
참고문헌 127
설 문 지 130
Abstract 1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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