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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저자정보

함윤희 (인천대학교, 인천대학교 동북아물류대학원)

지도교수
송상화
발행연도
2020
저작권
인천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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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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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기업 간 치열한 시장경쟁 환경 속에서 기업을 둘러싼 복잡성과 불확실성이 증가하고 있다. 이에 따라 경쟁력을 강화하고 지속하기 위해 공급망을 통합하여 관리하기 시작하였다. 그러나 강력한 공급망을 구축하기 위해 파트너십 관계를 형성 또는 유지하는 과정에서 목적이 다른 독립적인 두 기업이 제한된 합리성, 이해추구, 정보의 불균형, 위험회피 등 환경적인 요인에 의해 기회주의적 행위 및 갈등(conflict)의 발생 가능성이 높아진다(Eisenhardt, 1989). 지금까지 다수의 학자에 의해 다양한 전략이론을 활용하여 갈등을 분석하려는 연구방법이 등장하였지만 갈등의 발생원인, 갈등과 성과와의 영향 규명에만 초점을 맞춰 갈등관리 메커니즘(mechanism) 입장에서 프로세스를 통한 갈등유형에 따른 구체적인 관리방안을 제시하지 못한 한계점을 지니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PLS 경로모형 분석을 실시하여 공급망관리(SCM)가 갈등관리유형에 미치는 영향을 통해 최적의 갈등관리유형을 파악하고자 한다. 그리고 해당 갈등관리유형이 파트너십과 SCM성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검정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연구모형은 선행연구를 근거로 정보공유와 성과공유를 공급망관리(SCM) 요인으로, 갈등관리유형은 Kilmann and Thomas(1975)의 TKI 갈등관리 측정도구를 활용하여 기업별 갈등관리유형을 수준별로 분류하였다. 그리고 파트너십은 몰입과 신뢰 요인을 활용하여 SCM성과와의 영향 관계를 분석하였다. 검정결과를 바탕으로 갈등관리유형에 따른 SCM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최적의 경로를 확인하고, 공급망 내 구성원에게 파트너십 전략과 함께 새로운 관계관리 전략을 제시하고자 한다.
연구결과, 공급망 전체 경로모형 기준 유의수준 범위 내에서 공급망관리(SCM) 요인인 정보공유와 성과공유는 협력형 갈등관리유형에 정(+)의 영향을 미치며, 협력형 갈등관리유형은 파트너십 요인인 신뢰와 몰입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본 연구목적에 부합하는 최적의 경로모형임을 확인하였다. 또한, 성과공유는 경쟁형에 유의수준 범위 내 부(-)의 영향을 미치고 있어 독단성을 낮추고 협조성을 강화시키는 요인이라는 점을 확인할 수 있었다. 양보형은 파트너십 요인인 몰입과의 경로만 유의수준 내 정(+)의 영향 관계를 나타내 공급망관리(SCM) 변수와는 상관관계가 없지만 파트너십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임을 확인하였다. 타협형과 회피형은 모든 경로가 유의하지 않아 갈등관리유형으로 적합하지 않다는 유의미한 결과를 추론해볼 수 있다.
본 연구결과를 통해 공급망 내 정보공유와 성과공유의 공급망관리(SCM) 활동이 협력형 갈등관리유형의 효용성을 높이면서, 경쟁형 갈등관리유형의 독단성을 낮추고 협조성을 높일 수 있다는 점을 확인하였다. 즉, 공급망관리(SCM)를 통해 갈등관리를 할 수 있으며, 갈등관리유형에 따라 파트너십 관계 및 성과는 달라질 수 있으므로, 공급망 내 파트너사 간 파트너십뿐만 아니라 갈등관리도 중요함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파트너십에서도 협력적 관계가 중요하지만 갈등관리에서도 협력형 갈등관리유형이 SCM성과를 향상시키는 최적의 경로임을 실증적으로 도출하였다. 본 연구는 공급망 내 갈등관리를 Kilmann and Thomas(1975)의 TKI 갈등관리 측정도구를 활용하여 실증분석하고, 정보공유와 성과공유가 갈등을 관리할 수 있는 요인임을 증명하였다는 점에서 기존 연구와 차별성을 가지며, 공급망 내 구성원들이 파트너십을 강화하고 갈등에 따른 공급망 리스크를 최소화 하여 새로운 관계관리 전략을 통한 경쟁력 창출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국문요약 ⅰ
제 1장 서론 1
제 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
제 2절 연구의 구성과 방법 10
제 2장 이론적 배경 및 문헌연구 12
제 1절 공급망관리(SCM) 연구 12
2.1.1 공급망관리(SCM)의 개념 12
2.1.2 공급망관리(SCM)의 필요성 14
2.1.3 정보공유 15
2.1.4 성과공유 17
2.1.5 공급망관리(SCM)와 갈등관리 19
제 2절 공급망 내 갈등 연구 21
2.2.1 갈등 27
2.2.2 갈등관리 35
2.2.3 Kilmann and Thomas 갈등관리모형 40
2.2.4 공급망 내 갈등관리와 파트너십 42
제 3절 공급망 내 파트너십 연구 44
2.3.1 파트너십의 정의 44
2.3.2 파트너십의 중요성 48
2.3.3 신뢰 50
2.3.4 몰입 52
2.3.5 공급망 내 파트너십과 SCM성과 54
제 4절 공급망 내 성과 연구 55
제 5절 문헌 연구 시사점 58
제 3장 연구모형 61
제 1절 연구모형 61
제 2절 표본의 구성 및 연구방법 63
3.2.1 표본의 구성 63
3.2.2 연구분석 방법 및 절차 63
제 3절 가설설정 65
3.3.1 공급망관리(SCM)와 갈등관리 65
3.3.2 공급망 내 갈등관리와 파트너십 68
3.3.3 공급망 내 파트너십과 SCM성과 71
제 4절 구성 개념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 75
3.4.1 공급망관리(SCM) 변수 75
3.4.2 갈등관리유형 변수 78
3.4.3 파트너십 변수 84
3.4.4 SCM성과 변수 86
3.4.5 구성개념의 조작적 정의 88
제 4장 연구모형의 실증분석 89
제 1절 표본의 특성 및 기술통계량 89
4.1.1 표본의 특성 89
4.1.2 표본에 대한 기술통계량 90
4.1.3 표본에 대한 신뢰성 분석 93
제 2절 요인분석 및 다중공선성 94
4.2.1 탐색적 요인분석 94
4.2.2 확인적 요인분석(집중타당성과 판별타당성 분석) 96
4.2.3 다중공선성(Multicollinearity) 분석 98
제 3절 구조모형의 적합도 분석 98
제 4절 연구가설 검정 99
4.4.1 공급망 전체 가설검정 결과(N=200) 100
4.4.2 공급자 그룹 가설검정 결과(N=100) 114
4.4.3 구매자 그룹 가설검정 결과(N=100) 123
4.4.4 공급자와 구매자 간 MGA 분석 132
제 5장 결론 137
제 1절 연구의 요약 및 결론 137
제 2절 연구결과의 시사점 144
5.2.1 학문적 관점의 시사점 및 제언 144
5.2.2 실무적 관점의 시사점 및 제언 148
5.2.3 정부 정책 관점의 시사점 및 제언 151
제 3절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방향 153
참고문헌 155
Abstract 1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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