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이철규 (전주대학교, 전주대학교 일반대학원)

지도교수
김은수
발행연도
2020
저작권
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31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요한계시록은 시간과 공간을 초월하는 서사적 틀과 수많은 상징 이미지들을 가지고 있기에 읽는 이의 관점에 따라 다양한 해석과 논쟁을 야기한다. 요한계시록을 아전인수 격으로 해석하거나 시한부종말론으로 잘못 적용하여 여러 이단 사이비들이 양산되기도 한다. 교회는 요한계시록을 어렵고 두렵고 부담스러운 책으로 생각한다. 지금까지 요한계시록은 다시 오실 그리스도의 ‘파루시아’를 강조하는 종말론적 읽기나 창조와 타락과 구원의 패러다임을 중시하는 구속사적 읽기가 주를 이루었다. 최근 침체에 빠져가던 서구와 한국 교회는 기독교 제국주의적 태도에 대한 겸허한 자성과 함께 성경을 ‘하나님의 선교’로 이해하는 선교적 해석학에 주목하기 시작했다. 본 연구는 요한계시록을 선교적 해석학으로 읽으려는 시도이다. 이 연구는 세 가지 문제의식을 가지고 진행되었다. 첫째로 선교적 해석학의 배경과 특징은 무엇이며, 선교적 해석학은 침체해가는 교회를 살리는 대안이 될 수 있을 것인가? 둘째로 요한계시록에서 ‘증인’ 모티프가 지닌 선교적 함의는 무엇인가? 셋째로 성경을 ‘하나님의 선교의 거대서사’라고 볼 때 요한계시록에서 ‘하나님의 선교’는 어떻게 전개되고 완성되어 가는가?
선교적 해석학은 교회의 본질을 찾으려는 ‘선교적 교회론’과 선교를 삼위일체 하나님의 것으로 이해하는 ‘선교학’, 그리고 성경을 ‘하나님의 선교의 거대서사’로 이해하는 ‘해석학’, 이 세 영역을 아우르는 연구경향이다. ‘교회’와 ‘선교’와 ‘성경’, 3자를 연결하고 관통하는 핵심은 ‘하나님의 선교’이다. 선교는 삼위일체 하나님에게서 시작되고 완성되기에 선교는 ‘교회의 것’이기 전에 본질적으로 ‘하나님의 것’이다. 교회의 본질은 ‘하나님의 선교’의 도구로써 하나님 나라 운동에 참여하는 데 있다. 크리스토퍼 라이트는 선교적 해석학에 대해 “전 성경은 선교의 하나님이 선교의 백성을 통해 선교의 무대 가운데 이뤄 가시는 하나님의 선교 이야기”라고 정의한다.
요한계시록의 독자들은 도미티아누스 치하에서 박해를 당하면서도 황제숭배를 거부하며 오직 예수 그리스도를 주로 고백하고 증언하는 ‘증인’으로 부름 받았다. 요한계시록의 구조는 ‘증인’ 모티프를 중심으로 구성된다. 특히 요한계시록 11:3-13의 두 증인은 ‘증인’으로 부름 받아 오직 주를 경배하고, 끝까지 주를 증언하다가 순교한다. 하나님은 두 증인에게 생기를 불어넣어 부활하고 승천하게 하신다. 이를 본 원수들은 두려워하며 회개하고 하나님께 영광을 돌린다. 두 증인에게서 우리는 ‘예배자’와 ‘증언자’ 그리고 ‘순교자’의 선교적 함의를 발견한다.
요한계시록에서 선교하시는 삼위일체 하나님은 ‘보좌에 앉으신 이’, ‘충성된 증인’, ‘예언의 영’으로 소개된다. ‘보좌에 앉으신 하나님’은 시간과 공간, 구원과 심판을 주관하시고, ‘보좌가운데 계신 어린 양’이자 ‘충성된 증인’이신 예수 그리스도는 첫 창조와 재창조의 증인이시며, 구원자요 심판자가 되시고, ‘예언의 영’ 성령은 선교의 영으로서 ‘일곱 눈’의 지혜와 ‘일곱 뿔’의 능력으로 증인들과 함께 하신다. 선교의 백성은 증인 요한, 증인 안디바, 두 증인인 교회가 대표로 등장한다. 선교의 무대는 온 땅이며, ‘나라와 족속과 백성과 방언’의 보편선교로 이어지고, 마침내 영원토록 예배가 드려지고 ‘하나님의 선교’가 완성되는 새 하늘과 새 땅으로 확장된다.
그리스도인다움은 ‘증인’에 있고, 교회다움도 ‘증인’에 있다. 보좌 가운데 계신 어린 양은 참되고 충성된 ‘증인’에게 ‘면류관’을 약속하신다.

목차

1. 들어가는 말 1
1.1. 연구의 필요성 1
1.2. 연구의 목적 7
1.3. 연구의 방법 9
1.4. 선행연구 13
2. 선교적 해석학과 하나님의 선교 19
2.1. 선교적 해석학의 배경 19
2.2. 선교적 해석학의 전제 ? 하나님의 선교 25
2.3. 선교적 해석학의 유형 32
2.3.1. 선교적 이야기의 선교적 방향성 32
2.3.2. 성경저술의 선교적 목적 33
2.3.3. 독자들의 선교적 자리 34
2.3.4. 문화들과의 선교적 관여 35
2.4. 크리스토퍼 라이트의 선교적 해석학 38
2.4.1. 선교의 하나님 39
2.4.2. 선교의 백성 42
2.4.3. 선교의 무대 47
2.4.4. 라이트의 선교적 해석학의 기여와 한계 49
3. 요한계시록 11:3-13의 두 증인에 대한 주석과 선교적 함의 58
3.1. 요한계시록의 선교적 정황 58
3.1.1. 저자와 연대 58
3.1.2. 요한계시록의 선교적 자리 59
3.1.3. 선교적 관점에서 본 요한계시록의 구조 76
3.2. 두 증인 본문의 주석적 연구 83
3.2.1. 요한계시록의 증인 사용 83
3.2.2. 증인으로 본 요한계시록의 구조 89
3.2.3. 두 증인의 해석 98
3.2.4. 두 증인 본문의 주석 103
3.2.4.1. 두 증인의 예언 104
3.2.4.2. 두 증인의 순교 111
3.2.4.3. 두 증인의 부활 116
3.2.4.4. 두 증인의 사역의 결과 118
3.3. 두 증인에 나타난 선교적 함의 122
3.3.1. 예배하는 증인 122
3.3.2. 증언하는 증인 126
3.3.3. 순교하는 증인 132
4. 요한계시록의 ‘증인’ 모티프에 대한 선교적 해석학 연구 139
4.1. 크리스토퍼 라이트의 선교적 해석학과 요한계시록의 두 증인 139
4.2. 요한계시록에 나타난 삼위일체 하나님의 선교 146
4.2.1. 선교하시는 하나님 153
4.2.1.1. 요한계시록의 하나님 153
4.2.1.2. 보좌에 앉으신 이 159
4.2.2. 선교하시는 그리스도 164
4.2.2.1. 요한계시록의 중심되신 그리스도 164
4.2.2.2. 충성된 증인 예수 그리스도 170
4.2.3. 선교하시는 성령 174
4.2.3.1. 요한계시록에 나타난 성령 174
4.2.3.2. 예언의 영 177
4.3. 요한계시록에 나타난 선교의 백성 179
4.3.1. 증인 요한 180
4.3.2. 증인 안디바 183
4.3.3. 증인 교회 185
4.4. 요한계시록에 나타난 선교의 무대 191
4.4.1. 나라와 족속과 백성과 방언 191
4.4.2. 새 하늘과 새 땅 194
5. 나오는 말 199
5.1. 논문의 요약 199
5.2. 이후 연구의 방향과 제언 205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