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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양인준 (가천대학교, 가천대학교 일반대학원)

지도교수
김원호
발행연도
2020
저작권
가천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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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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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입형 영구자석 전동기는 회전자 코어에 영구자석 삽입 시에 원활한 삽입을 위하여 코어와 자석사이에 자석 공차라고 불리는 일종의 여유 공간이 필요하다. 일반적으로는 영구자석과 자석 공차 사이의 진동을 방지하기 위하여 본드와 같은 접착제를 자석 공차에 주입한다. 하지만 이러한 경우에는 자석 공차는 성능에 기여를 못한다는 단점이 존재한다.
본 논문에서는 자석 공차를 활용하기 위하여 자성유체를 삽입하여 토크밀도를 향상시키는 방법을 제안하였다. 자석 공차에 자성유체를 삽입시에 기존의 접착제를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영구자석을 고정시키는 것이 중요하며 자성유체가 삽입공간 내에서 누설자속의 패스로 작용하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고려사항을 만족시키는 사출 플라스틱을 이용한 새로운 회전자 형상을 소개하였다.
또한 해석 결과와 실험 결과를 비교하여 이 해석기법의 타당성을 검증하였다. 자성유체 주입을 통하여 최종 모델에서 무부하 역기전력이 증가하는 것을 확인 가능하였다.

목차

제 1장 서 론 1
1.1 연구 배경 및 필요성 1
1.2 연구 내용 및 구성 4
제 2장 IPMSM의 기본 이론 7
2.1 돌극기와 비돌극기 7
2.2 IPMSM의 정의 및 특징 9
2.3 PMSM의 전압 방정식 11
2.4 d-q 좌표 변환 13
2.5 d-q 좌표계를 통한 전압 방정식 16
2.6 d-q 좌표계를 통한 토크 방정식 18
제 3장 자성유체 주입을 통한 자기 등가회로 21
3.1 자성유체의 정의 및 특성 21
3.2 IPMSM의 공극 자속밀도 계산 23
3.3 자성유체 주입을 통한 공극 자속밀도 계산 30
제 4장 자성유체 주입을 통한 Proposed model 34
4.1 분석 모델의 사양 34
4.2 기존 모델의 자성유체 주입에 따른 무부하 역기전력 비교 35
4.3 누설자속 방지 및 영구자석 고정을 위한 회전자 변수 선정 37
4.4 무부하 역기전력 비교를 통한 Proposed model 선정 38
제 5장 진동 및 소음 저감을 위한 회전자 설계 42
5.1 진동 및 소음 저감을 위한 회전자 변수 선정 42
5.2 회전자 Tap 적용을 통한 Final model 도출 43
5.3 FEA 시뮬레이션 및 다이나모 시험 비교·분석 46
제 6장 결 론 48
참고 문헌 50
Abstract 52
감사의 글 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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